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의 교육 환경으로 글로벌 인재 양성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1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수준별 원어민 특강으로 학습 효율 향상
모바일 캠퍼스 갖춰 수강 편의성 강화

이선희 입학처장
이선희 입학처장
사이버한국외대는 진리·평화·창조의 창학 정신과 미래지향적 교육 가치관을 기반으로 새로운 시대에 능동적이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창의성과 전문성, 국제적 마인드를 겸비한 창의적 융·복합형 미래 인재를 양성하는 글로벌 선도 대학이다.

사이버한국외대는 세계 3위 규모의 언어교육기관인 한국외대가 68년간 쌓아온 교육 노하우를 온라인에 집약해 2004년에 개교한 이래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최첨단 온라인 교육환경, 학생 중심의 교육서비스를 통해 국내 유일의 ‘외국어 특성화’ 사이버대로 인정받고 있다.

세계로 뻗어 나가는 ‘사이버한국외대’


사이버한국외대는 국내 유일의 ‘외국어 특성화’ 사이버대라는 명성에 걸맞게 국내 사이버대학 중 외국어·언어학과(전공)가 가장 많이 개설된 대학으로 꼽힌다. 또한 대학정보 공시를 기준으로 2022년 현재 국내 사이버대 가운데 외국어 전공별(영어, 중국어, 일본어, 한국어, 스페인어, 베트남·인도네시아) 재학생 수 역시 최다를 기록하고 있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최근 5년간 외국어 학과·전공의 재학생 추이를 비교해보면 독보적인 수치로 최상위를 차지하여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온라인 언어교육기관이라는 사실을 입증했다.

세계 40여 개국 학생들이 재학 중이고 미국, 중국, 대만, 일본, 스페인, 멕시코, 베트남, 인도네시아, 아일랜드, 태국, 러시아 등 해외 대학 및 기관과 활발히 국제교류 협정을 체결하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공고히 구축해 전 세계에 교육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이 외에도 학생들이 세계 곳곳에서 활약하는 글로벌 인재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해외 유수 대학에서의 어학연수와 해외문화탐방, 해외한국어교육실습 등 다양한 해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참여 학생들에게 학점 취득의 기회와 활동경비를 지원하고 있어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다.

블렌디드 러닝, 첨단 시스템으로 교육혁신


사이버한국외대는 미래교육에 부합하는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수업방식을 적극 활용하여 학습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사이버대 중 최다 원어민 교수진을 확보하고 온라인 정규수업 이 외에도 오프라인 특강이나 온라인 화상특강, 원어민 교수와의 수준별 외국어교육과 일대일 전화 회화수업 등을 실시해 전공 교수와 만나는 채널을 다양화하고 교육 시너지를 극대화했다.

전공과 연계해 기초부터 고급과정까지 수준별·주제별 특강을 진행해 학생들이 원하는 강의를 직접 골라 들을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을 넓혔고,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화상특강으로 대체되었던 오프라인 특강을 재개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진정한 블렌디드 러닝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이론적 지식과 실제적 경험을 겸비한 국내 최고의 교수진과 최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최적의 온라인 교육시스템을 구축해 ‘명품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평생교육과 재교육, 직업교육에 초점을 맞춰 각 학부·학과에서는 이론과 실무 중심의 교과목을 구성하고, 전공교과목 이수와 연계한 자격증·수료증 취득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국내 사이버대 중 최초로 스마트폰에서 최적화된 모바일 캠퍼스를 구축하고, 모바일 강의 내 자막 서비스를 제공은 물론 글로벌 CDN(Content Delivery Network)을 구축해 웹페이지 로딩 속도와 안정성 향상을 통해 해외 거주 학생들의 접근성 및 강의 수강 편의성을 강화하는 등 지속적으로 새로운 변화를 추구함으로써 국내외 학생들에게 최상의 교육환경을 제공한다.

감동을 선사하는 ‘학생 중심 지원 서비스’


사이버한국외대는 획일화된 교육 커리큘럼이 아닌, 교육 수요자인 학생 스스로 자기주도적 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설계했다. 특히 일과 학업을 병행하는 성인학습자의 비중이 높은 사이버대의 특성상 학생 개개인의 학습 여건에 맞춰 학업설계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교과목별로 배정된 석·박사급 튜터(tutor)가 학습지원 및 진도관리를 해주는 ‘튜터제도’ 등 학생 개인별 수준에 따른 학습 가이드 제시 및 개인 맞춤형 학습 지원 서비스를 통해 학생들의 체계적인 학업 관리를 돕는다. 강의 수강에 불편함이 없도록 24시간 정보기술(IT)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One Click-One Stop 헬프데스크’를 운영하는 등 자기주도적 학습에 최적화된 교육서비스 제공에 힘쓰고 있다.

사이버한국외대는 학생들의 학습 연속성과 학업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학업기간을 단축시켜 탄력적으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집중학기제도’와 ‘조기졸업제도’를 이용할 경우 신입생은 3년, 3학년 편입생은 1년 반 만에 조기 졸업이 가능하다.

NEED BASED 장학제도


사이버한국외대는 학생들의 상황과 학습여건, 직업, 연령 등을 고려한 세분화된 교내 장학제도인 ‘Need Based 장학제도’를 마련해 학생들이 경제적인 부담을 덜고 학업에 매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그 결과 실제로 재학생 3명 중 2명 이상이 장학금 혜택을 받으며 학업에 전념하고 있다.

교내 입학·일반 장학 수혜의 폭을 넓혀 많은 학생들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열린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성적 우수자뿐만 아니라 직장인 및 해외직장인, 전업주부, 우수인재, 동문, 군가족, 새터민을 위한 장학금이나 장기실업자·경력단절여성·여성가장을 위한 희망장학금, 다문화장학금, 진학장려장학금, 산업체 및 군 위탁 학생을 위한 위탁교육장학금 등을 마련해 배움에 대한 열정이 있는 학생들이 더 높이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또한 한국장학재단을 통한 국가장학금은 등록금 범위 내에서 교내장학과 중복 수혜가 가능하여 교내장학금과 국가장학금 중복 수혜 시 소득구간에 따라 최대 전액까지 등록금을 감면받을 수 있다.

아울러 균등한 교육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북한이탈주민 및 부모 모두 외국인인 외국인, 특수교육대상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농어촌학생 등에게 입학전형료를 면제해 준다.

사이버한국외대 2023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모집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대학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궁금한 사항은 이메일이나 전화, 카카오톡(cufs)으로 문의할 수 있다.

안소희 기자 ash0303@donga.com
#사이버대#대학#입시#사이버한국외대#글로벌 인재#수준별 원어민 특강#모바일 캠퍼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