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쏭달쏭 골프룰]방향표시 목적으로 물건 사용하면 2벌타

  • 입력 1999년 12월 5일 18시 58분


▼문 ▼

드라이버티샷이 슬라이스가 나면서 골짜기로 떨어졌다. 다행히 OB지역이 아니고 정상적인 샷을 할 수 있는 상태인데 그린의 방향이 보이지 않아 전방에 다른 클럽으로 방향표시를 한 뒤 쳤을 때 벌타가 있는지?

▼답 ▼

스트로크플레이에서는 2벌타, 매치플레이에서는 그 홀의 패배에 해당되는 중대한 규칙위반이다.

골프룰 14조3항에 따르면 플레이어는 인공의 장치나 비정상적인 용구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구체적으로 3항b는 거리와 방향 등을 측정할 목적으로 물건을 사용하면 안된다고 명시하고 있다.

하지만 그립을 잡을 때 송진이나 파우더를 바르고 그립을 테이프나 거즈로 감싸는 것은 허용된다.

〈안영식기자〉ysahn@donga.com

▼Q&A 연락처▼

△동아일보 체육부 팩스 02―361―0429 △골프담당 안영식기자 E메일(ysahn@donga.com) △마이다스 동아일보‘와글와글 스포츠’의 ‘와글와글 골프세상’(sports.donga.com)

※질문을 보내실 때는 구력과 체형 등 ‘처방’에 참고가 될 세부사항을 알려주세요. 질문이 채택된 독자에게는 ㈜팬텀이 협찬하는 골프볼(팬텀 파워디스턴스)1상자(12개들이)를 우송해 드립니다. 질문이 채택됐는데 아직까지 골프볼을 못받은 분은 다시 한번 주소와 전화번호를 알려주세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