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특집]주제별검색「야후」 전문분야「알타비스타」

  • 입력 1998년 3월 26일 20시 33분


세계 도처에 셀 수 없을 만큼 정보가 깔려있어 ‘정보의 바다’라는 별명이 붙은 인터넷! 그러나 정작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인터넷에서 찾으려 하면 한두시간씩 헤매거나 아예 찾지 못하는 수가 있어 인터넷에 대한 회의감만 생기는 사람이 많다.

인터넷 정보찾기는 인터넷 정보검색엔진에 대한 활용에서 출발한다. 정보를 효과적으로 찾으려면 그때마다 자신의 목적에 맞는 적절한 정보검색엔진을 선택, 활용할 줄 알아야 하는 것이다.

먼저 자신이 찾고자 하는 정보의 성격을 고려한 다음 접근방식을 결정한다. 일반적인 정보이거나 한 분야 또는 주제의 전반적인 정보를 두루 살펴볼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주제별 정보검색’방식을 활용한다.

주제별 정보검색을 지원하는 검색엔진은 ‘야후(www.yahoo.com)’가 유명하며 국내에서 만들어진 검색사이트로는 ‘집(www.zip.org)’과 ‘아자(aza.nownuri.net)’ 등이 있다.

야후와 같은 주제별 검색사이트를 이용할 때는 볼 만한 영화잡지를 찾아보거나 유명작가에 대한 정보를 찾아본다든지 할 때 편리하다. 특히 대부분의 주제별 검색사이트는 운영자가 해당 사이트를 실제로 접속해보고 간단한 내용을 요약해 놓았기 때문에 비교적 믿을 수 있는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자신이 찾고자 하는 정보에 대한 사전지식이 거의 없거나 특정분야에 한정된 전문적인 정보일 경우에는 ‘단어별 정보검색’방식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알타비스타(altavista.digital.com)’‘정보탐정(www.idetect.com)’‘심마니(simmany.chollian.net)’ 등이 대표적인 검색엔진이다.

이런 검색사이트는 어떤 검색어를 입력하느냐에 따라 결과물이 완전히 달라지므로 적절한 검색어에 대한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검색어를 입력할 때는 구체적인 단어를 2,3개씩 동시에 입력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신문’이나 ‘컴퓨터’처럼 일반적인 명사는 피하는 것이 좋다.

또 반드시 도움말을 참조하여 검색어입력에 대한 옵션을 세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알타비스타의 경우 사진만을 찾아주는 ‘image’나 인터넷주소에서 찾아주는 ‘url’과 같은 특수한 검색명령어를 별도로 지원하고 있다.

많은 자료를 한꺼번에 찾아보는데는 메타검색엔진이 강력한 기능을 갖고 있다. 메타검색엔진은 수십개의 정보검색엔진을 모아 자료를 검색해 주는데 ‘섀비서치(guaraldi.cs.colostate.edu:2000/form)’와 국내에서 개발된 ‘미스다찾니(www.mochanni.com)’ 등이 있다.

습관적으로 여러 검색사이트를 옮겨가며 이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평소 한 검색엔진의 이용법을 잘 익혀두었다가 필요할 때 집중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인 정보검색 요령이다.

안진혁(나우콤 C&C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