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설 성수품 30~50% 할인…118만 가구 연료비 지원”

  • 뉴스1
  • 입력 2023년 1월 3일 09시 41분


코멘트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설 민생안정 대책 관련 민·당·정 협의회에서 참석자의 발언을 듣고 있다. 2023.1.3/뉴스1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설 민생안정 대책 관련 민·당·정 협의회에서 참석자의 발언을 듣고 있다. 2023.1.3/뉴스1
국민의힘과 정부는 3일 오는 설 명절을 맞아 대체공휴일까지 4일 동안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하고 주차장을 무료로 개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또 당정은 역대 최대 규모의 성수품을 공급하기로 했다. 대형마트 측에서는 30~50% 대폭적인 할인을 준비하기로 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본관에서 민·당·정 협의회를 마친 뒤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성 의장은 “이번 설에 국민들이 모처럼 코로나 상황 속에서 마스크를 벗고 첫번째로 설을 쇠는 기간인 것 같다”면서 “정부와 당은 아주 섬세하게 교통부터 생필품, 화재에 이르기까지 많은 부분을 챙겨서 편안히 설을 쇨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당정은 고속도로 통행료를 설 연휴기간 동안 면제하고 주차장도 무료로 개방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연휴 기간 고궁 미술관, 박물관 등 다양한 문화 체험 행사에 대한 지원책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또 당정은 역대 최대 규모로 설에 필요한 성수품을 공급하기로 했다. 특히 당에선 조류독감이 확산하는 상황에서 계란 방출·수급에 신경써달라고 요청했다.

대형마트 측에서는 설 성수품에 대해 30~50% 사이 대폭적 할인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전통시장 측 또한 “가족들이 편안히 전통시장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당정은 취약계층 약 118만 가구에 대한 에너지바우처나 복지할인 등 연료비 부담을 경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책을 이번 설 대책에 포함시키로 했다.

기초생활수급자 보장을 강화하고 긴급복지지원금도 인상하기로 했다. 당정은 노숙인, 결식아동 등 취약계층에 대한 돌봄 지원도 촘촘하게 마련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당정은 또 중소소상공인들이 명절을 앞두고 자금난이 없도록 명절 전 시중에 자금을 공급하고, 설을 앞두고 하도급 대금을 조기 지급할 수 있도록 요청했다고 성 의장은 전했다.

부가세 확정 신고 기한 연장 신청도 행정기관에서 적극 나서서 연기를 요청해달라고 했다.

관련 세부 내용이나 지원 규모 등 기획재정부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국민의힘은 오는 13일 제4차 경제안정특별위원회를 열어 관련 대책을 점검한다.

앞서 방기선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협의회 모두발언에서 “정부는 물가와 민생안정을 최우선으로하는 정책 기조를 금년에도 계속해서 이어가면서 당에서 요청한 대로 범부처 합동으로 설민생안정대책 마련해 내일(4일)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방 차관은 “우선 서민 장바구니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주요 성수품을 중심으로 수급과 가격안정에 집중하는 한편, 겨울철 취약계층의 에너지 비용 부담을 대폭 줄여드리고 금융취약계층의 대출상환부담 경감에도 만전을 기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