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하 감독 “기름 훔치기, 대박 꿈꾸는 비루한 인간들의 카니발”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5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영화 ‘파이프라인’ 개봉일 인터뷰

영화 ‘파이프라인’에서 송유관에 구멍을 뚫어 기름을 빼내는 도유꾼 핀돌이 역을 맡은 배우 서인국(위쪽 사진). 수천억 원어치의 기름을 빼돌리기 위해 팀을 꾸린 용접공 접새 역의 음문석과 핀돌이 역의 서인국이 벽을 드릴로 뚫는 모습을 카운터 역의 배다빈이 지켜보고 있다(아래쪽 사진 왼쪽부터). 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제공
영화 ‘파이프라인’에서 송유관에 구멍을 뚫어 기름을 빼내는 도유꾼 핀돌이 역을 맡은 배우 서인국(위쪽 사진). 수천억 원어치의 기름을 빼돌리기 위해 팀을 꾸린 용접공 접새 역의 음문석과 핀돌이 역의 서인국이 벽을 드릴로 뚫는 모습을 카운터 역의 배다빈이 지켜보고 있다(아래쪽 사진 왼쪽부터). 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제공
《‘말죽거리 잔혹사’의 권상우, ‘비열한 거리’와 ‘쌍화점’의 조인성, ‘강남1970’의 이민호와 김래원까지. 그간 선 굵은 남자 배우들과 주로 호흡을 맞춰온 유하 감독(58)은 26일 개봉한 여덟 번째 영화 ‘파이프라인’에서 색다른 선택을 했다. 그의 눈에 든 이는 서인국. ‘응답하라 1997’ ‘쇼핑왕 루이’ 등 여러 드라마에 출연했지만 영화 출연작은 ‘노브레싱’(2013년)이 유일한 서인국에게 주연을 맡겼다. 서인국은 송유관 기름을 빼돌려 돈을 벌려는 대기업 후계자 건우(이수혁)의 제안을 받고 팀을 꾸려 도유 작전을 벌이는 천공기술자 핀돌이를 연기했다.》

26일 화상으로 만난 유 감독은 “미팅을 했을 때 기운을 확 주는 배우들이 있다. 서인국이 그랬다”고 입을 열었다.

“서인국은 제가 아주 좋아하는 스타일의 얼굴은 아니다. 개구지게 생기지 않았나. 그런데 미팅을 하고 집에 와서도 서인국의 이미지가 머리에서 맴돌았다. 섹시한 악동과 아티스트가 결합된 느낌이었다. 무의식적으로 끌렸다. 서인국이라는 배우를 스크린에 올렸다는 것, 그게 이 영화가 내게 준 가장 큰 자부심이다.”

유 감독답지 않은 선택은 캐스팅뿐만이 아니다. 진지하고 무거운 이야기를 주로 다뤘던 그는 파이프라인에서 블랙코미디가 가미된 케이퍼 무비(범죄자들의 강탈을 소재로 한 영화)에 처음 도전했다. 복수극 성격이 강했던 김경찬 작가의 시나리오 원안에 유 감독이 코믹한 요소를 가미했다.

“도유가 최첨단 장비로 벌이는 범죄라고 생각하지만 굉장히 원초적이고 무모하다. 외부에 소리가 새어나가면 안 되니 모두 잠들었을 때 호미 하나로 50∼60m 땅굴을 판다. 두더지의 몸부림 같지 않나. 도유 작전을 어떻게 펼치느냐 하는 기술적인 부분보다 인생 역전을 꿈꾸는, 비루한 인간들의 카니발을 블랙코미디스럽게 풀어보고 싶었다.”

도유꾼 6인의 리더인 핀돌이를 연기한 서인국도 시나리오에 담긴 코미디적 요소에 끌렸다고 했다. 25일 화상으로 만난 그는 “아마추어들이 땅굴 속에 모여 범죄를 저지른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우스꽝스러웠다”고 했다.

“땅굴 안에서 찌질한 6명이 티격태격하기도 하고, 위험한 상황을 헤쳐 나가기도 하면서 정을 쌓아가는 모습이 재밌었다. 핀돌이는 유일하게 천공 전문가인 프로 도유꾼이라는 점도 매력이었다. 범죄자지만 천공에서는 유일무이한 존재라는 자부심이 있고, 위기 상황에서 빠른 두뇌 회전으로 해결책을 찾아간다.”

유하 감독
유하 감독
유 감독은 서인국에게 어두운 캐릭터도 맡겨 보고 싶었다고 했다.

“처음 서인국과 다른 영화로 미팅을 했는데 그때 역할은 마약중독자 형사였다. 어두운 역할도 어울릴 것 같았다. 서인국 콘서트를 갔는데 세 시간을 한순간도 지루할 틈 없이 혼자 메우는, 엄청난 에너지를 가진 사람이더라. ‘원스’(2006년)처럼 음악이 가미된 영화도 해보고 싶다.”(유 감독)

“감독님이 배우들 의견을 정말 잘 수용하시는데 어떨 때는 원하는 연출을 끝까지 집요하게 밀어붙이신다. 영화 마지막에 핀돌이가 건우와 대립하는 장면에서 감정이 굉장히 격앙되는데 당시 촬영에서 감독님이 ‘얼굴 표정만이 아니라 깊은 내면에서 감정을 끌어올려 표현해 보라’고 하셨다. 개인적으로 그 장면이 가장 맘에 든다. 다음엔 유하 감독님의 멜로나 어두운 범죄물에도 출연하고 싶다.”(서인국)

김재희 기자 jetti@donga.com
#유하#서인국#파이프 라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