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자 모두 영웅”… 마라톤은 최고의 스토리텔링 마케팅
올 3월 열린 2017 서울국제마라톤 겸 제88회 동아마라톤은 대회 사상 최초로 엘리트 마라토너, 즉 프로 선수들과 일반 참가자들이 동시에 레이스를 펼치는 오픈 엔트리 레이스 형태로 진행돼 관심을 끌었다. 이 같은 진화를 거쳐 마라톤이 하나의 문화 축제로 자리 잡게 된 전례로 뉴…
- 2017-06-2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올 3월 열린 2017 서울국제마라톤 겸 제88회 동아마라톤은 대회 사상 최초로 엘리트 마라토너, 즉 프로 선수들과 일반 참가자들이 동시에 레이스를 펼치는 오픈 엔트리 레이스 형태로 진행돼 관심을 끌었다. 이 같은 진화를 거쳐 마라톤이 하나의 문화 축제로 자리 잡게 된 전례로 뉴…

누적 관객 수 480만 명을 돌파한 영화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와 544만여 명의 관객이 든 ‘검은 사제들’에는 적은 예산으로 성공을 거뒀다는 점 외에 또 하나의 공통점이 있다. ‘검은 사제들’의 장재현 감독과 ‘님아…’의 제작인력 4명은 모두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의 창…
유네스코(UNESCO)는 2010년 ‘제주어’를 사라지는 언어 5단계 가운데 소멸 언어 직전 4단계인 ‘소멸 위기 언어’로 등록했다. 제주어가 갖고 있는 문화유산의 가치를 인정했다는 의미가 있지만 보전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제주어는 제주 전 지역에서 독특하게 사용하는 언어로…

많은 이들이 의아해했다. 롯데주류는 약 3년 전 클라우드를 출시해 ‘깊고 풍부한 맛’을 전면에 내세우며 소비자들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최근 롯데주류에서 신제품을 출시한다는 소식이 들리자 맥주 애호가들은 당연히 상온에서 발효해 맛과 향이 강한 ‘에일’ 맥주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
![[新 명인열전]“비 왐쩌∼ 날래 걷으라… 팝송처럼 제주어 노래가 널리 불렸으면”](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06/25/85053390.1.jpg)
“비 왐쩌∼ 날래 걷으라/비왐쩌∼ 날래 들이라/우리 어멍 저들암시난/혼저 걷으라/우리 아방은 궨당네집 잔치밧듸 가곡/넉둥배기 놀멍 정신어신 생이여/비 오민 날래걷읍샌 골아동 밧듸 가신디/술 혼잔에 넉둥배기가 조미난 생이우다/비야비야 오지말라 장통밧듸 물 골람저/비야비야 오지말라 영장밧…

태종사 수국축제가 열리고 있는 부산 영도구 태종사 경내에 수국이 활짝 피었다. 태종사는 도성 큰스님이 40년 동안 국내외 수국을 수집해 심어 100여종 3천여 그루의 수국 군락지를 만들었다. 박경모 기자 momo@donga.com
■ 국토부, 상용차 디지털 운행기록장치 무상점검 국토교통부는 26일부터 2개월간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와 화물터미널 등에서 디지털 운행기록장치를 무상으로 점검해준다고 25일 밝혔다. 이 장치는 버스, 화물차, 택시 등 사업용 차량 운전자의 위험 운전 행동을 분석하는 것으로 국토부는 사…
부산시교육청은 26일 시교육청 세미나실에서 토론회 ‘중2, 너의 목소리를 들려줘’라는 제목의 토론회를 개최한다. 부산에서 학교 폭력 예방을 주제로 교사, 학부모 등이 아닌 학생이 중심이 돼 토론회가 열리는 건 처음이다. 부산시교육청이 교사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중학교 내의 언어…
부산·울산·경남지역 청년들에게 해외취업을 지원하는 ‘부산 케이무브(K-Move)센터’가 문을 열었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최근 부산 연제구 부산고용복지플러스센터 6층 사무실에서 부산 케이무브센터 개소식을 열고 청년 해외취업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케이무브센터는 청…
![[파워리더 인터뷰]“변화와 혁신으로 창조경영… 시민 중심의 서비스 구현할 것”](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06/25/85053330.1.jpg)
울산 중구 남외동 울산종합운동장 1층 울산시설공단 운영지원실 사무실. 사무실 한가운데에 가슴 높이의 탁자만 놓여 있을 뿐 소파 등 앉아서 회의를 할 수 있는 집기는 없었다. 3개 팀을 구분하는 칸막이도, 개인 책상의 앞이나 옆에 있을 법한 파티션도 없었다. 울산시설공단 최병권 이사…
올 상반기(1∼6월) 국내 증시 활황으로 국내 증권사들이 ‘깜짝 실적’을 거뒀지만 ‘채용 훈풍’으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25일 금융정보회사 에프앤가이드 등에 따르면 자기자본 상위 증권사 10곳 중 상장사인 7곳의 2분기(4∼6월) 영업이익은 5835억 원이 될 것으로…
현대차그룹 계열사인 부품제조회사 현대위아가 하도급 업체를 대상으로 수십 차례 일방적으로 납품단가를 낮췄다가 공정거래위원회에 적발됐다. 공정위는 최저가 입찰을 따낸 하도급 업체를 대상으로 정당한 이유 없이 납품 가격의 추가 인하를 관철한 혐의로 현대위아에 과징금 3억6100만 원을 …

