[LOVE&GIFT]어머, 요즘 가전 어쩜 이렇게 똑똑해!

  • Array
  • 입력 2010년 4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알아서 척척 로봇 청소기… 엄마도 만지기 쉬운 간편 디카…

《선물의 베스트셀러, 선물의 왕도, 선물의 방법은 따로 없다. 하지만 ‘유행’은 있다.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지고, 휴대용 디지털 기기 유행 주기가 점점 짧아지는 우리나라. 최근 정보기술(IT) 관련 선물이 주목받고 있다. 생활 가전제품들은 점점 소형화되고, 휴대용 디지털 기기들은 점점 직관적이고 감각적으로 변하고 있다.》

집을 위해… ‘스마트’한 가전


최근 생활 가전제품들 중 획기적인 분야로 꼽히는 것이 청소기. 커다란 청소기 대신 작고 아담한 ‘인공 지능’ 제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LG전자가 최근 내놓은 ‘로보킹 듀얼아이’는 천장과 벽면을 촬영하는 상부 카메라와 바닥을 촬영하는 하부 카메라 등 카메라 2개를 내부에 탑재해 빠르고 꼼꼼하게 청소하게 했다. 여기에 디지털 센서 11개를 붙여 공간을 이동하며 청소할 때 스스로 최단거리 청소 경로를 만들게 했다. 특히 넓은 공간을 빠르게 청소하는 ‘지그재그 청소’, 좁은 공간용 ‘공간 확장’ 모드 등 공간에 따라 청소 코스를 달리 했다. 삼성전자가 내놓은 2010년형 ‘스텔스 진공청소기’는 청소 브러시 위에 먼지센서를 탑재해 바닥에 먼지가 있을 때는 빨간 불이 보이고 먼지가 없으면 녹색 불이 나오는 등 사용자에게 바닥 상태를 알려준다.

집 공간 활용을 위해 크기를 최소화한 제품들도 인기다. LG전자의 최신형 식기세척기(D0631WF)는 6인용임에도 크기(가로 540mm, 높이496mm, 깊이 425mm)를 최소화했다. 여기에 식기 살균기능도 넣었다. 최대 80도의 높은 온도에서 그릇을 헹굴 수 있게 했다.

주부들의 최근 관심사 가운데 하나는 ‘친환경’ 제품. 린나이코리아가 내놓은 ‘에코레인지’는 열효율 54%의 버너를 탑재해 일반 가스레인지의 열효율(약 46%)보다 더 높게 했다.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감소하는 것은 물론이고 연간 가스비도 15% 이상 줄일 수 있다는 게 린나이코리아의 설명이다.

나를 위해… ‘융합’ 휴대용 기기

이제는 여성들도 관심을 가지는 휴대용 디지털 기기. 그중 ‘셀카(셀프카메라)’ 문화의 중심에 서 있는 디지털 카메라의 인기가 높다. 올림푸스의 디지털 카메라 ‘뮤-5010’은 특히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다. 찍은 후 사진을 확인하는 ‘촬영모드’, ‘얼굴 인식 인물 사진’ 등 카테고리별로 나눠 보여주는 ‘포토서핑’ 기능이 탑재됐다. 또 움직이는 사물을 재빨리 감지하는 ‘AF트래킹’기능도 있어 여성, 중년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최근 MP3플레이어는 단순히 음악만 듣는 기기를 넘어 각종 기능이 융합된 종합 멀티미디어 제품으로 진화하는 추세다. 최근까지 ‘S9’이란 제품으로 인기를 얻은 코원은 올해 동영상 기능을 강화한 준프리미엄급 기기 ‘J3’를 내놨다. 동영상 파일 변환 없이도 영상을 볼 수 있으며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도 시청 가능하다.

‘융합’은 전자사전 업계에서도 나타난다. 아이리버가 내놓은 ‘딕플 D1000’ 모델은 단순히 단어를 알려주는 전자사전에서 벗어나 근거리 무선통신기술인 와이파이(Wi-Fi)망을 이용해 인터넷을 할 수 있게 했다.

김범석 기자 bsis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