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맞이 행사 공무원 동원 논란에 면장 “정말 인력이 없다”

  • 뉴시스
  • 입력 2019년 12월 31일 16시 53분


코멘트

노조 "동의나 양해 구하고 지원자 받았어야"
면장 "면사무소 전체 직원 18명 불과해 어쩔 수 없어"

이호진 기자 = 경기 파주시의 작은 마을에서 외부단체 해맞이 행사 동원을 두고 공무원 노조와 면장이 갈등을 빚고 있다.

‘마을주민을 위한 행사에 인력이 부족해 어쩔 수 없다’는 면장과 ‘동의나 양해 없이 전원을 동원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노조의 의견 충돌이다.

31일 파주시와 파주시통합공무원노동조합에 따르면 노조는 지난달 30일 감사실에 새해 외부단체 해맞이행사에 조합원을 강제로 동원하는 계획을 공문으로 만들어 시달한 A면장에 대한 감사를 청구했다.

파주시통합공무원노조는 노조 홈페이지에 올린 글을 통해 ‘지난 24일 외부단체에서 주관하는 해맞이 행사는 업무와 관련이 없는 것으로 우리 조합원을 강제로 동원하는 것은 최근 거론되고 있는 파주시 내부청렴도를 떨어뜨리는 부당업무지시에 해당하므로 각 읍면동에 자제해 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고 밝혔다.

이어 노조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부계획으로 전 조합원에게 강제동원을 시달한 A면장의 행위는 우리 노조와 조합원을 기만한 행위라 하지 않을 수 없으며, 이에 노조는 감사관에 부당업무지시를 시달한 A면장에 대한 감사를 청구했다’고 감사 청구 배경을 설명했다.

A면장은 지난 26일 지역주민 200명 정도가 참석하는 한 외부단체의 새해 해맞이 행사에 전 직원을 동원하는 계획안을 시달해 일부 조합원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만약 양해를 얻어서 하는 것이라면 자원봉사로 볼 수 있지만 무조건 나오라고 하는 것은 문제 여지가 있다”며 “이에 부당한 업무지시인지 아닌지를 가리기 위해 감사관실에 감사를 청구한 상태”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최근에는 꼭 필요한 직원들에게만 읍면장이 부탁하거나 자원을 받아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에는 내부 결재를 받아서 업무분장까지 확실하게 했다”며 “부당업무지시 해당 여부는 감사실의 판단이기 때문에 판단이 나오면 결과 공고해 조합원에게 알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A면장은 “갑질이라고 한다면 갑질이 맞다. 부인은 안하겠다”며 “다만 공무원이 총 18명인 작은 마을의 주민행사라도 안전이나 진행을 위한 필수 인력이 반드시 필요해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A면장은 “어르신들이 많은 동네다 보니 산에 올라가시는 분들을 위한 안전요원이나 내려오셔서 식사할 때 음식을 나를 직원, 차량 운행에 동승할 직원도 공무원이 아니면 인력이 없다”며 “감사부서에서 연락을 받고 실버경찰대와 군부대에 도움을 요청하고, 아침 회의에서 사정이 있는 직원은 참여하지 않아도 된다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파주시 관계자는 “공문을 생산해 직원을 동원하겠다는 계획이 있기는 하나 아직 결과가 나온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행사가 치러지고 난 뒤에 판단을 내리는 것이 맞는 것 같다”고 판단을 유보했다.

[파주=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