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치’와 ‘자율’ 사이…재택치료자 “뭘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뉴스1
  • 입력 2022년 2월 7일 14시 44분


코멘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진료체계가 새롭게 전환돼 동네 병·의원에서도 신속항원검사 등 검사·재택치료를 할 수 있게 된 3일 오후 서울 관악구 양지병원 코로나19 선별검사소에서 검사가 진행되고 있다. 2022.2.3/뉴스1 © News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진료체계가 새롭게 전환돼 동네 병·의원에서도 신속항원검사 등 검사·재택치료를 할 수 있게 된 3일 오후 서울 관악구 양지병원 코로나19 선별검사소에서 검사가 진행되고 있다. 2022.2.3/뉴스1 © News1
© News1
© News1
경기도 위례 거주 A씨(63·여)는 지난 2일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은 이후 닷새째 ‘셀프 치료’를 하고 있다. 정부 지침대로라면 60세 이상 고위험군이자 재택치료 대상자로 분류돼 병·의원급의 모니터링을 받아야하지만, 방역당국으로부터 어떤 연락도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비상약과 격리 시 주의사항 등을 안내하는 재택치료 키트 역시 받지 못했다. A씨는 가족들이 집 앞까지 가져다주는 음식으로 식사를 하고 해열제를 먹으며 추이를 스스로 관찰 중이다.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폭증하면서 재택치료 대상자들이 사실상 방치되는 사례가 잇달아 나오고 있다.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3만명을 돌파하면서 방역당국이 관리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선 때문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7일 이달 확진자 규모가 더욱 커질 것으로 보고 ‘고위험군’ 중심으로 재택치료를 변경하기로 했다. 60세 이상과 50세 이상 고위험·기저질환자만 ‘집중관리군’으로 구분해 1일 2회 유선 모니터링하는 방식이다. 그 외 재택치료 대상자는 정기 모니터링 없이 필요시 비대면 진료를 진행하기로 했다.

방역당국의 연락을 제때 받지 못한 재택치료 대상자는 A씨 뿐만이 아니다. 지난달 28일 신속항원검사에 이어 29일 유전자증폭(PCR) 검사에서 최종 양성 판정을 받은 이모씨(33·남)는 30일에서야 보건소의 연락을 받았다. 첫 양성 판정을 받은 지 3일 만이다.

이씨는 “30일 밤에는 명단이 헷갈렸는지 전화를 잘못 걸어 오기도 했다”며 황당해 했다. 경기도 평택 지역의 맘카페에는 “두 아이가 확진 판정 3일차인데 지자체 통화가 안 된다”며 “재택치료 위반으로 잡혀가더라도 지금 나가겠다고 말하고 싶다”는 한 누리꾼의 글이 올라왔다.

이 같은 혼란은 관리 및 모니터링 인력이 확진자 증가에 따른 재택치료자 증가세를 따라잡지 못하는 데 따른 것이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국내 재택치료 대상자는 총 14만6445명에 달한다. 최근 일주일 동안 하루 평균 1만~2만명씩 증가해 왔다. 반면 재택치료를 모니터링하는 동네 병·의원은 이날 기준 1182개소(신청 2369개소)다. 시행 첫날(461개소)에 비해 크게 늘었으나 역부족이란 평가가 나온다.

이와 관련해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통화에서 “정부의 연락을 기대하면 안 되고, 독감처럼 본인이 증상이 있을 때 병원에 가서 진료를 보는 식으로 가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천 교수는 “18세 이상으로 동반질환이 있거나, 50세 이상인 경우 (치료제인) 팍스로비드 대상자가 되니 투여를 위해 의원에 연락해 진료를 받고 약을 타는 시스템으로 가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젊고 건강한 사람이라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연락할 수 있는 비상연락처 및 안내문 등을 확진자들에게 사전에 제공하는 등의 체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일각에서는 이처럼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델타 변이 때처럼 응급실에서 일반 응급환자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오미크론의 위중증 확률이 낮더라도 확진자 규모 자체가 늘면 병원의 부담이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권운용 서울대병원 응급의학과장은 “예전 델타 변이 유행 때는 실제로 위중증 환자가 많아 다른 응급 환자를 못받는 상황도 여러 차례 발생을 했었다”며 “오미크론의 경우 현재로서는 확진자 급증에 비해 아직 위중증 환자가 늘어나는 모습은 아니지만 설 연휴 이후 2~3주는 지켜봐야 할 것 같고, 이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해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