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배현진 설전에 권성동 책상 쾅… ‘李 징계심의’ 폭풍전야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6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與 최고위 공개석상서 고성 오가
李 “언론유출되는 비공개회의 안해”
裵 “李대표가 많이 유출하고 남 핑계”
권성동, 손으로 책상 내리치며 말려

배현진과 설전후 자리 박차고 일어서는 이준석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오른쪽)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배현진 최고위원(왼쪽)과 설전을 벌이다가 퇴장하고 있다. 이 대표가 이날 비공개 회의 내용이 보도되는 것에 불만을 표하며 “비공개 회의에서 현안 논의를 하지 않겠다”고 하자 배 최고위원이 “비공개 회의를 일방적으로 없애면 어떡하느냐”고 반박하면서 마찰이 빚어졌다. 사진공동취재단
배현진과 설전후 자리 박차고 일어서는 이준석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오른쪽)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배현진 최고위원(왼쪽)과 설전을 벌이다가 퇴장하고 있다. 이 대표가 이날 비공개 회의 내용이 보도되는 것에 불만을 표하며 “비공개 회의에서 현안 논의를 하지 않겠다”고 하자 배 최고위원이 “비공개 회의를 일방적으로 없애면 어떡하느냐”고 반박하면서 마찰이 빚어졌다.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가 22일 이준석 대표를 둘러싼 성 상납 의혹 관련 징계를 심의하기로 했다. 윤리위의 결정에 따라 차기 당권을 둘러싼 여권 내 권력 투쟁이 중대한 분수령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집권 여당 대표에 대한 징계라는 초유의 사건을 놓고 갈등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20일 이 대표와 배현진 최고위원은 공개 석상에서 정면으로 충돌했다.

○ ‘비공개 회의 유출’ 고성 오가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에서 “최고위원회 의장 직권으로 오늘부터 비공개 회의에서 현안 논의는 하지 않겠다”며 “비공개 (논의) 내용이 언론에 따옴표까지 인용돼 보도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최근 혁신위원회 출범을 비롯해 합당 과정에서 안철수 의원이 추천한 최고위원 선임 문제 등을 논의한 비공개 회의 내용이 언론에 보도된 것에 대한 불만을 공개적으로 내비친 것.

이 대표의 비공개 회의 거부 선언은 “혁신위가 (이 대표의) 자잘한 사조직으로 오해받을 수 있다” “졸렬하다” 등 비공개 회의에서 이 대표를 비판했던 배 최고위원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두 사람의 충돌은 회의 말미에도 이어졌다. 이 대표가 회의가 끝날 무렵 “비공개 회의는 오늘 진행되지 않을 것”이라고 하자 배 최고위원이 “그렇게 일방적으로 없애면 어떡하느냐”고 반발하며 설전이 시작됐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책상을 손바닥으로 내리치며 “그만하자. 비공개 회의를 하겠다”고 중재를 시도했다. 하지만 배 최고위원은 “대표님 스스로도 많이 유출하지 않았느냐. 누구 핑계를 대며 비공개 회의를 탓하느냐”고 했고, 이 대표는 “내 이야기를 내가 유출했다고?”라고 반문했다. 이 장면은 고스란히 언론에 공개됐다.

결국 회의장을 박차고 나가려던 이 대표를 권 원내대표가 붙잡아 비공개 회의가 15분가량 진행됐다. 회의 직후 이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개탄스러운 상황이 벌어졌다”고 했고, 배 최고위원도 페이스북에 “지도자의 한마디는 천금같아야 한다”고 이 대표를 거듭 성토했다.

○ 국민의힘, 윤리위 앞두고 폭풍전야

두 사람의 공개 충돌을 두고 여권 내에서는 “지난해부터 시작된 당 지도부 간의 개인적인 감정 싸움에 차기 당권을 둘러싼 힘 겨루기까지 벌어지며 갈등이 임계점까지 도달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이런 상황에서 윤리위 결정은 여권 내 ‘파워게임’의 향방을 결정할 가능성이 크다.

당장 이 대표와 배 최고위원이 충돌한 최고위원 임명 역시 윤리위와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다. 현재 국민의힘 최고위는 당연직인 이 대표, 권 원내대표, 성일종 정책위의장과 배 최고위원을 포함한 5명의 최고위원 등 8명으로 구성돼 있다. 여기에 안 의원이 추천한 2명이 추가 임명되면 의결 정족수가 10명으로 늘어나게 된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현재 이 대표에게 우호적이라고 볼 수 있는 최고위원이 4명이라고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라며 “이 대표 측에서는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 입김이 반영된 최고위원이 2명 더 임명될 경우 윤리위 결정을 뒤집을 수 없다는 점이 부담스러울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여권 핵심 관계자는 “최고위 임명 논의와 윤리위는 별개의 사안”이라고 했다.

중첩된 갈등 국면 속에서 윤리위는 22일 오후 7시에 이 대표 징계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다. 한 여당 의원은 “경찰 수사 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윤리위가 이 대표에 대한 중징계를 결정하긴 어려울 것”이라며 “경찰 수사 결과를 지켜보는 방향으로 윤리위가 결정을 미룰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강경석 기자 coolup@donga.com
#국민의힘#이준석#배현진#이준석 성상납의혹#윤리위 징계심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