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 mRNA 백신, 면역치료 병용 시 암 환자 생존율 두 배 증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당시 개발된 mRNA 백신 기술이, 암 치료에서도 획기적인 생존율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미국 텍사스대학교 MD 앤더슨 암센터(Texas MD Anderson Cancer Center)와 플로리다대학교(Universi…
- 2025-10-2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당시 개발된 mRNA 백신 기술이, 암 치료에서도 획기적인 생존율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미국 텍사스대학교 MD 앤더슨 암센터(Texas MD Anderson Cancer Center)와 플로리다대학교(Universi…

부산영상위원회(운영위원장 강성규)는 한-ASEAN 영화공동체 프로그램의 대미를 장식할 ‘2025 FLY 영화제(FLY Film Festival 2025, 이하 FLY 영화제)’를 오는 11월 3일부터 6일까지 나흘간 영화의전당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부산광역시와 부산영상…

다음 달 결혼을 앞둔 배우 이장우가 예비신부 조혜원과의 러브스토리를 공개했다.19일 오후 방송된 SBS TV 예능 프로그램 ‘미운 우리 새끼’에는 이장우가 배우 윤시윤, 방송인 정준하와 만나는 모습이 그려졌다.이장우는 조혜원과의 첫만남을 묻는 질문에 “혜원이가 제가 주연으로 출연한 드…

배우 진태현·박시은 부부가 수양딸로 삼은 마라톤 선수 한지혜 씨가 제106회 전국체전에서 5위에 올랐다.진태현은 19일 인스타그램에 “우리 지혜가 106회 전국체전에서 작년에 이어 5등! 경기도 한지혜 장하다. 멋지다. 경험을 많이 하자! 이제 시작이다”라며 “대한민국 여자 마라톤 파…
![영국 저택에 피어난 한국 정원의 속삭임 [김선미의 시크릿가든]](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0/20/132593835.1.jpeg)
영국 사우스요크셔의 작은 마을 웬트워스에는 18세기 귀족 저택 ‘웬트워스 우드하우스’가 있다. 건물 정면 길이가 185m에 달하는 영국 최대 규모 개인 주택 중 하나다. 1804년 창립돼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원예단체인 영국왕립원예협회(RHS)는 올해 7월 이곳에서 처음 플라워쇼를 열…

방송인 김구라가 ‘금테크’ 성공담을 전했다. 김구라는 18일 유튜브 채널 ‘그리구라’에서 “예전(5년 전)에 촬영할 때 금 거래소를 갔다”며 “‘금이 나름 괜찮다’고 해서 1억 원 정도 금을 샀다”고 했다. 그는 “금은 부가세 10%를 미리 내야 해서 1억1000만 원을 줬는데 당시 …
![[오늘의 운세/10월 20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0/20/132593522.1.jpg)
● 쥐36년 여유롭게 기다리면 편안해질 운세. 48년 변동은 손재수니 주위 협조로 해결을. 60년 무모하게 덤비지 말고 인내로 연구를. 72년 미래 예측해 미리 대비하여 준비하라. 84년 시험 승진 취업은 적극적하면 성취 운.96년 직장 사업에 문제 생기지 않도록 처신을. …

러시아 마린스키 발레단에 입단한 발레리노 전민철 씨(21·사진)가 ‘퍼스트 솔로이스트’로서 정식 활동을 시작한다. 18일(현지 시간) 마린스키 발레단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전 씨는 퍼스트 솔로이스트 명단에 포함됐다. 퍼스트 솔로이스트는 발레단의 차상위 등급으로 수석 무용수 다음이다.…

프랑스 문학 전문 출판사 ‘레모(les mots)’는 1인 출판사다. 번역가 출신인 윤석헌 대표가 프로젝트별로 외부 번역가, 디자이너, 편집자와 협업해 책을 낸다. 그는 일찌감치 작가 아니 에르노의 가치를 알아보고 ‘얼어붙은 여자’를 번역 출간했는데, 에르노는 그 뒤인 2022년 노벨…

