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안 지오그래픽]<3>영광 법성포

  • 입력 2004년 3월 24일 17시 43분


코멘트
전라남도 북단 영광군의 법성포 앞 칠산 앞바다. 일산(一山)부터 칠산(七山)까지 산으로 이뤄진 섬 일곱 개가 모여 있는 바다라 이런 이름이 붙었다. 70년대 중반만 해도 곡우 때면 북상하는 조기 떼를 쫓느라 바빴던 곳.

물고기 서식 환경의 핵심은 수온이다. 소수점 이하의 작은 변화에도 물고기는 민감하다. 지구온난화로 해수 온도가 올랐으니 칠산 앞바다에서 산란하기 위해 회유하던 조기 떼가 방향을 튼 것은 불문가지. 게다가 제주도 동남쪽의 남중국해까지 나가 배를 대고 잡아 버리는 기술의 개가로 칠산 앞바다 조기 어획량은 격감할 수밖에 없다.

▼관련기사▼
-22번 국도따라 남도 봄 순례
-구시포 고추장양념 주꾸미

○ 굴비의 고향서 ‘영광의 만찬’

여기가 영광굴비가 태어난 법성포. 썰물로 갯벌이 드러났지만 보이는 것 처럼 갯골만큼은 물이 들어차 있어 언제든 배가 드나들 수 있다. 조성하기자

그래도 ‘굴비의 고향’ 법성포에는 아직도 ‘영광굴비’가 과거의 영광을 간직하고 있는 듯했다. 어디서 잡아 온 조기인지 명확히 알 수는 없다. 모두가 칠산 앞바다에서 잡아 올린 조기가 아님은 분명하지만. 그래도 조기 양식한단 말은 들어 본 적 없으니 ‘자연산’임을 유일한 위안으로 삼고 말로만 듣던 영광굴비 맛을 본다.

법성포(法性浦). 그 이름이 예사롭지 않다. 근방에 백제의 첫 불교 사찰로 알려진 불갑사(佛甲寺)가 있고 지난한 수행 끝에 깨달음을 얻어 원불교를 창건한 소태산 박중빈 대종사(1891∼1943)가 근방에서 태어나고 그의 깨침 터가 예 있음도 그 이름과 전혀 무관치 않으리라.

그렇다. 중국의 동진(東秦)에서 백제로 건너와 불교를 처음 전파(384년·침류왕 1년)한 인도승 마라난타(摩羅難陀) 존자가 첫발을 내디딘 곳. 그곳이 여기, 법성포다. 서해안에서도 하필이면 이곳에 배를 댄 이유는 뭘까. 딱히 정답이 없는 터라 나름대로 추적해 본다. 그러려면 법성포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뒷산의 이름 없는 팔각정이 제격이다.

○ 갯벌사이 바닷길 굽이굽이 장관

게서 내려다본 물 나간 포구. ‘바다의 하회마을’이라고나 할까. 계곡에서 흘러나온 물이 갯골(푹 패어 썰물 때도 물이 고이는 물골)을 따라 갯벌을 감싸 안듯 동그랗게 휘돌아 흐르면서 오른편의 바다로 흘러드는 형국이 영락없는 물돌이동이다.

바다와 멀찌감치 떨어진 골 안에 포구가 발달할 수 있었던 것은 이 갯골 덕이다. 썰물 때도 배가 바다를 자유로이 오가게 하는 천혜의 물길.

그러니 마라난타 존자도 이곳에 안전하게 배를 댈 수 있었으리라. 고깃배 역시 수시로 드나들며 고기를 잡을 수 있었으니 포구가 발달할 수밖에 없다.

포구 밖 큰길가로 나가면 영광굴비 판매점과 식당이 줄지어 있다. 이름 하여 굴비거리다. 게서 한 상에 2만원하는 굴비정식을 맛보았다. 그런 후 영광의 새 매력을 찾아 나섰다. 조기 울음소리 들렸다던 칠산 앞바다의 바다 풍경을 자동차로 달리면서 차창 밖으로도 즐길 수 있는 백수해안도로다.

○ 18㎞ 해안도로 따라 환상의 드라이브

백수해안도로에서 감상하는 칠산 앞바다의 낙조. 조성하기자

법성포 떠나 해안도로 찾아 가는 길. 길은 물돌이 갯골을 따라 바다로 향하는 한적한 도로다. 골짜기를 메운 갯벌. 그러나 바다가 보일 즘에는 만(灣)이라 불러도 좋을 만큼 드넓은 개펄로 변한다. 골 안의 개펄. 이 역시 서해안 어디서도 보기 힘든 특이한 풍광이다. 가는 길에 건너편 산 아래로 공사 중인 불교 전래 기념관이 보인다.

자그마한 언덕을 돌아서 오르면 바다. 해안도로는 예서부터 남쪽으로 18km가량 이어진다. 달리는 차에서 오른편은 바다, 왼편은 산, 아래는 절벽. 모퉁이 도는 차를 보니 바다에서 치솟아 하늘로 오르는 듯하다. ‘시 투 스카이(Sea to Sky)’. 캐나다 서부 밴쿠버에서 근방 휘슬러블랙컴 스키리조트로 가는 길에 지나는, 호수를 닮은 바다를 끼고 달리는 멋진 길. 해안절벽을 달릴 때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몬터레이 만에서 남쪽 로스앤젤레스로 가는 해안도로(101번 하이웨이)가 생각난다.

드라이브 중 보게 된 석양과 낙조. 붉은 석양은 저마다 산을 이룬 칠산의 일곱 형제 섬 사이 바다로 내려앉았다. 조기는 갔지만 조기 떼 노닐던 칠산 앞바다의 멋진 풍광을 오히려 드라이브로 되찾았으니 영광의 법성포 찾을 일은 여전히 남아 있다.

전남 영광=조성하기자 summe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