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백-삼나무 ‘피톤치드’ 기운으로 온몸 피로 싹∼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7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장성 축령산 일대 편백힐링특구 지정… 힐링스파-펜션-캠핑장 등 갖춰
올해부터 2021년까지 150억원 투입… 휴양타운 등 편백 융복합 산업화 추진

전남 장성군 축령산 자락에 편백을 테마로 지은 피톤치드 체험랜드에서 방문객이 편백 효소찜질을 하고 있다. 장성군 제공
전남 장성군 축령산 자락에 편백을 테마로 지은 피톤치드 체험랜드에서 방문객이 편백 효소찜질을 하고 있다. 장성군 제공
전남 장성군 서삼면과 북일면에 걸쳐 있는 축령산은 50∼60년생 편백과 삼나무 수백만 그루가 군락을 이루고 있다. 총 258ha로 천연림이 75ha(29%), 인공림이 183ha(71%)다. 나무 평균 키는 아파트 6층 높이인 18m에 이른다. 축령산에는 아토피, 천식 환자를 비롯해 숲을 체험하려는 탐방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편백과 삼나무에서 뿜어내는 ‘피톤치드’를 온몸으로 느끼기 위해서다.

국내 최대 편백 조림지인 축령산이 ‘치유의 숲’으로 거듭나고 있다. 2월 문을 연 ‘피톤치드 체험랜드’는 편백 스파와 캠핑을 즐기는 최고의 힐링 명소로 각광을 받고 있다. 장성군은 지난해 말 축령산 일대가 편백힐링특구로 지정된 것을 계기로 축제와 체험, 관광상품 개발 등과 연계한 6차 산업화에 시동을 걸었다.

○ 편백으로 힐링하는 피톤치드 체험랜드

피톤치드 체험랜드는 축령산 인근의 월평초등학교와 황룡분교 등 두 곳의 폐교를 장성군이 리모델링해 완성했다. 편백 목욕시설인 편백힐링스파와 숙박이 가능한 펜션동, 캠핑장 등을 갖추고 있다. 편백힐링스파에서는 효소찜질, 족욕, 반신욕, 삼림욕, 스파 등 5개 프로그램을 동시에 체험할 수 있다. 미지근한 물에 15분간 발을 담근 뒤 20분간 반신욕으로 땀을 낸다. 이어 삼림욕장에서 진한 편백향을 느끼며 뜨겁게 달아오른 몸의 기운을 진정시킨다. 효소찜질은 편백 톱밥에 효소를 섞어 75∼85도의 열을 내게 한 뒤 몸의 기를 다스리는 치유 요법이다. 30년 이상 된 편백 잎을 증류시켜 만든 정유(오일)가 첨가된 편백 히노키탕에서 목욕을 하며 심신의 피로를 풀 수 있다.

전북 정읍시에 사는 김양선 씨(71)는 “3년 전 교통사고로 허리를 다쳐 다리가 불편한데 이곳에서 스파를 하고 나면 몸이 한결 가벼워진다”며 “벌써 4개월째 찾는 단골이 됐다”고 말했다.

편백힐링스파 바로 옆에는 캠핑 도구를 갖춘 최신 글램핑 시설 10동과 펜션 9동, 오투스토리(산소 이야기) 캠핑장이 있다. 세미나실과 식당도 갖추고 있어 워크숍이나 모꼬지 장소로도 인기다. 이용 신청은 피톤치드 체험랜드를 위탁 운영하고 있는 ‘꿈앤들 홈페이지(www.o2story.co.kr)’에서 할 수 있다.

○ 지역 브랜드 높이는 편백힐링특구

장성군은 특화 자원인 편백을 치유, 힐링, 관광 등 3차산업과 연계시켜 지역 경쟁력과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특구 지정을 추진했다. 공청회를 열어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 용역을 통해 마련한 계획안을 중소기업청에 제출해 지난해 12월 ‘장성 편백힐링특구’로 지정을 받았다.

특구 면적은 서삼면 모암리 일대 325ha로, 올해부터 2021년까지 국비 70억 원 등 150억 원이 투입된다. 편백 특화림 조성과 숲가꾸기 사업 등을 통해 힐링 기반을 갖추고 편백숲 치유마을, 힐링체험 프로그램, 휴양타운 조성 등 편백 융복합 산업화를 추진한다. 편백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목공예 기업을 육성하고 목재산업시설을 현대화한다. 축제를 차별화하고 편백홍보센터를 건립하는 등 편백 마케팅에도 나선다.

유두석 장성군수는 “편백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사업이 진행되면 주민들의 삶은 물론 지역경제 발전에도 많은 보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장성군은 매년 여름 개최해온 ‘축령산 편백산소축제’를 올해는 9월 16일부터 이틀간 열기로 했다. 올 축제도 상쾌한 숲 바람을 맞으며 즐길 수 있는 오케스트라 공연, 시 낭송 등 행사가 풍성하게 펼쳐진다. 편백 베개와 비누, 방향제 등을 직접 만드는 체험행사와 숲속시화전 등도 선보일 예정이다.

공국진 채널A 기자 kh247@donga.com
#피톤치드#편백힐링특구#장성 축령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