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산업선’ 만들어 도심 공단 살린다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서대구KTX∼달성군 산단 34.2km
2027년 완공 목표로 단선철도 추진
성서산업단지 재도약 발판 만들고
외곽 신도시 성장에 크게 기여할 듯

대구 산업선 호림역이 들어설 달서구 성서산업단지. 이곳에 철도 인프라가 생기면 교통 편의뿐만 아니라 산단 대개조 사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대구 달서구 제공
대구 산업선 호림역이 들어설 달서구 성서산업단지. 이곳에 철도 인프라가 생기면 교통 편의뿐만 아니라 산단 대개조 사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대구 달서구 제공
대구 산업선이 2027년 완공을 목표로 본격 추진된다. 침체한 도심 공단을 활성화하고 외곽 신도시가 성장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철도교통 인프라 확충에 따라 지역 균형발전의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대구 산업선은 서대구 고속철도(KTX)역과 달성군 국가산업단지를 잇는 총길이 34.2km의 단선 철도이다. 서대구와 국가산업단지 양쪽의 지상 구간 1.5km를 제외한 나머지 구간은 지하 40m 아래를 오간다. 건설 계획인 정거장은 서대구역과 서재·세천역, 계명대역, 호림역, 설화명곡역, 달성군청역, 달성1차산업단지역, 테크노폴리스역, 국가산업단지역 등 9곳이다. 총사업비 1조4455억 원을 투자한다.

이 가운데 서재·세천역과 호림역은 최근 우여곡절 끝에 추가 건설을 확정했다. 보통 일반 철도의 정거장 사이 거리는 7.3km. 하지만 서재·세천역∼계명대역은 2.3km, 계명대역∼호림역은 1.8km로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다. 정차가 잦으면 정시 도착, 출발이 어렵다는 점도 문제였다.

하지만 대구시와 달서구, 달성군 주민들, 지역 중소기업 대표들의 민원이 잇따랐다. 성서산업단지 등이 대구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위상을 감안하면 반드시 추가 정거장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커졌다.

결국 대구시가 추가 건설 비용을 부담하는 조건으로 중앙부처의 합의를 이끌었다. 추가 정거장은 서재·세천지역 주민 4만여 명의 교통 불편을 해소한다. 성서산업단지 근로자 5만여 명의 이동이 편리해지고 이곳 물류 비용도 크게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대구 산업선의 계명역과 설화명곡역은 각각 대구도시철도 2호선과 1호선 환승 기능을 한다. 중구 동성로 반월당 등 도심뿐 아니라 동대구역 접근성도 훨씬 좋아진다. 또 서대구역을 기점으로 구미∼경산을 오가는 광역철도 연계도 가능하다. 대구 서남부권 주민 148만 명이 산업선을 교통수단으로 이용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선은 대구의 변혁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그린 대개조 사업을 추진하는 성서산업단지는 재도약의 발판을 만든다. 철도교통 기반이 생기면 주력 산업 고도화와 에너지 자립화를 통한 생산 효율성 개선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

미래 물 산업을 이끄는 대구 국가산업단지도 탄력을 받는다. 기업 및 투자 유치 활성화로 물 클러스터 조성 사업이 궤도에 오를 수 있다. 인근에 조성한 신도시인 테크노폴리스도 성장 속도가 더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또 유입 인구가 지금보다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달성군 관계자는 “대구 산업선이 향후 경남 창녕대합산업단지와 연결되면 지역 동반성장 효과는 더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 산업선은 또 서대구역을 중심으로 향후 대구∼광주를 잇는 달빛내륙철도,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연결철도와 함께 대구 교통 허브의 중심축 역할을 맡는다. 대구시에 따르면 산업선은 생산유발 효과 2조2000억 원, 부가가치 효과 9000억 원, 고용창출 효과 1만6000여 명이 기대된다.

대구시와 국토교통부는 14일 오전 10시 달서구 성서체육공원 다목적체육관, 같은 날 오후 2시 달성군 화원읍 농산물유통센터에서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다. 대구 산업선은 올해 5월 기본 계획을, 하반기(7∼12월)에 공사 설계를 완료해 전체 사업의 속도를 낸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내년 추가 예산을 확보하고 전체 계획에 차질을 빚지 않기 위해 국토부와 기획재정부, 정치권 등과 긴밀히 협의할 것”이라며 “대구 산업선이 미래 철도교통 시대를 앞당겨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장영훈 기자 jang@donga.com
#대구#산업선#도심 공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