경북 상주∼영천고속도로 개통(28일)을 앞두고 24일 동영천 나들목에서 42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마라톤대회가 열렸다. ‘말의 도시’ 영천을 알리기 위해 김영석 영천시장(맨 앞에 서 있는 사람)과 영천지역 승마 동호인 20명도 참가했다. 영천시 제공
대구시와 대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 대학과 손을 잡는다. 26일 대구시청에선 경북대 경일대 계명대 대구가톨릭대 대구대 대구한의대 영남대 등 7개 대학 총장이 참석한 가운데 협약식이 열린다. 협약 내용은 사회적 경제 확대를 위한 교과목 개설과 인턴십 프로…
최근 5년간 회사의 내부 정보를 이용해 주식을 사고팔아 적발된 불공정거래 건수가 204건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 중 컨설팅사와 증권회사 임직원 등 ‘준내부자’가 상장사와 계약을 체결해 정보를 입수하는 사례가 크게 늘었다. 금융감독원은 2012∼2016년 미공개 중요 정보를 이용한…
대구시가 푸른 옥상 가꾸기 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공공 부문은 최근 북구청과 서구 비산4동 주민센터 옥상을 녹색 정원으로 바꿨다. 동구청과 달서구청은 10월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민간 부문은 105곳을 신청 받아 34곳에 사업 추진 협약을 체결하고 연말까지 사업을 완료할…

경북 포항을 거점으로 하는 항공사 ‘에어포항’이 올해 안에 여객기 취항을 준비하고 있다. 25일 경북도와 포항시에 따르면 에어포항은 최근 부산지방항공청에 운항증명(AOC)을 신청했다. AOC는 인력 장비 시설 등 항공사 안전운항체계를 검사하는 절차이다. 에어포항은 포항시가 올해…
국내 건설사의 해외 인프라 시장 진출을 돕는 1000억 원 규모의 펀드가 조성된다. 국토교통부는 ‘글로벌인프라벤처펀드’ 운용사를 모집한다고 25일 밝혔다. 글로벌인프라벤처펀드는 국내 건설사가 도로, 항만 등과 같은 해외 인프라 사업을 추진하는 데 있어 위험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해외…
◇대구시교육청 <3급 승진> △정책기획관 조태환 △남부도서관장 강형구 <3급 전보> △행정국장 김점식 △학생문화센터 관장 심경용 △ 중앙도서관장 장해광 △동부〃 이동준 <4급 승진> △교육안전담당관 문송태 △감사총괄담당 이종현 △교육시설1과장 김상기 △학생문화센터 총무부장 이재복 △서…

25일 서울 중구 롯데백화점 본점의 ‘맛식당’ 행사장에서 모델들이 인기 예능 프로그램 ‘윤식당’에서 선보였던 불고기 누들, 불고기 라이스, 불고기 버거 등의 메뉴들을 소개하고 있다. 맛식당은 롯데백화점과 음식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배민프레시’가 22∼25일 한시적으로 운영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