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기술격변 시대를 관통했다… 인간다움을 지키는 성찰의 화살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교황 레오 14세는 22일 크리스마스 인사말을 통해 가장 가까운 협력자들을 은근히 비판하며 바티칸 추기경들에게 권력욕과 개인적 이익을 제쳐두라고 촉구했다.교황은 “로마 교황청에서 친구가 될 수 있을까요?” “진정한 형제애를 나눌 수 있을까요?”라고 교황청 관료 조직의 추기경과 주교들에…
![패딩을 드라이클리닝?…오리털 기름기 녹여 보온력 뚝 [알쓸톡]](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2/22/133012676.3.jpg)
겨울철 필수품인 패딩을 세탁소 드라이클리닝을 맡기는 경우가 많지만, 정작 이 방식이 패딩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주범으로 지목됐다.의류 전문가들에 따르면, 패딩 등 다운 의류는 드라이클리닝 세탁 시 오히려 보온 기능이 떨어질 수 있다. 패딩 속을 채운 거위나 오리털에는 천연 기름기인 ‘유…

배우 한지혜가 아버지 70세 생신을 축하했다.그는 22일 소셜미디어에 “건강하시고 여전히 너무 바쁘신 아빠”란 글과 함께 사진 여러 장을 올렸다.사진 속 한지혜는 아버지와 밝게 웃고 있다.그는 가족과 함께 단체사진을 찍었다.한지혜는 아버지를 가리키고 있다.그는 수수한 분위기를 뽐냈다.…

배우 김우빈(36)과 신민아(41)가 억 소리 나는 결혼식을 올렸다.소속사 에이엠엔터테인먼트는 22일 두 사람 본식 사진을 공개했다. 신민아는 엘리 사브의 2026 봄 브라이덜 컬렉션 웨딩드레스를 입었다. 가격은 2만8600달러(약 4200만원)다. 레바논 출신 디자이너 엘리 사브가 …

그룹 ‘코요태’ 김종민이 2세를 준비 중이다.김종민은 22일 유튜브 채널 ‘짠한형 신동엽’ 예고 영상에 등장했다. MC 신동엽은 “2세 준비하느라고 몸 만들고 있는 종민이”라며 반가워했고, 개그맨 문세윤은 “도대체 언제까지 몸을 만드는 거냐”고 물었다. 김종민이 “내년 초까지”라고 답…

개그우먼 정선희가 안재환(1972~2008)과 사별했을 때를 돌아봤다.정선희는 22일 방송한 채널A ‘절친 토큐멘터리-4인용 식탁’에서 “(사별 후) 내가 완전히 무너졌을 때 엄마는 팔자 운운하는 말을 한번도 한 적 없다. 댓글에서 그런 얘기가 쏟아져도 엄나는 ‘넌 옛날부터 되게 특별…

올해 한국 출판계에서는 부동산 폭등으로 빚어진 문제 등을 담은 김애란 작가의 단편소설집 ‘안녕이라 그랬어’(문학동네), 극도의 편리성 추구로 생기는 병폐를 다룬 ‘편안함의 습격’(수오서재) 등 시대 현안과 이에 반응하는 개인의 삶을 포착한 책들이 주목을 받았다. 2026년 출간 예정인…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서울 종묘(宗廟)를 포함해 우리나라의 전통 건축은 외부의 시선을 차단하려 노력했습니다. 공간에 독립적인 존재 가치를 부여하려는 것은 ‘권위 건축’에서 중요한 요소이고, 언제나 지켜져 왔습니다.” 22일 서울 종로구 국립고궁박물관 별관 강당에서 열린 ‘도시·건축·문…

광복 80주년인 올해가 저물어가는 가운데 대한민국역사박물관(서울 종로구)이 우리 현대사의 여정을 조명한 전시 2건을 최근 개막했다. 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열리고 있는 ‘1945-1948 역사 되찾기, 다시 우리로’는 격동의 해방공간 속에서 잃어버렸던 우리의 이름을 되찾고, 왜곡된 역사…

천주교, 개신교 등의 지도자들이 성탄절을 맞아 “가장 외지고 어두운 곳에 먼저 손 내미는 용기를 갖자”고 당부했다.천주교 서울대교구장 정순택 대주교는 19일 “성탄을 맞아 강생하신 주님의 은총과 평화가 모든 이에게 충만히 내리기를 기도한다”며 “특히 삶의 상처와 외로움, 고립과 불평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