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과 함께 상상의 나래를 화폭에 담으세요”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5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생명의 바다 그림대회’ 18일 개최… 올해 모항해수욕장에 대회장 마련
광주-전남지역 학생들도 쉽게 참가

2019년 생명의 바다 그림대회가 열리는 전북 부안군 모항해수욕장 전경. 부안군 제공
2019년 생명의 바다 그림대회가 열리는 전북 부안군 모항해수욕장 전경. 부안군 제공
“가족과 백사장에 앉아 바다에 대한 상상의 나래를 펴 보세요.”

‘2019 생명의 바다 그림대회’가 18일 전북 부안군 모항해수욕장에서 열린다. 동아일보와 채널A가 주최하는 이번 대회는 올해가 5번째로, 전북 부안에서는 처음으로 개최된다. 그동안 대회는 전북을 제외한 전국 9개 지역에서 열렸다. 광주와 전남북 지역에서는 대회 참가를 위해 다른 지역의 대회장을 찾아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따라 동아일보와 채널A는 올해 전북에 대회장을 새롭게 마련했다. 호남지역 유치원 어린이들과 초중고교 학생들이 전국 대회에서 자신의 미술 솜씨를 마음껏 뽐낼 수 있는 자리를 만들기 위해서다. 생명의 바다 그림대회는 위기에 직면한 우리 바다를 희망이 넘치는 바다로 만들고 우리나라 바다의 의미를 재평가해 미래에 어떤 모습이어야 할지를 청소년들과 함께 공감하기 위해 기획됐다.

대회는 18일 오전 10시 반∼오후 3시 반에 진행된다. 유치원생과 초중고교 학생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가비는 없다. 대회 주제는 ‘생명의 바다’ ‘희망의 바다’ ‘안전한 바다’. 좋은 성적을 거두려면 이 주제들을 독특한 기법으로 상상력을 동원해 도화지에 담으면 된다. 지난해 대회에서 바다를 하나의 심장으로 표현한 작품이 교육부 장관상을 받았다. 또 고래가 동물에게 물을 주는 모습을 표현한 그림은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생명의 바다 그림대회는 가족들과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대회가 열리는 부안군 모항해수욕장은 아담한 백사장과 울창한 소나무 밭이 조화를 이루는 곳으로, 가족들과 추억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기에 제격이다. 서해의 다른 해변과 달리 썰물 때도 갯벌이 아닌 하얀 모래가 가득해 동해안 해수욕장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해수욕장 곳곳에서 바다낚시와 선상낚시도 즐길 수 있다.

모항해수욕장에서 차로 50여 분 거리에 2005년 방영됐던 드라마 ‘프라하의 연인’ 촬영지인 줄포만 갯벌생태공원이 있다. 차를 타고 10분 정도 가면 영상테마파크를 둘러볼 수 있다. 한복을 입고 영화 속 주인공이 되거나 민속놀이를 즐길 수 있다.

권익현 부안군수는 “부안은 서해안 중에서도 천혜의 바다경관을 자랑한다”며 “생명의 바다 그림대회를 통해 대한민국의 미래인 청소년들이 부안의 바다를 보면서 대양의 담대한 포부를 갖고 생명력 가득한 희망을 꿈꾸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회 참가를 원하는 유치원과 초중고교 학생 개인은 대회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되고, 20명 이상 단체는 홈페이지에서 양식을 내려받아 이메일로 15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단체 참가 유치원과 초중고교, 미술학원에는 ‘어린이과학동아’나 ‘과학동아’ 1년 무료 구독권을 제공한다.

우수 작품을 낸 학생에게는 교육부 장관 등 4개 부처 장관상을 비롯해 시장·도지사상, 시도교육감상, 대학총장상, 해군참모총장상이 주어진다. 동아일보 문화사업본부

박영민 기자 minpress@donga.com
#생명의 바다 그림대회#모항해수욕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