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병합발전소-동물화장장… 대구시 잇따라 ‘님비 갈등’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1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발전소 건립 둘러싸고 찬반 격론
시민들 “환경오염-건강권 침해”… 市 “순수 목재 사용해 유해성 낮아”

대구 서구 상리동 주민들이 최근 서구청 앞에서 동물화장장 건립에 반대하고 있다(왼쪽 사진). 오른쪽 사진은 달서구폐목재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가 최근 성서산업단지의 BIO-SRF 열병합발전소 건립 예정지 인근에서 발전소의 건립을 저지하기 위한 주민 서명을 받고 있는 모습. 동물화장장반대대책위원회·달서구폐목재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 제공
대구 서구 상리동 주민들이 최근 서구청 앞에서 동물화장장 건립에 반대하고 있다(왼쪽 사진). 오른쪽 사진은 달서구폐목재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가 최근 성서산업단지의 BIO-SRF 열병합발전소 건립 예정지 인근에서 발전소의 건립을 저지하기 위한 주민 서명을 받고 있는 모습. 동물화장장반대대책위원회·달서구폐목재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 제공
대구에서 주민기피시설 건립을 둘러싼 갈등이 잇따라 불거지고 있다. 관할 지방자치단체는 허가를 내주는 데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주민들은 환경오염과 건강권 침해 우려가 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13일 대구 달서구청 대회의실에서 ‘달서구 지역 대기환경오염 실태와 해결방안’ 토론회가 열렸다. 최근 민간업체인 리클린대구㈜가 성서산업단지에 ‘BIO-SRF(Biomass-Solid Refuse Fuel) 열병합발전소’ 건설을 추진하는 데 따른 것이다. 이 발전소는 폐목재 등으로 만든 고형 연료를 태워 고압증기와 전기를 생산해 판매하는 시설이다.

리클린대구㈜는 2015년부터 달서구 월암동 성서산업단지 내 4996m² 터에 800억 원을 들여 발전소 건립을 추진해 왔다. 2015년 대구시의 사업 승인을 받았고, 2017년 산업통상자원부의 발전사업 허가와 달서구의 건축 허가를 받았다. 다음 달 착공해 2020년 준공할 예정이다.

환경단체와 주민, 전문가 등 100여 명이 참석한 토론회에서는 발전소 건설을 둘러싸고 찬반 격론이 벌어졌다. 계대욱 대구환경운동연합 부장은 “이 시설은 기준치 이하라고 하지만 질소산화물이나 황산화물 같은 대기오염 물질을 배출한다”며 “이미 성서산단에 유사한 대기오염 물질 배출시설이 밀집한 만큼 환경오염이 가중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달서구는 발전소 건립을 마냥 반대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성서산업단지 내 고압증기 사용업체들의 에너지 공급대책 요구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해당 시설에서 고압증기를 생산할 경우 기존 액화천연가스(LNG)로 만든 고압증기에 비해 공급 가격이 20∼30% 저렴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권영규 달서구 환경보호과장은 “성서산단은 새로운 에너지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라며 “주민들의 우려와는 달리 95% 이상 순수 목재류만 사용하고, 폐가구 같은 오염물질이 함유된 목재는 일절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유해성이 낮다”고 말했다.

동물화장장 건립이 추진되는 서구도 주민 반발이 계속되고 있다. 서구는 지난달 26일 민간 동물장묘사업자가 낸 동물화장장 건축 허가 신청에 대해 심의할 계획이었지만, 주민들의 집단 반발로 무산됐다. 이달 중으로 다시 건축심의위원회를 열 예정이다.

해당 사업자는 서구 상리동에 지상 2층, 바닥면적 1924m² 규모로 동물화장장을 짓겠다며 지난해 3월 서구에 건축 허가를 신청했다. 그러나 같은 해 5월 서구가 주민 반대를 이유로 허가를 내주지 않자 서구를 상대로 법원에 건축 허가 반려처분 취소 소송을 냈다. 1, 2, 3심 모두 원고 승소 판결을 받았다. 이에 올해 8월 건축 허가 신청을 다시 했다.

석휘영 동물화장장반대대책위원장은 “동물화장장은 분명 필요한 시설이지만 예정지에서 가까운 곳에 학교와 주택가가 있는 것이 문제”라며 “주민과 학생들이 전국에서 모여든 동물 사체를 태워 나오는 분진을 그대로 마셔 건강이 안 좋아질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강치구 서구 건축주택과장은 “대법원까지 이어진 소송에서 패소했기 때문에 동물화장장 건립 허가를 내줘야 하지만 주민들의 정서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사업자와 주민들이 대화를 통해 사태를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중재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광일 기자 light1@donga.com
#대구#열병합발전소#동물화장장#님비 현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