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도쿄도에 이르면 이번주 긴급사태 재발령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스가 “한정적-집중적 제한할 것”
작년엔 영업단축-휴교 등 대책
“변이 발견땐 비즈니스 입국도 금지”
한국도 대상… 외교부 “아직 통보 안와”


일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이르면 이번 주 도쿄도 등 수도권에 긴급사태를 선언하기로 했다. 또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감염자가 나온 국가의 기업인 입국도 금지하기로 했다. 당초 이달 말까지 외국인 입국을 전면 금지하면서도 경제 활성화를 위해 기업인 입국은 허용했던 방침을 바꾼 것이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사진) 총리는 4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도쿄, 사이타마, 지바, 가나가와의 감염자 수가 줄어들지 않고 매우 높은 수준”이라며 “긴급사태 선언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교도통신은 9일부터 1개월간 발령하는 방향으로 조율 중이라고 전했다. 지난해 9월 취임한 스가 총리는 경제에 미칠 악영향을 우려해 줄곧 긴급사태 선포에 소극적이었지만 감염자가 급증하면서 여론이 악화하자 입장을 바꾼 것으로 풀이된다.

일본은 지난해 4월 7일∼5월 25일 사상 최초로 두 달 가까이 긴급사태를 발령했다. 총리가 지역과 기간을 정해 긴급사태를 선언하면 지방자치단체장이 구체적인 대책을 발표하는 형식이다. 법적 강제성은 없지만 휴교, 상점의 휴업과 영업시간 단축, 외출 자제, 재택근무 등이 이뤄져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상당한 도움이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스가 총리는 “(작년 4월 폭넓은 대책과 달리) 한정적이고 집중적으로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스가 총리는 또 “비즈니스 왕래에 대해서도 (한국 등 허용된 11개) 상대국에서 변이 바이러스가 별견되면 즉시 입국을 금지시키겠다”고 밝혔다. 한국에서는 이미 영국발 및 남아프리카공화국발 변이 바이러스 감염자가 나왔다. 이 때문에 향후 일본을 방문하는 한국 기업인의 입국이 거부될 가능성이 커졌다. 다만 외교부 측은 “아직 일본에서 비즈니스 관계자의 입국 금지 통보가 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코로나19 감염을 부추긴다는 평가를 받아왔던 국내 여행 장려 프로그램 ‘고투트래블’에 대해 스가 총리는 “긴급사태가 선언되면 당분간 재개가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당초 11일까지로 예정됐던 고투트래블의 일시정지 기간 또한 연장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스가 총리는 ‘뒷북 대응’이라는 비판을 피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야당 측은 일본에서 3번째 유행이 뚜렷해진 지난해 12월부터 긴급사태 선언을 촉구했다.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도쿄도 지사와 가나가와, 지바, 사이타마현 지사는 2일 정부에 긴급사태 발령을 공개 요청하기도 해 스가 총리가 등 떠밀리듯 수용하는 모양새가 됐다.

스가 총리는 코로나19로 이미 1년 연기된 도쿄 올림픽은 올해 치르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그는 “감염 대책에 만전을 기하고 전 세계에 희망과 용기를 준다는 결의로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도쿄=박형준 특파원 lovesong@donga.com
#일본#도쿄 긴급사태#코로나19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