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혈압 잴 땐 ‘바른 자세’, ‘같은 시간대’가 중요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3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측정 시 자세가 혈압값에 큰 영향
허리 펴고 커프 찬 팔은 심장 높이로
정확성 위해 규칙적인 측정도 필수

혈압 관리를 위해서는 병원뿐 아니라 가정에서도 주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하는 것이 좋다. 동아일보DB
혈압 관리를 위해서는 병원뿐 아니라 가정에서도 주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하는 것이 좋다. 동아일보DB
꾸준하고 정확한 혈압 측정은 고혈압 예방·관리의 첫걸음이다.

혈압 관리를 위해서는 병원뿐 아니라 가정에서도 주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하는 것이 좋다. 올바른 혈압 측정은 커프 착용 방법에서부터 시작된다. 가정에서 혈압 측정 시 맨살에 측정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며 두꺼운 옷은 피하는 것이 좋다. 커프는 느슨하게 착용하면 올바른 혈압값을 얻을 수 없다.

측정 자세는 혈압 측정값에 매우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정확한 혈압 측정을 위해 올바른 자세를 취해야 한다. 의자가 있는 탁자에 앉아 허리를 펴고 혈압을 측정할 팔과 혈압계를 탁자에 올려놓는다. 커프가 심장 높이보다 낮은 경우 팔꿈치 아래에 쿠션 또는 베개를 이용해 맞춰주는 것이 좋다.

가정용 혈압계.
가정용 혈압계.
가정용 혈압계 중 본인이 원하는 만큼의 압력으로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기기가 있다. 해당 기능을 갖춘 장비의 경우 최고 혈압이 210㎜Hg 이상인 경우 본인이 알고 있는 혈압보다 30∼40㎜Hg 높은 가압으로 설정해서 측정한다. 다만 필요 이상으로 가압할 경우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종종 혈압 측정 시 발생하는 통증을 참는 환자가 있다. 측정 중 통증이 심하거나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측정을 즉시 중단해야 하며 그래도 해결되지 않는 경우 공기 튜브를 뽑거나 커프를 팔에서 풀어야 한다.

가정용 혈압계는 보관 방법 역시 중요하다. 가정용 혈압계 본체에 묻은 오염물 등을 닦을 때는 보풀이 일지 않는 부드러운 천을 이용해야 하며 커프는 세탁할 수 없으므로 물이 닿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가정용 혈압계를 사용하는 환자들의 가장 흔한 문의는 측정할 때마다 혈압값이 다르다는 것이다. 혈압은 온도, 빛의 밝기 등 주변 환경과 측정 자세 같은 다양한 변수에 의해 매번 다르게 측정될 수 있다. 따라서 정확한 혈압 관리를 위해서는 매일 같은 시간대에 측정하는 것이 좋다.

혈압이 변하는 대표적인 변수는 식사 후 1시간 이내, 커피나 홍차와 같은 카페인 음료나 술을 마신 후, 흡연 후, 목욕 후, 운동 후, 배뇨·배변 후, 측정 중에 말을 할 경우, 마음이 안정되지 않은 경우, 측정 장소나 환경이 평소와 다른 경우다.

가정용 혈압계 측정, 이것이 궁금하다


Q. 집에서 혈압을 재면 병원에서 잰 혈압값보다 낮게 나옵니다.

집에서는 심리적으로 안정돼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측정하는 것보다 20∼30㎜Hg 정도 낮은 때도 있다. 집에서 안정된 상태에서의 측정값을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측정할 때 커프의 위치가 심장보다 높으면 혈압이 낮아지는 경우가 있다. 측정 자세를 다시 한번 확인해야 한다.

Q. 집에서 혈압을 재면 병원에서 잰 혈압값보다 높게 나옵니다.

커프를 느슨하게 감고 측정을 한 경우 커프의 압력이 맥박까지 전해지지 않아 혈압이 높게 측정된다. 커프와 팔 사이에 빈틈이 없도록 잘 감아야 한다. 측정할 때, 커프의 위치가 심장보다 낮으면 혈압이 높아지는 경우가 있다. 측정 자세를 다시 한번 확인해야 한다.

병원에서 강압제(혈압 강하제)를 복용한 경우라면 강압제를 복용한 후 시간의 경과에 따라 약의 효과가 떨어지면 혈압이 높아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Q. 측정 시간대는 언제가 좋습니까?


아침 기상 후 배뇨 후 조식 전에 측정하는 것을 권장한다. 저녁에 측정할 경우 잠자기 전에 측정하는 것이 좋다. 하루에 혈압 변화가 30∼50㎜Hg 차이날 수 있기 때문에 매일 동일한 시간대에 측정한다.

Q. 혈압 수치가 이상합니다.

부정맥이 심한 경우 정확한 측정이 어려울 수 있다. 부정맥이 심한 경우 3번 이상 측정 후 혈압의 평균을 확인해야 한다. 측정 중 움직인 경우 측정값이 이상할 수 있다. 움직이지 않는 상태에서 올바른 자세로 다시 측정해야 한다. 심적 안정을 취하지 않은 경우 측정값이 이상할 수 있다.

홍은심 기자 hongeunsim@donga.com
#헬스동아#건강#의학#혈압 측정#가정용 혈압계#혈압 관리#규칙적인 측정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