새끼 원숭이의 작은 손가락이 어미의 뺨을 어루만지고 있다. 두 팔로 새끼를 받쳐 안은 어미의 표정에서는 온화한 사랑이 묻어난다. 12세기 제작된 ‘청자모자원숭이형연적’(국보)은 남아 있는 고려청자 가운데 흔치 않은 원숭이 모양으로, 몸통의 맑은 비색과 철채로 표현된 이목구비가 아름다운…

“그림의 찢어진 부분은 살아 있다는 증거다. 상처 없는 사람이 어딨나. 괴로워야 인생이다.” 화가 노은님(1946∼2022)은 생전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고 화가를 20년 넘게 가까이서 지켜본 권준성 노은님아카이브 관장은 회고했다. 커다란 한지에 거침없이 그린 그림의 가장자리가 너덜너…

서울국제음악제(SIMF·포스터)가 30일부터 11월 6일까지 서울 예술의전당과 세종문화회관, 롯데콘서트홀에서 열린다. 올해로 17회째를 맞은 이번 축제의 주제는 ‘춤곡’(Dance with Me). 왈츠, 탱고, 발레 등 서양 음악사에 깊이 녹아든 ‘춤’과 관련된 다양한 무대가 마련됐…

일본인 관광객 1000여 명이 16일 경남 함안군 무진정 일대에서 열린 ‘함안 낙화놀이’를 관람했다고 한국관광공사가 19일 밝혔다. 관광공사에 따르면 이날 일본인 관광객들은 한국 전통 불꽃놀이인 낙화놀이와 국악 공연을 감상하고 한복과 한식 등의 체험을 즐겼다. 한 관광객은 “서울은 여…

가수 미나 시누이가 불화설 이후 공개 사과했다. 박수지씨는 19일 인스타그램에 “너무 늦었지만 댓글의 표현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해 뜻을 다르게 받아들였다. 한국어 뉘앙스를 잘못 파악한 탓에 내 답글이 다른 의미로 비춰질 수도 있었던 점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미나 언니를 겨냥하거나 누…

새끼 원숭이의 작은 손가락이 어미의 뺨을 어루만지고 있다. 두 팔로 새끼를 받쳐 안은 어미의 표정에서는 온화한 사랑이 묻어난다. 12세기 제작된 ‘청자모자원숭이형연적(국보)’은 남아 있는 고려청자 가운데 흔치 않은 원숭이 모양으로, 몸통의 맑은 비색과 철채로 표현된 이목구비가 아름다운…

러시아 마린스키 발레단에 입단한 발레리노 전민철 씨(21)가 ‘퍼스트 솔로이스트’로서 정식 활동을 시작한다.18일(현지 시간) 마린스키 발레단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전 씨는 퍼스트 솔로이스트 명단에 포함됐다. 퍼스트 솔로이스트는 발레단의 차상위 등급으로 수석 무용수 다음이다. 마린스…

국립중앙박물관이 조계종 탁본 명장 흥선스님으로부터 대규모 탁본을 기증받았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기증된 소장품은 금석문 탁본 등 총 558건, 1143점으로 탁본 단일 기증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다.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는 우리 금석문화의 흐름을 포괄한다.흥선 스님의 탁본은 …
![한국선 은퇴지만 프랑스에선 현역…오선택 佛양궁 감독 “브라보 마이 라이프” [이헌재의 인생홈런]](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0/19/132589552.1.jpg)
한국 양궁은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못 따면 ‘죄인’이 되는 유일한 종목이다. 30년 넘게 세계 최강의 자리를 지키는 덕분에 한국 양궁은 자의든 타의든 금메달이 당연시된다. 무리한 기대 속에서도 양국 양궁은 매 대회 최고의 성적을 유지하고 있다. 한국 양궁은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

발레리노 전민철(21)이 러시아 마린스키 발레단의 퍼스트 솔로이스트로 정식 등록됐다. 발레리나 유지연, 발레리노 김기민에 이어 역대 세 번째 한국인 단원이다. 19일 마린스키 발레단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전민철은 퍼스트 솔로이스트 명단에 포함됐다. 전민철은 지난 6월부터 마린스키 발…

공정위 제재 5개월이 지났지만 시중 매장엔 여전히 ‘비건·포·신세틱 레더’ 등 혼란스러운 명칭이 뒤섞여 있다. 소비자 오인 유발 논란이 계속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