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반전 돌입한 ‘순천만정원박람회’ 가을맞이 재단장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8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오늘 태풍 영향으로 임시 휴장
관람객 600만 명 돌파 눈앞
내달 중순 국화 26만본 식재
추석 연휴에 맞춰 공연 마련

길었던 장마와 폭염을 이겨낸 순천만국가정원과 오천그린광장, 그린아일랜드 등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장에 어느덧 가을 분위기가 풍기고 있다.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조직위원회 제공
길었던 장마와 폭염을 이겨낸 순천만국가정원과 오천그린광장, 그린아일랜드 등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장에 어느덧 가을 분위기가 풍기고 있다.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조직위원회 제공
9일 전남 순천시 오천동 순천만국가정원에는 활짝 핀 칸나, 백합 등 여름 꽃들이 관람객들을 반겼다. 순천만국가정원을 비롯해 오천그린광장, 그린아일랜드, 순천만습지 등 193ha 규모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장에는 여름 꽃 80종 130만 본이 화사하게 피었다.

올여름 길었던 장마와 폭염으로 정원박람회장을 꾸민 여름 꽃 1만 본은 고사해 교체됐고 사계절 잔디 캔터키블루그래스는 생육에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정원박람회장은 아침저녁으로 폭염이 한풀 꺾이고 선선한 가을 분위기로 바뀌고 있었다.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조직위원회 직원들은 이날 제6호 태풍 카눈 북상에 따른 대응에 분주했다. 강풍에 대비해 그늘막, 간판, 컨테이너, 수목 등을 고정하고 토사 유실 등을 점검하며 우수관로 이물질을 제거하는 등 피해 예방에 만전을 기했다. 조직위원회는 10일 관람객 안전 확보를 위해 정원박람회를 임시 휴장한다.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는 개장 131일째를 맞아 후반전을 향해 가고 있다. 정원박람회가 4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개최되는 것을 감안하면 행사는 83일 남았다. 조직위원회는 관람객들이 정원박람회장에서 풍성한 가을정원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준비를 서두르고 있었다.

정원박람회는 개장 12일 만에 관람객 100만 명을 달성했고 84일 만에 관람객 500만 명을 돌파했다. 이날 현재 관람객은 571만760명으로 이달 내에 600만 명을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조직위원회 관계자는 “4월 15일 하루 관람객이 19만1959명을 기록했는데 안정적으로 행사를 진행했다”고 말했다.

정원박람회 수익금도 목표액을 상회하고 있다. 7일 기준으로 입장권, 기부·후원·휘장 사업, 식음·판매 수익을 합쳐 256억 원을 기록해 목표액보다 3억 원을 초과 달성했다. 정원박람회를 통해 미래 생태도시 순천을 배우려는 움직임도 이어지고 있다. 정부와 자치단체 등 290여 곳이 정원박람회장을 다녀갔다. 노관규 순천시장은 “대한민국이 정원에 관심을 갖고, 맑고 밝은 녹색 도시로 바뀌어 간다는 것은 기후위기 시대에 중요한 일”이라며 “최초로 정원박람회를 개최하고 두 번이나 성공적으로 치러낸 도시의 노하우를 나누겠다”고 말했다.

조직위원회는 가을철 정원박람회장 매력이 절정에 달할 것으로 기대한다. 조직위원회는 ‘정원, 가을에 물들다’라는 주제에 맞춰 가을 분위기에 어울리는 다양한 문화공연을 준비하고 있다. 정원박람회장은 다음 달 가을을 대표하는 국화로 물든다. 조직위원회는 다음 달 중순부터 노을정원, 나르샤정원, 네덜란드정원, 오천그린광장 일대에 형형색색 국화 26만 본을 심어 추석 연휴 관람객들에게 가을 정취를 선사할 예정이다. 이원기 조직위원회 화훼팀장은 “국화 등 가을꽃이 추석 연휴에 밎춰 만개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직위원회는 추석 연휴가 있는 9월에는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각종 공연을 준비할 방침이다. 10월에는 트로트, 퓨전마당 놀이극, 2000년대 유행 음악 등 다양한 문화공연을 제공할 계획이다. 노 시장은 “여름정원이 피서지로 좋은 여행지였다면 가을정원은 운치 있고 고즈넉한 풍경을 선사할 것”이라며 “정원박람회 관람을 미뤘거나 봄여름에 방문한 관람객들도 가을에 가장 아름다운 순천만습지를 비롯해 가을정원을 산책할 수 있는 순천을 찾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형주 기자 peneye09@donga.com
#순천만정원박람회#재단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