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S 개혁 뒤엔 孫여사” “민주화 시대 모두와 인연”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3월 9일 01시 40분


코멘트

손명순 여사 빈소, 각계 조문
여야 대표-정재계 등 추모 행렬
김현철 이사장-상도동계 빈소 지켜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김영삼 전 대통령의 부인 손명순 여사의 빈소를 찾은 조문객들이 조문하고 있다. 이한결 기자 always@donga.com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김영삼 전 대통령의 부인 손명순 여사의 빈소를 찾은 조문객들이 조문하고 있다. 이한결 기자 always@donga.com
김영삼(YS) 전 대통령 부인 손명순 여사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는 8일 정치권과 재계 인사들의 추모 발걸음이 이어졌다.

유가족인 아들 김현철 김영삼대통령기념재단 이사장과 손자 김인규 전 대통령실 행정관 등이 이날 오전부터 조문객을 맞았다. 김 전 대통령의 상도동계 출신인 서청원 전 한나라당 대표,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 김덕룡 전 의원, 정병국 전 의원도 상주와 함께 빈소를 지켰다. 영정 사진은 손 여사가 대통령 부인 시절 찍은 사진으로 한복을 입고 환하게 웃는 모습이 담겼다.

윤석열 대통령은 손 여사에 대해 “민주화 운동을 이끌었으며 재임 중에 여러 큰 개혁을 한 김영삼 전 대통령 뒤엔 항상 손명순 여사의 공이 크다. 최고 예우로 모시라”고 말했다고 이관섭 대통령비서실장이 전했다. 이 실장을 비롯해 성태윤 정책실장, 한오섭 정무수석비서관, 이도운 홍보수석비서관 등 대통령실 참모진이 손 여사의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한덕수 국무총리와 오세훈 서울시장도 빈소를 찾았다. 한 총리는 “김 전 대통령이 과감한 개혁을 하시는데 손 여사가 뒤에서 아주 큰 힘이 돼 드린 걸 봤다”고 했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윤재옥 원내대표, 유의동 정책위의장 등 국민의힘 지도부와 함께 빈소를 찾았다. 한 위원장은 “김 전 대통령과 백년해로하면서 영원한 동반자로 내조하시고, 싸울 땐 같이 싸우신 대단한 분이었다”고 말했다.

야권 인사의 발길도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조문 뒤 “민주화 시대를 산 사람이면 고인과 인연이 없다고 할 수 없다”고 애도했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와 조정식 사무총장, 천준호 당 대표 비서실장, 새로운미래 이낙연 공동대표와 이석현 고문, 김부겸 전 총리,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도 빈소를 찾았다. 이 공동대표는 “손 여사는 김 전 대통령의 민주화 동지이자 평생의 동반자다. 이로써 ‘3김(金) 시대’가 완전히 끝났다. 한 시대가 바뀌는 현장에 우리가 있다”고 말했다.

김 전 대통령 시절 국무총리를 지낸 이수성 전 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을 지낸 한승수 전 총리, 장성덕 전 경호책임부장도 조문했다. 박희태 전 국회의장,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 신한국당 박찬종 전 의원, 국민의힘 김기현 전 대표, 나경원 전 원내대표, 인요한 전 혁신위원장, 녹색정의당 김준우 대표와 심상정 원내대표, 김용태 김선동 전 의원, 이진복 전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 맹형규 이명박재단 이사장, 이승만 전 대통령의 며느리 조혜자 씨도 빈소를 찾았다.

재계에서는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과 류진 한국경제인협회 회장, 윤진식 한국무역협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이재현 CJ그룹 회장, 이석채 전 KT 회장,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 이수근 한국공항 사장 등이 빈소를 찾아 고인을 추모했다.


최혜령 기자 herstory@donga.com


#손명순 여사#김영삼 전 대통령 부인#별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