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 보관했다”…샐러드 주문 이틀 만에 환불 요청한 ‘진상 고객’

  • 동아닷컴
  • 입력 2024년 3월 4일 17시 02분


코멘트
고객 B 씨가 배달앱에 올린 샐러드 사진. 자영업자 온라인 커뮤니티 ‘아프니까 사장이다’ 캡처
고객 B 씨가 배달앱에 올린 샐러드 사진. 자영업자 온라인 커뮤니티 ‘아프니까 사장이다’ 캡처

이틀 전 배달 주문한 샐러드를 냉장고에 보관하던 중 시들었다는 이유로 환불을 요구한 진상 고객이 논란이다.

지난 3일 자영업자 온라인 커뮤니티 ‘아프니까 사장이다’에는 ‘(컴플레인 때문에) 장사 참 힘드네요’라는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자신이 샐러드 프랜차이즈 매장을 운영한다는 A 씨는 “이틀 전 점심에 시킨 걸 오늘 점심에 먹는데, 상태가 안 좋으니 재배달해 주고, 먹다 만 건 와서 수거해가라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하기가 힘들다”고 전했다.

A 씨는 고객 B 씨가 남긴 리뷰를 공개했다. 리뷰에 따르면 B 씨는 “연두부 샐러드의 채소 상태가 먹지 못할 정도로 나빠서 배달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재배달을 요청했는데 무응답이었다”며 비판과 별점 1점을 줬다. 함께 올린 사진 속 야채 샐러드는 색깔이 변한 채 숨이 죽어 시들한 상태였다.

B 씨는 “기다리다가 직접 가게에 전화하니 사장님이 없으셔서 알바생분께 설명을 드리고 사장님께 (컴플레인 내용을) 전달 부탁드렸으나 무응답이었다”며 “두 시간 동안 점심식사를 못 했다. 세 시간 후 재배달이나 환불이 불가하다고 문자로 연락을 받았다. 공익을 위해 사실만 작성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소 10번 이상 사 먹은 곳인데 앞으로 주문은 못 하겠다”며 “다른 분들도 앞으로 샐러드에 문제가 있으면 조치는 못 받을 생각 하시고 시켜 드셔야 할 것 같다”고 전했다.

A 씨가 B 씨의 리뷰에 답한 글. 자영업자 온라인 커뮤니티 ‘아프니까 사장이다’ 캡처
A 씨가 B 씨의 리뷰에 답한 글. 자영업자 온라인 커뮤니티 ‘아프니까 사장이다’ 캡처

A 씨는 답글을 통해 “이틀 전에 시킨 걸 지금 먹고 갈변됐으니 환불해 달라는 거냐. 아이고 두(頭)야”라며 “(배달앱의 경우) 이틀 지난 건 환불 규정에 해당이 안 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틀 뒤에 먹으면 당연히 상태가 처음보다 안 좋다는 건 누구나 생각하는 상식일 텐데 못 먹으니 재배달해달라, 먹다 내놨으니 와서 수거해가라. 네 수고 많으시다”라고 맞섰다.

하지만 B 씨는 “환불 규정에 해당이 안 돼 환불이 안 된다는 점은 이해했다. 그러나 이 샐러드는 냉장 보관한 샐러드이고, 분명 개봉 스티커에 ‘냉장 보관, 2~3일 이내에 드세요’라고 적혀있는 보관과 섭취 방법을 준수했다”라며 “그러므로 저는 환불을 요청할 권리가 충분히 있고, 사장님은 규정에 따라 거절하실 권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B 씨는 A 씨가 남긴 답글에 대해서는 “‘아이고 머리야’라는 표현은 직접 판매하시는 샐러드의 보관/섭취 규정을 숙지하지 못하신 것 같고, 읽는 저에게도 상당히 불쾌감을 준다. 더 이상 대응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같은 사연을 들은 대다수 누리꾼들은 “이틀 지난 샐러드 환불해달라는 경우는 처음 본다.”, “별 진상 손님이 다 있네”, “안내 문구부터 바꿔야 한다. 하루 지나면 무조건 시드는 게 샐러드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A 씨의 답변을 문제 삼는 경우도 있었다. 누리꾼들은 “좀 더 부드럽게 말씀하셨으면 좋았을 것 같다”, “진상 고객은 맞지만 저렇게 답하면 더 진상 부릴 것 같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최재호 동아닷컴 기자 cjh12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