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진단]"왜 판교인가" 개발논쟁 시끌

  • 입력 2000년 12월 25일 19시 10분


코멘트
▽지명 유래〓‘판교(板橋)’라는 이름은 ‘너더리’로 불리는 현재의 판교 일대 지역의 한 마을 이름에서 유래됐다. 옛날에 판교 일대를 지나는 하천인 운중천 위에 판자로 다리를 놓고 건너는 마을이 있었는데 주민들이 ‘널다리’를 편하게 발음한다는 것이 너더리로 굳어진 것. 이같은 우리말 표현을 다시 한자어 ‘널 판(板)+다리 교(橋)’로 바꿔 현재의 ‘판교’가 됐다.

▽현황〓성남시 분당구 판교 삼평 운중 야탑 백현 이매 하산운 서현 수내동과 수정구 사송 금토동 일대 280만평이 개발 예정지다. 현재 상주인구는 5800여명 정도로 개발이 확정되면 3만여 가구 9만명 이상으로 인구가 늘어난다.

76년 정부가 수도권의 급격한 도시화를 막기 위해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에 준하는 남단녹지로 지정, 각종 개발행위를 억제한 이후 현재까지 각종 건축행위가 제한된 상태. 성남시가 98년 5월 일대를 신도시로 개발하기 위해 개발예정용지로 지정하면서 올해 말까지 건축제한조치를 취했다. 판교가 최근 들어 집중 부각되고 있는 것은 이 건축 제한 조치 만료 시점이 초읽기에 들어갔기 때문.

▽판교의 매력〓판교를 노른자위로 보는 가장 큰 이유는 지리적인 호조건에 있다. 서울 강남 지역과 분당 신도시 사이에 있고 서울 지하철 3호선 양재역에서 10㎞, 분당구청에서 0.5㎞밖에 떨어지지 않아 서울 강남 및 분당 신도시와 동일한 생활권을 이룰 수 있다.

편리한 교통망도 장점이다. 판교는 가로로 나있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와 세로로 나있는 분당∼수서간 도시고속화도로에 바로 인접해 있다.

판교 안을 통과하는 도로만 해도 국도57호선(안양∼판교간), 경부고속도로, 국도23호선(용인∼서울 세곡동), 분당∼내곡간 도시고속화도로 등이 있다.

자연조건도 좋은 편이다. 토지공사 택지지정부 홍창근 과장은 “판교는 주변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겨울에도 햇살이 잘 들어 눈이 쌓이지 않는다”며 “풍수지리에 밝았던 것으로 알려진 박정희 전 대통령도 이곳을 명당으로 보고 정신문화연구원을 유치했다”고 귀띔했다.

이런 점 때문에 정부가 올 10월 판교 신도시 개발 방침이 발표된 이후 우선 분양권을 노리고 판교 지역으로 전입하는 가구가 발표 이전(하루 평균 1, 2건)보다 최고 5배(하루 평균 4∼11건) 가량으로 늘어났다.

▽사회학적 의미〓판교의 인기 비결은 사회 계층에 따른 거주지 분화 현상으로도 설명이 가능하다. 도시가 성장할수록 생활 수준이 높은 중산층은 외곽으로 빠져나가고 저소득층이 그 자리를 메우게 되는 이른바 ‘동심원 가설’이 바탕에 깔려 있다는 것.

서울대 사회학과 홍두승교수는 “서울 강남이나 분당 신도시에 살고 있는 중산층이 다른 지역으로 이사가기를 꺼리는 것은 비슷한 수준의 이웃과 함께 살고 싶어하는 일종의 연대감 때문”이라고 분석하면서 “판교의 경우도 이같은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여건이 갖춰져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 성남시, 개발안 수정

만약 판교가 신도시로 개발된다면 어떤 식일까.

성남시가 최근 마련한 ‘판교개발 수정계획안’에 따르면 개발 예정지 280만평 가운데 55만평(19%)만 3만1000가구(9만3000명)를 수용하는 주거단지가 조성된다. 여기에는 △단독주택 1100가구 △연립주택 1600가구 △아파트 2만7600여가구가 들어설 예정.

또 벤처시설 용지로 75만평(27%), 공원 녹지용지로 66만평(24%), 공공시설 용지로 84만평(30%)이 각각 배정된다.

이 수정안은 성남시가 주거단지를 92만평으로 조성해 4만600가구(13만8000명)를 수용하겠다던 당초 안보다 주거단지 비율을 40%나 줄인 것. 연구 벤처단지 위주로 개발하자는 경기도 입장(주거용지 39만평, 수용인구 5만명)을 고려한 결과다.

성남시 관계자는 “신도시의 자족적 기능을 충족하기 위해 벤처단지 위주로 개발하는 것이 좋겠다는 경기도의 의견을 받아들여 이같은 수정안을 내놓게 됐다”며 “경기도도 잠정 동의한 상태여서 개발방침이 확정되면 이대로 개발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정부와 여당은 조만간 당정협의를 갖고 판교개발 여부에 대한 최종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다.

<송진흡기자>jinhup@donga.com

▲ 관련기사
[고희경씨 '판교 예찬']"땅밟고 사는 즐거움 남달라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