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BK는 스탠포드 내 카네기 연구소 출신의 세계적인 미세조류학자 임창순 대표가 설립한 바이오 벤처기업으로, 첨단 배양기술을 보유한 것으로 유명하다. 천연 건강기능식품 섭취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미세조류 기반 건강 및 화장품 브랜드 파이코어의 출범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브랜드 출범과 동시에 파이코어가 선보인 제품은 PBK만의 기술과 노하우로 제조된 프리미엄 오메가-3 제품인 ‘식물성 알게 오메가-3 DHA’다. PBK에 따르면 해당 제품에는 PBK만의 3중 안전기술(Triple.N Safe Technology)이 적용돼 있다.
특히 원료를 수입하여 생산하는 제품들과는 달리, 국내 PBK 공장에서 균주를 배양하고 DHA 추출 후 10일 이내에 생산까지 완료되기 때문에 국내에서 제조한 신선한 DHA제품이라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한편, PBK는 2009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실리콘밸리 내 멘로파크(MenloPark)에 위치한 Phycoil Biotechnology International, Inc (이하 PBI)가 전신이다. PBI는 2010년, 원시적인 광합성 방식이나 기존의 발효방식을 뛰어넘는 새로운 미세조류 특허 배양기술인 PSP(Phycoil Signal Process)를 개발한 회사다.
이를 토대로 2012년 파이코일바이오텍코리아㈜를 설립했으며, PSP배양기술을 적용하여 독자 확보한 미세조류 균주로부터 다양한 바이오 소재를 제품화하는 상업화 공정(scale-up process)을 완성했고, 2015년 전용 공장을 준공해 상업생산에 성공했다. 현재는 다양한 바이오 제품을 생산하는 세계 최고의 미세조류 바이오 기업을 목표로 성장하고 있다.
동아닷컴 최용석 기자 duck8@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