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검찰총장 후보 명단에 이성윤·한동수·임은정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4월 26일 20시 46분


코멘트
법무부가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검찰총장을 뽑는 검찰총장후보추천위원회에 15명 안팎의 심사대상자 명단을 제시했다. 이 명단에는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59·23기)과 함께 한동수 대검찰청 감찰부장(55·24기), 임은정 대검찰청 감찰정책연구관(47·30기) 등 친정부 성향 검사가 포함됐다.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법무부가 총장후보추천위에 넘긴 심사대상자 명단에는 조남관 대검찰청 차장검사(56·24기), 구본선 광주고검장(53·23기), 오인서 수원고검장(55·23기), 조상철 서울고검장(52·23기), 강남일 대전고검장(52·23기), 배성범 법무연수원장(59·23기) 등 고검장들이 이름을 올렸다. 검찰 출신 외부 인사로는 봉욱 전 대검 차장검사(56·19기), 김오수 전 법무부 차관(58·20기), 양부남 전 부산고검장(60·22기)이 들어갔다.

이번 심사대상자 수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임명 당시(8명) 보다는 많고, 문무일 전 검찰총장이 임명됐을 때(13명)와 비슷한 수준이다. 법무부 관계자는 “통상 천거된 사람들 가운데 인사검증에 동의하면 모두 심사대상자에 포함시키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후보추천위원회 운영규정에 따르면 개인이나 단체, 후보추천위 위원은 법무부 장관에게 검찰총장 후보로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천거할 수 있다. 법무부 장관이 직접 심사대상자를 제시할 수도 있다.

후보추천위는 29일 회의를 열어 천거된 대상자들 가운데 3명 이상으로 후보자를 압축해 박범계 법무부 장관에게 추천한다. 박 장관은 이들 중 최종 후보자 1명을 문재인 대통령에 제청하게 된다.

검찰 안팎에선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금지 의혹 피의자로 기소될 위기에 놓인 이 지검장이 최종 후보군에 포함될지에 주목하고 있다. 이 지검장은 문재인 대통령과 경희대 동문으로 참여정부 당시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실에서 근무연이 있다.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재임하며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 등 현 정부 인사들이 관련된 여러 사건을 소극적으로 처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지검장이 최종 후보자로 제청될 경우 문 대통령으로선 피의자 신분의 검찰총장을 임명해야 하는 부담을 질 수 있다.

김오수 전 차관도 총장 후보로 거론되지만 연수원 기수(20기)가 다른 후보들보다 비교적 높아 향후 검찰 고위간부 인사를 단행할 명분이 떨어질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심사대상자에 포함된 한동수 감찰부장과 임은정 연구관은 한명숙 전 국무총리 모해위증 의혹 사건에서 관련 전·현직 검사들을 기소해야 된다는 의견을 내는 등 여권에 우호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앞서 박 장관은 차기 검찰총장 제청 기준과 관련해 “대통령의 국정철학에 대한 상관성이 크겠다”고 말해 여야에서 비판을 받았다. 윤 전 총장과 가까워 지난해 검찰 간부 인사에서 좌천인사를 당했던 한동훈 법무연수원 연구위원(48·27기)은 총장 후보자 인사검증에 동의하지 않았지만 심사대상에 올라 논란이 일고 있다.

황성호 기자 hsh0330@donga.com
유원모 기자 onemor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