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환율전쟁]<4>환율투자 대중화 시대

  • Array
  • 입력 2013년 4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아직도 주식-채권만 하나요?… 환율베팅상품 쏟아진다

올 2월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유명 투자자 조지 소로스가 일본 총선을 앞두고 지난해 11월부터 엔화 가치 하락에 베팅해 10억 달러(약 1조1400억 원)의 이익을 냈다고 보도했다. 실제 지난해 11월 1일 79.82엔이던 엔-달러 환율은 4월 10일 98엔을 넘어섰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아베노믹스’가 가져온 엔화 약세 기조가 장기화될 것으로 전망한 대형 헤지펀드들은 수십억 달러를 거머쥐었다.

환율을 이용한 투자로 돈을 번 이들이 헤지펀드만은 아니다. 평소 재테크에 관심이 많고 국제 경제 뉴스를 챙겨 보는 한국의 일반 투자자 중에서도 엔화 약세에 베팅해 수익을 낸 이들이 있다.

○ 환율, 투자 상품으로 변신

김기석(가명·26) 씨는 지난해 8월 초 대우증권의 ‘엔화약세베팅랩’에 8000만 원을 투자했다. 그에게는 큰돈이어서 투자를 결정하기까지 여러 번 망설였지만 평소 환율 변화를 눈여겨본 그는 엔화 약세를 확신했다.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4월 현재 김 씨의 수익률은 연 30%를 넘는다. 지금 환매하면 세금을 떼도 약 2000만 원이 수중에 떨어진다.

주로 수출기업들이 경제 상황 급변에 대비하기 위해 활용하던 환율이 대중적인 투자 대상으로 거듭나고 있다. 요새 환율 상품은 일반 투자자에게 어느 정도 익숙한 상장지수펀드(ETF)나 파생결합증권(DLS)의 형태로 등장해 심리적 거리감이 좁아졌다. 투자 비용은 최소 100만 원, 만기 1년으로 크게 부담스럽지 않다.

환율이 투자 자산으로 인기를 끌기 시작한 배경은 저금리·저성장 기조에 있다. 한국보다 저금리 시대를 빨리 맞이한 홍콩, 싱가포르, 일본 등에서는 이미 환율이 널리 알려진 투자 대상이다.

금융투자업계는 올해 들어 중국 위안화 절상에 베팅하는 DLS 상품을 쏟아내고 있다. 미국의 대중국 무역 적자 해소 욕구, 중국의 내수 진작 노력이 위안화 강세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에서다.

최운혁(가명·42) 씨는 지난달 우리투자증권 ‘DLS 1216호’에 1000만 원을 투자했다. 이 상품은 가입 1년 후 달러 대비 역외 위안화 환율이 최초 기준가격보다 낮을 경우(평가절상) 연 7.0% 수익을 지급한다. 위안화 강세를 예상하는 최 씨는 내년 4월 초 세전 70만 원, 세후 59만2200원(15.4% 소득세)의 이익금을 손에 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브라질 채권, 터키 채권, 멕시코 채권 등 요즘 인기 있는 신흥국 채권도 따지고 보면 환율투자 상품이다. 이들 나라 채권에 투자하면 이자를 헤알이나 리라 등 해당국 돈으로 수령한다. 이를 원화로 환전하는 과정에서 환율에 따라 실제 수령액이 크게 달라진다. 채권을 이미 매입한 투자자는 해당국 통화가 강세일 때 환차익이 나고, 아직 매입하지 않았지만 곧 매입하려는 투자자는 해당국 통화가 약세일 때 채권을 사야 환차익이 난다.

○ 방향성 예측 어려워 신중히 투자해야

대부분의 투자 상품이 그렇지만 환율에 투자하는 상품은 특히 방향성을 예측하기 어려우므로 신중히 투자해야 한다. 환율은 2개 국가, 3개 국가의 경제사정과 맞물려 영향을 받는 데다 때로는 정치적 변수에 따라 움직이기도 한다.

환율은 언제든지 방향성이 바뀔 수 있고, 이 경우 손해를 본다는 점을 알고 투자해야 한다. 예를 들어 2011년 브라질 채권에 투자한 사람은 손해를 봤다. 예상외로 원화 대비 헤알화 환율이 약세를 보였기 때문이다.

박유현(가명·52) 씨는 ‘브라질 채권 투자가 인기’라는 말만 듣고 2011년 6월 1억 원을 투자했다. 원-헤알 환율이 555.82원으로 떨어지면서 평가금액이 8630만 원으로 떨어졌다. 지금까지 받았던 이자 1740만 원을 합해도 6%의 토빈세를 내고 나면 수익률이 ―2% 수준에 불과하다.

전민규 한국투자증권 투자전략부 연구위원은 “환율은 추세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손실이 나기 시작하면 주식투자보다 피해가 클 수 있다”며 “손해 보기 싫다면 원금 보장이 되면서 환율 방향성에 따라 추가 이익을 주는 상품을 골라 가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현지 기자 nuk@donga.com
#환율#투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