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 트라우마 달래려 노란 머리띠 맨 교수님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1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포항 한동대 교수-학생 상처극복 합심

지진 트라우마 극복을 위해 27일 진행된 인터넷 방송에서 한동대 주재원, 손화철 교수와 총학생회 소통국장 박우주 씨(왼쪽부터)가 학생들과 채팅하며 환하게 웃고 있다. 아프리카TV 화면 캡처
지진 트라우마 극복을 위해 27일 진행된 인터넷 방송에서 한동대 주재원, 손화철 교수와 총학생회 소통국장 박우주 씨(왼쪽부터)가 학생들과 채팅하며 환하게 웃고 있다. 아프리카TV 화면 캡처
“교수님, 지진 때문에 불안한데 어떡하죠?”

27일 오후 9시 인터넷방송 아프리카TV에 접속한 한 누리꾼이 질문했다.

“외벽이 무너졌지만 구조체는 이상이 없다고 해요. 수리 잘되고 있으니 너무 걱정 말아요.” 곧바로 주재원 한동대 언론정보문화학부 교수가 답했다.

주 교수는 이날 아프리카TV의 BJ(인터넷방송 진행자)로 변신했다. 방송 제목은 ‘지진 트라우마 부수기’. 한동대는 15일 규모 5.4의 포항 지진으로 일부 건물의 외벽이 무너져 내리는 등 큰 피해를 입었다. 그러나 교직원과 학생이 평소 재난 대응 훈련을 반복적으로 실시해 다행히 인명 피해는 거의 없었다. 경상 4명이 전부였다. 현재 학교에서는 정밀 점검과 보수 공사가 한창이다. 기숙사에 있던 학생들은 집에 갔거나 포항지역 대피소에 머물고 있다. 인터넷 강의가 진행 중이고 다음 달 4일부터 학교에 간다. 등교일이 다가오자 일부 학생은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 인명 피해는 크지 않았지만 지진 당시 충격이 워낙 컸기 때문이다.

이런 사정을 전해 들은 한동대 총학생회는 ‘지진 트라우마’를 어떻게 극복할지 논의하다 인터넷방송을 선택했다. 김기찬 총학생회장(26·경영경제학부 4학년)은 “지진 때문에 전국 각지로 흩어진 학생들이 함께 모여 힘든 점을 털어놓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을 고민하다 ‘인터넷방송’을 떠올렸다”고 말했다.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접한 교수들도 흔쾌히 참여를 결정했다. 한동대는 한 팀당 35명씩, 100여 개팀을 구성해 학생을 관리한다. 총학생회는 각 팀장에게 전달해 인터넷방송 계획을 알렸다. 27일 첫 방송은 교내에서 입담 좋기로 소문난 총학생회 소통국장 박우주 씨(23·경영경제학부 4학년)가 맡았다. 박 씨가 노란 꽃 머리띠를 한 주 교수와 꿀벌 머리띠를 한 손화철 교수(글로벌리더십학부)를 소개하자 학생들은 채팅창에 “교수님 귀여워요”를 올렸다.

이내 지진 공포를 호소하는 학생들이 글이 올라왔다. 주 교수는 학생들이 궁금해하는 학교 상황을 자세히 설명했다. 그리고 학교 측이 마련한 지진 대비 계획 등을 소개하며 학생들을 안심시켰다. 방송을 시청한 한동대 3학년 안정윤 씨(22·여)는 “지진 후 집 밖에 거의 나가지 않을 정도로 불안했는데 2주 만에 교수님과 친구들을 만나 채팅방에서나마 대화하다 보니 조금 안정을 찾은 것 같다”고 말했다.

지진과 무관한 이야기도 화제에 올랐다. 학생들은 개인적인 고민을, 주 교수는 자신의 첫사랑 이야기를 털어놨다. 학생들의 부탁에 막춤을 추기도 했다. ‘망가지는 교수님’을 통해 학생들의 불안감을 조금이나마 덜어주려는 것이다. 이날 첫 방송에는 전교생(약 3600명) 중 700여 명이 접속했다. 같은 시간대 방송된 아프리카TV ‘웃음이 끊이지 않는 방송’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29일에는 심리상담 전공 교수가 방송에 출연한다. 채팅방을 통해 학생들과 실시간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다음 달 1일에는 학부별로 교수가 한 명씩 방송에 나와 앞으로 수업 계획 등 보다 구체적인 대화를 학생들과 나눈다. 주 교수는 “학생들이 혼자서 힘들어하면 병이 더 깊어진다는 생각에 방송 출연에 동참했다. 같은 어려움에 놓인 사람들이 함께 터놓고 이야기하며 치유해가는 ‘트라우마 극복’의 좋은 선례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포항=구특교 기자 kootg@donga.com
#지진#트라우마#노란 머리띠#포항#한동대#교수#학생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