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뜨겁다]DJP '임장관 거취 공방' 갈수록 격화

  • 입력 2001년 8월 31일 17시 24분


《임동원(林東源) 통일부장관 사퇴 문제를 둘러싼 DJP 대치와 공방은 31일 더욱 공개적으로 진행됐다. 청와대와 민주당은 사퇴 불가 입장을 거듭 확인했고, 자민련은 이에 반발하면서 사퇴 압박을 계속했다.》

◇청와대

DJ "정정당당한 대처" 당에 주문

▽청와대·민주당의 강경기류〓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임 장관 거취 문제와 관련, 민주당 김중권(金重權) 대표와 이상수(李相洙) 총무에게 ‘정정당당한 대처’를 주문했다.

전용학(田溶鶴)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청와대의 결론은) 임 장관 사퇴불가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중권 대표도 이날 오후 강원 원주시 지구당 당직자 간담회에서 “8·15 민간 방북단의 돌출행동을 임 장관 해임문제에 대입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국회에서 당당하게 처리하겠다”고 잘라 말했다.

이는 자민련 김종필(金鍾泌) 명예총재가 시한까지 못박아 임 장관의 자진사퇴를 촉구한데 대한 명백한 거부이자, ‘역(逆) 최후통첩’의 성격을 띠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박준영(朴晙瑩) 대통령 공보수석은 “자민련이 결의문 등의 형태로 공개적으로 임 장관의 자진사퇴를 요구한 것은 유감”이라며 “공조 정신은 좋을 때도 나쁠 때도 서로 돕는 것이고, 특히 어려울 때는 더욱 그런 정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광옥(韓光玉) 대통령비서실장은 박 대변인의 발언에 대해 “제대로 얘기한 것 같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당4역 및 상임위원장단 연석회의를 통해 “임 장관 해임건의안은 정부의 대북정책을 훼손하려는 것”이라고 일축하고 “자민련의 태도와 선택을 예의 주시하겠다”며 임 장관 사퇴론 철회를 촉구했다.

정세균(丁世均) 기조위원장은 “임 장관 경질은 대북정책의 후퇴나 변경으로 비친다”고 강조했고, 정균환(鄭均桓) 총재특보단장은 “임 장관 해임건의안이 가결될 경우 대통령의 레임덕이 올 수 있다”고 경계했다.

<임채청기자>cclim@donga.com

◇자민련

"공동정권 한 축 포기한다는 거냐"

▽자민련의 압박 계속=이완구(李完九) 총무는 오전 기자간담회를 통해 청와대와 민주당이 김종필(金鍾泌) 명예총재의 임 장관 자진사퇴 요구를 거부한 것을 비난했다.

이 총무는 "자민련은 공동정부를 같이 세운 파트너이고 김 명예총재는 지분을 갖고 있는 오너중 한사람"이라며 "청와대측이 자민련의 간곡한 요청을 거부하는 것은 대단히 실망스러우며 왜 집착하는지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임 장관의 경질로 햇볕정책이 흔들린다면 공동정권 한 축인 자민련의 동의없이 햇볕정책이 제대로 추진되고 힘을 얻을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와 함께 이완구 총무는 한나라당 이재오(李在五) 총무와 31일 오전 국회에서 20여분간 비공개 회동을 갖고 해임건의안 처리와 관련한 한-자 공조 문제를 논의했으나 대화 내용에 대해서는 함구했다.

이완구 총무는 "회의후 양당 입장만 서로 설명했고, 합의된 것은 없으며 공개할 것도 없다"면서도 "임 장관 해임안이 당론으로 추인된 만큼 해임안 표결에 참석해 찬성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문철 박성원기자>fullmo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