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텃밭 광진 찾아 오신환 손 들어올린 한동훈 [총선 LIVE]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2월 20일 19시 31분


코멘트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가운데)이 20일 오후 서울 광진구 화양동을 찾아 광진을에 단수 공천을 받은 오신환 전 의원(왼쪽)과 광진갑 김병민 전 최고위원의 손을 들어올려 주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가운데)이 20일 오후 서울 광진구 화양동을 찾아 광진을에 단수 공천을 받은 오신환 전 의원(왼쪽)과 광진갑 김병민 전 최고위원의 손을 들어올려 주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

“서울 광진을 후보가 결정되자마자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지역구를 찾았는데, (우리 지역에) 얼마나 신경을 쓰는지 보여주는 것 아니겠어요?”

20일 오후 서울 광진구 정보화교육센터 앞에서 만난 주민 박모 씨(72)는 이같이 말하며 한 위원장과 찍은 사진을 내보였다. 박 씨는 “광진구에 40년 넘게 사는 동안 민주당 텃밭으로 있으면서 바뀐 게 하나도 없었다”며 “한 위원장이 힘을 실어준 만큼 36년 만에 지역구 의원이 바뀌는 기적을 보여줬으면 좋겠다”고 했다. 반면 주민 최모 씨(45)는 “9번의 선거 동안 민주당이 계속 지역을 잡고 있는 것은 그만큼 지역 주민들의 지지도 탄탄하고 일도 잘하고 있다는 뜻 아니냐”며 “굳이 새로운 당을 선택할 필요는 없어 보인다”고 했다.

한 위원장은 22일 서울 구로 지역과 23일 인천 계양을 등 국민의힘 후보가 확정된 수도권 험지를 돌며 당 지지를 당부할 계획이다. 인천 계양을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지역구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맞대결을 펼칠 예정이다.

● 민주당 지역구 찾아 여당 후보 손 들어올린 한동훈
한 위원장이 방문한 화양동은 광진을 지역구로 국민의힘 오신환 전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의원이 맞붙는 ‘총선 격전지’로 꼽힌다. 이날 한 위원장을 포함한 국민의힘 지도부 외에도 오 전 의원과 광진갑 후보로 확정된 김병민 전 최고위원도 화양동을 찾았다.

한 위원장은 공약 발표 전 광진구에 출마한 두 후보와 나란히 화양동 일대를 걸으며 골목 내 CCTV 설치 상황을 확인했다. 지역 주민들이 “국민의힘 화이팅”을 외치자 오 전 의원과 김 전 최고위원의 손을 들어 올리기도 했다. 한 위원장은 행사를 마친 후 차에 탑승하기 전에도 두 후보의 손을 치켜들며 일대 주민들과 인사를 나눴다.

오 전 의원은 “공천 발표 후 한 위원장의 첫 격전지 방문과 주민들의 열렬한 성원으로 총선 준비에 더욱 힘이 실릴 것 같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단수 공천 결과와 격전지가 발표되는 등 선거가 다가올수록 총선 승리에 대한 한 위원장의 의지가 강하게 내비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광진구에 30년 넘게 거주 중이라는 주민 박건수 씨(64)는 “한 위원장이 광진구 구의동에도 살았던 적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총선을 앞두고 지역 주민들과 가깝게 소통하는 것이 보여 진정성이 느껴진다”고 했다. 주민 장모 씨(70)는 “지역을 위해 봉사할 마음을 가진 새 얼굴들이 들어와 재개발 등 지역 내 문제를 해결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반면 화양동에 거주하는 주민 이모 씨(22)는 “김건희 여사 디올백 논란 등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를 덮고 넘어가려는 모습에 실망했다”며 “총선 전에는 명확한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오른쪽)이 20일 오후 서울 광진구 화양동 골목을 돌며 폐쇄회로(CC)TV 설치 상황을 확인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오른쪽)이 20일 오후 서울 광진구 화양동 골목을 돌며 폐쇄회로(CC)TV 설치 상황을 확인하고 있다. 뉴시스


● 한동훈 “가석방 없는 무기징역형” 신설
한 위원장은 오후 서울 광진구 정보화교육센터 내 폐쇄회로(CC)TV 관제실을 방문한 후 ‘시민이 안전한 대한민국’ 공약을 발표했다. 정보화교육센터가 위치한 광진구 화양동은 건국대, 세종대 등 대학과 인접해 청년 1인 가구가 다수 거주하는 지역이다. 2022년 서울 시민생활 데이터에 따르면 광진구 화양동 인구대비 1인 가구 비중은 59%로 나타났다.

국민의힘은 공약을 발표하며 광진구 화양동에 거주하는 1인 가구 여성을 초청해 간담회를 가졌다. 참석한 시민들은 “골목이 어두워 안전하다는 생각을 해본 적 없다”, “며칠 전에도 누가 따라오는 느낌을 받았는데 비상벨이 집 근처에는 잘 보이지 않아 안심할 수 없었다”며 입을 모았다.

한 위원장은 “전직 법무부 장관으로서 시민 안전에 관심이 많다. 국가가 책임져야 하는 첫 번째가 안전한 사회”라며 “국민의힘이 그 부분을 더 강화하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말씀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안심 주소를 만들어 스토킹이나 가정폭력, 성폭력, 교제폭력 등 피해자 주민등록표상 실거주지를 가상 주소로 대체할 수 있게 하겠다”며 시민 안전 공약을 발표했다.
이승우 기자 suwoong2@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