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바람 휘날리면… 인천-부천으로 오세요”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3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인천 내달 6, 7일 대공원 벚꽃 축제
문화예술 공연과 체험 프로그램도
부천 원미산 진달래축제 30일 개최
50년 넘은 벚나무 2km 구간 펼쳐져

20일 인천 남동구 구월동 중앙공원에 매화와 산수유 등이 꽃망울을 터뜨린 가운데 시민들이 봄을 만끽하며 산책을 즐기고 있다. 김영국 채널A 스마트리포터 press82@donga.com
20일 인천 남동구 구월동 중앙공원에 매화와 산수유 등이 꽃망울을 터뜨린 가운데 시민들이 봄을 만끽하며 산책을 즐기고 있다. 김영국 채널A 스마트리포터 press82@donga.com
인천과 부천에서 이르면 이달 말부터 봄의 전령인 개나리와 진달래를 비롯해 봄꽃들이 잇달아 화사한 꽃망울을 터뜨릴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시민들이 봄꽃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가 곳곳에서 열린다.

인천에서 가장 규모가 큰 남동구 장수동 인천대공원은 벚꽃이 다음 달 7일을 전후로 활짝 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4월 6, 7일 이틀간 벚꽃축제를 열 예정이다. 공원 내 호수공원∼동물원 주변 도로 약 1km 구간에 심은 벚나무가 터널을 이뤄 상춘객을 맞는다. 축제 첫날 개막식에 이어 다양한 문화예술 공연과 체험 프로그램, 부대행사 등이 진행된다. 공원에 조성된 수목원과 어린이동물원, 치유 숲 등을 가보는 것도 좋다.

선사시대부터 근대에 이르는 역사문화유적이 즐비한 강화군에서는 다음 달 6∼14일 고려산(해발 436m)에서 진달래 축제가 열린다. 고려산은 고구려 연개소문 장군이 이 산에서 태어나 치마대(馳馬臺)에서 군사를 훈련시켰고, 오련지(五蓮池)에서 말을 길렀다는 전설이 내려온다.

진달래꽃은 고려산 정상에서 8분 능선을 따라 낙조봉까지 이어지는 4km 구간 군락지에서 흐드러지게 피어 장관을 이룬다. 날씨가 맑으면 정상에서 강화 앞바다, 영종도, 경기 고양시, 서울 여의도, 북한 송악산과 예성강이 한눈에 들어온다. 고려산 진입로에 있는 고인돌공원 임시 주차장에서 정상까지 1시간 20분 안팎이 걸린다. 군에서 생산되는 사자발약쑥, 인삼 등 농특산품을 구입할 수 있는 판매장을 운영할 계획이다.

경기 부천시는 23일 원미산 진달래동산에서 ‘부천 봄꽃 관광 주간 선포식’을 연다. 부천의 3대 봄꽃으로 불리는 원미산 진달래, 도당산 벚꽃, 춘덕산 복숭아꽃과 관련 축제를 소개한다. 또 6월까지 절정을 선보일 튤립과 장미를 더해 ‘부천에서 만나는 5색 봄꽃여행’도 알릴 계획이다.

원미산 진달래축제가 30, 31일 가장 먼저 시민들을 찾아간다. 이어 4월 6, 7일 도당산 벚꽃축제가 기다린다. 약 2km에 이르는 구간에서 수령이 50년이 넘은 벚나무들이 환하게 터뜨린 꽃망울을 감상하게 된다.

같은 달 7일 춘덕산 복숭아꽃축제도 열린다. 부천에 ‘복사골’이라는 별칭이 생긴 것은 1980년대까지 해마다 봄이면 이 지역의 온 들녘을 붉고 희게 물들이는 복사꽃(복숭아꽃의 준말) 때문. 매년 2000t 이상 생산돼 일명 ‘소사복숭아’라는 제품명으로 팔려나가 나주 배, 대구 사과와 함께 전국 3대 과일로 불렸던 것을 알리기 위해 매년 축제를 열고 있다.

다음 달 20일부터 5월 19일까지 부천자연생태공원에서 튤립을 중심으로 열리는 ‘봄꽃 전시회’에 가보는 것도 좋다. 5월 25∼6월 9일 도당공원 백만송이장미원에서 펼쳐지는 장미축제가 봄꽃축제의 마지막을 장식하게 된다. 시는 축제 기간에 관광객들을 위해 문화관광해설사가 봄꽃 명소를 함께 돌아보는 ‘부천시티투어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황금천 기자 kchwang@donga.com
#인천#부천#봄#꽃#문화예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