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청소의 여왕' 지은 美 코브여사의 '비법'

  • 입력 2002년 4월 25일 15시 27분


카펫에 뜨거운 커피를 쏟았다. 애완견 밤비가 천소파에 털을 잔뜩 묻혀 놓았다. 전자레인지에서 생선 비린내가 너무 난다….

집안 청소는 하기도 힘들지만 전문적인 노하우를 요하는 경우가 많다. 모든 일에는 전문가가 있기 마련. 벽지의 크레파스 낙서부터 유화에 까맣게 앉은 먼지까지 찌든 때는 무엇이든 쏙쏙 빼내 ‘청소의 여왕’으로 불리는 미국의 린다 코브 여사. 그녀는 한때 청소 회사에 근무한 경력이 있는 프로페셔널 가정주부다. 코브 여사는 닦아도 닦아도 지지 않는 때와 힘겨운 전쟁을 벌이는 ‘청소의 시녀’들을 위해 청소 잘하는 비법을 공개했다. 럭스미디어가 번역 출간한 그녀의 저서 ‘청소의 여왕’은 미국에서는 판매고 100만부를 돌파한 밀리언셀러다. 한국의 가정에도 그대로 옮겨와 쓸 수 있는 그의 비법들을 몇가지 추려보았다.

전화 수화기〓부드러운 천조각에 가그린과 같은 양치액을 발라 닦는다. 날씨가 춥고 유행성 감기가 도는 계절에는 입을 통한 세균 감염을 막을 수도 있다. 절대 물로 헹구지 않는다.

카펫의 얼룩〓카펫을 사용하는 집에서는 항상 탄산수 몇 병쯤은 가지고 있어야 한다. 얼룩이 생긴 곳에 탄산수를 부은 뒤 낡은 수건을 깔고 그 위를 밟고 올라서서 최대한 얼룩의 수분을 빨아낸다. 그 다음 카펫 얼룩 제거제를 사용한다. 탄산수가 없으면 면도용 거품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절대로 문지르지 않는다. 얼룩이 번질 뿐만 아니라 카펫의 섬유가 상하기 때문이다. 가구에 눌린 흔적을 없애려면 덩어리 얼음을 하룻밤 정도 눌린 부분 위에 놓아 두었다가 포크의 끝으로 보풀이 일도록 세워준다.

장난감〓유아들이 이가 날 때 쯤 잇몸이 근질근질해 깨물고 노는 장난감은 식기 세척기에 넣고 씻는다.

전자레인지〓전자레인지에 젖은 행주를 집어넣고 행주를 요리하듯 30∼40초 동안 돌려준다. 이때 발생하는 수증기에 의해 전자레인지의 내부에 붙어있던 온갖 종류의 딱딱한 응고물들이 녹아내린다. 레인지가 다 돌아가면 뜨거워진 행주로 내부를 깨끗이 닦아내면 된다. 전자레인지의 냄새를 없애려면 물을 담은 그릇에 레몬 3, 4조각이나 레몬 주스를 조금 넣고 레인지 안에 넣은 뒤 30∼60초 돌린다.

애완동물의 털〓천소파 등에 개, 고양이의 털이 묻었을 때는 스펀지를 축축하게 적셔 닦고 마른 스펀지로 다시 닦아준다. 고무장갑을 끼고 손으로 닦아도 되고 손에 테이프를 감아 떼어내도 된다.

유리를 끼운 액자〓창문용 세제를 종이 타월에 뿌려 닦은 뒤 마른 수건으로 한번 더 닦아낸다. 유리에 직접 세제를 뿌리면 액자 밑으로 세제가 스며들어 사진을 망칠 수 있다.

가죽을 댄 가구〓가죽 제품은 1년에 한두 번 정도는 가죽 영양제를 바르고 잘 문질러 주어야 한다. 손때를 빼주려면 가죽 닦는 비누로 닦아주거나 글리세린 비누나 도브처럼 수분이 많은 세안용 비누를 젖은 수건에 묻혀 닦는다.

가구에 붙어 있는 라벨〓우선 손으로 뜯어내고 천에 식물성 오일이나 베이비오일을 묻혀 라벨의 접착제 성분이 완전히 지워질 때까지 부드럽게 문질러준다. 부드러운 천으로 잘 닦아 마무리한다.

식기류에 난 녹〓녹이 난 식기류를 양파에 찔러 넣고 앞뒤로 움직여준다. 양파즙이 충분히 묻으면 그 상태로 그대로 놔둔다.

도마〓물로 씻은 뒤 마른 겨자가루로 도마를 문질러준다. 몇 분 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깨끗이 헹군다.

이진영기자 ecol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