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진료유지명령’ 발령
20일부터 비상진료체계 운영
尹 “대응에 만전 기해 달라” 당부
빅5 병원(서울대, 세브란스, 서울아산, 삼성서울, 서울성모병원) 전공의들이 예고한 집단 사직서 제출 시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19일 서울 시내의 한 대학병원에서 한 환자가 휠체어를 타고 이동하고 있다. 2024.2.19/뉴스1
전공의(인턴, 레지던트) 단체 대표인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장이 19일 사직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박 회장을 비롯해 빅5 병원(서울대, 세브란스, 서울아산, 삼성서울, 서울성모병원) 전공의들은 이날까지 전원 사직서를 제출하고 이튿날인 20일 오전 6시 이후부터 근무를 중단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정부는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에 ‘진료유지명령’을 발령하고 오는 20일부터 비상진료체계를 운영하기로 했다.
박 회장은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사직서를 제출했다. 주취자와 폭언, 폭행이 난무했던 응급실에서 일하는 것도 이제 끝”이라며 “애초에 응급실은 문제가 많았고 동료들이 언제든 병원을 박차고 나가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이었다”고 올렸다. 박 회장은 이어 “현장 따위는 무시한 엉망진창인 정책 덕분에 소아응급의학과 세부 전문의의 꿈, 미련없이 접을 수 있게 됐다”며 “저는 돌아갈 생각이 없다”고 전했다.
빅5 병원 전공의들이 예고한 파업일인 20일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세브란스 병원 소속 전공의 상당수는 사직서를 제출하고 이날부터 출근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빅5 병원 외에도 인천 길병원과 인하대병원, 인천성모병원 등 3곳에서도 전공의 446명 중 최소 144명이 사직서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보건복지부는 사직서를 제출한 전공의 수와 병원을 이탈한 전공의 수를 집계해 이날 오후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는 19일 전국 221개 전체 수련병원의 전공의를 대상으로 진료유지명령을 발령했다. 박민수 복지부 2차관은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에 대해 유감을 표하며 “예정된 집단사직과 휴진을 철회하고 환자를 등지지 말기를 간곡히 호소한다”고 했다. 정부는 집단행동에 대비해 20일부터 공공 의료기관과 국군병원 등을 총동원해 응급의료체계 유지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또 필요시 비대면 진료를 전면 허용하겠다고 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한덕수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에서 의사들의 집단행동에 대해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한 대응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고 김수경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전 정권이 망쳐놓은 나라를 이제 바로 세우길 바랬는데 이건뭐 대한민국의 필수 의료를 무너뜨리고 우수 공학도가 될 사람들을 매년 2000명+의대제수생 을 더 빨아 들여 미래의 공학자산을 약화시켜 국가 발전의 토대까지 망가뜨리려 하는 구나. R&D 예산 깍을 때 부터 알아 봤다만 국운이 쇄퇴기로 접어든 건가. 정은이는 전쟁 특수로 깃발날리던데 참 안타깝다.
이것은 의사에 대한 한국의 고정관념이 현실화된 것이다. 계속 "의사 되면 돈 많이 벌고 편하게 살 수 있어 "라는 말만 듣고 공부하니까 의사가 되도 환자의 거강보다 돈을 더 중요시 여기게 된거 아닌가? 진짜 이젠 의사가 무슨 직업인지도 잘 모르겠다
2024-02-19 16:54:16
저는정치 뭐 이런건 모르겠고 80이 넘으신 시아버님 국가를 위해 베트남 정책쟁 다녀오셔서 얻은것은 병이였습니다. 그럼에도 악착같이 일하셔서 아들, 박사만들고, 교수까지 갈수있도록 등불같은분. 그분께서 18일 ,B 입원하셔서 심장시술을 앞두고 계셨는데 전공의 파업으로 심장 시술이 무기한 연장되어 지금 보훈병원에 계십니다. 어찌될까 불안해하시는 시아버님과 통화할 때마다 괜찮으실라 이야기하며 불안해하지 않도록 말씀드립니다. 저는 20년차 간호사입니다. 사람 목숨 절박함을 담보로 하지마세요. 그리고 부끄럽게 생각하십시오.
2024-02-19 16:43:12
이자식 구속하고 의사면허 박탈하라 ~~~ 이런 자식 없어도 된다.....우리는 질낮은 의사라도 필요하다.....너놈들은 질이 그리 높지도 않다....대리수술이 넘쳐나는 현실이다
댓글 18
추천 많은 댓글
2024-02-19 15:53:43
의사 될 실력과 자질 있는 젊은 학생들 충분히 많은 것 같은데 왜 못하게 막는건가요 ?
2024-02-19 16:09:23
면허증 박탈하고 내 보내라!!!!
2024-02-19 16:19:06
전 정권이 망쳐놓은 나라를 이제 바로 세우길 바랬는데 이건뭐 대한민국의 필수 의료를 무너뜨리고 우수 공학도가 될 사람들을 매년 2000명+의대제수생 을 더 빨아 들여 미래의 공학자산을 약화시켜 국가 발전의 토대까지 망가뜨리려 하는 구나. R&D 예산 깍을 때 부터 알아 봤다만 국운이 쇄퇴기로 접어든 건가. 정은이는 전쟁 특수로 깃발날리던데 참 안타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