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2000]프랑스 전력의 중심 지네딘 지단

  • 입력 2000년 6월 19일 10시 11분


'98 프랑스 월드컵 결승전. 개최국으로 첫 우승을 노리는 프랑스와 지난 대회 우승국이자 세계 최강팀 브라질의 경기를 앞두고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 브라질이 우세할 것이라 예상했었다. 그러나 막상 뚜껑을 열자 상황은 달라졌다. 세계 최강이었던 브라질은 무기력한 경기를 펼친 끝에 프랑스에 힘없이 무너진 것이다. 프랑스는 우승컵을 차지했고 사람들은 이날 프랑스를 승리로 이끈 한 선수, 지단을 주목했다.

월드컵 결승전에서 2골을 넣어 프랑스가 우승하는데 누구보다 중요한 역할을 한 지단은 현재 세계 최고의 선수 중 하나다. 프랑스를 우승으로 이끈 플레이메이커이자 98 월드컵 대회의 스타, 그리고 프랑스의 국민적 영웅임은 그가 98년에 피파가 선정하는 '올해의 선수'상을 받으면서 확실히 증명되었다. 그는 물론 유럽지역에서도 올해의 선수로 선정되었다.

지단은 92년, 프랑스 보르도의 유니폼을 입으면서 두각을 보이기 시작했다. 보르도를 UEFA컵 결승에 올려놓고 프랑스를 유로 96 준결승에 진출하게 하는 등 뛰어난 활약을 보인 그는 4년만에 이탈리아의 명문 클럽 유벤투스로 이적했다. 그는 유벤투스에서 2번의 리그 우승과 UEFA컵 우승을 기록하고 있다.

지단은 유벤투스 전력의 핵심이다. 98 월드컵 이후 그는 유명세 탓인지 약간 부진한 모습을 보였으나 99/00 시즌에는 다시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와 유벤투스가 시즌 내내 선두를 달리는데 일조했다. 아쉽게도 유벤투스는 마지막 라운드에서 라찌오에게 우승컵을 넘겨줬다.

현재 유벤투스의 감독인 안셀로티는 그를 이렇게 평가한다. "그는 대단한 테크닉을 갖춘 축복받은 선수이고, 그가 있는 한 우리 팀은 최고의 전력을 유지할 것이다."

지단은 정말로 '축복받은 선수'이다. 환상적인 드리블과 뛰어난 패스 뿐만 아니라 공격수 못지 않은 골감각을 지녔고 공중볼에도 능하며 위협적인 프리킥도 자랑한다. 어디하나 나무랄 데가 없는 '이상적인' 공격형 미드필더의 모습이다. 그의 드리블과 폭발적인 슈팅은 모든 게임을 빛나게 한다. 그가 대단한 이유는 이것 뿐만이 아니다. 그는 단지 득점과 어시스트를 하는 것만이 아니라 다른 동료 선수들에게도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게 한다. 이는 그가 이시대 진정한 플레이메이커 중 하나로 꼽히는 큰 이유중의 하나다.

유벤투스의 팬들에게 있어 그의 존재는 절대적이다. 거의 모든 팬들이 지단의 팬일 정도로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그는 프랑스 최고의 영웅인 미셸 플라티니와 비교될 정도로 기량도 인정받았다.

그는 현재 프랑스 대표팀을 이끌고 유럽선수권 대회에 출전중이다. 유로 2000 예선에서는 6경기에 출전, 1골을 기록했다. 예선 D조에 속해 있는 프랑스는 현재 2승을 기록, 8강 진출이 사실상 확정된 상태이다. 그는 변함없이 뛰어난 기량을 보여줬고 그가 있는 한 프랑스는 언제나 '우승후보'이다.

모든 아이들이 꿈꾸는 스타의 모습, 지단은 현재 그런 위치에 있다. 바다를 좋아하는 그는 지난 여름 그리스와 터키 등 지중해의 해안에서 휴가를 보냈다고 한다. 전쟁으로 피해를 입은 어린이들을 위한 유니체프의 캠페인에도 동참하는 모범적인 모습도 보였다.

그는 빠르고 힘있고 기술적인 플레이를 펼치는 최고의 미드필더이자 결정적인 골을 뽑아낼수 있는 강한 슈팅능력도 겸비하고 있다. 단 한가지 단점이 있다면 그의 지나친 냉정함이 가끔 실수를 유발하기도 한다는 것.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최고의 게임메이커이고 그가 있는 유벤투스와 프랑스 대표팀은 어디에 가나 강팀이다. 이번 유럽선수권에서 그가 보여줄 활약을 기대해 본다.

김지현 <동아닷컴 인터넷기자> britgirl@,y.donga.com

◆ 지네딘 지단(Zinedine Zidane)

국적: 프랑스

소속: 유벤투스(이탈리아)

생년월일: 1972년 6월 23일, 프랑스 마르세유 출생.

키/몸무게: 185cm/80kg

포지션: 미드필더

A매치: 52경기에서 13골 기록

FIFA 선정 1998년 올해의 선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