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내 은교” 제자 성추행에 연구비 횡령까지…동국대 “진심 사과”

  • 동아닷컴
  • 입력 2016년 10월 24일 16시 31분


코멘트
동국대학교는 24일 제자 성추행과 연구비 횡령 의혹 등 일부 교수들의 비위 행위와 관련, “해당 교수들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하고 학칙에 의거한 징계절차를 신속하게 처리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동국대 교무위원들은 24일 발표한 사과문에서 “이미 진상조사위원회 조사가 진행 중이며 직위해제 등의 인사 조치를 포함한 징계절차가 이루어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위원들은 “일부 교수들의 비교육적 행동으로 인해 우리 대학의 이미지가 크게 훼손됐다”며 “학교 운영을 책임지고 있는 교무위원들도 이번 일련의 사건으로 인해 큰 충격을 받았으며 교내외에서 제기되고 있는 비난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대학 일부 교수들이 교육자의 본분을 벗어나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것에 대해 교내 구성원, 동문, 불교계 그리고 동국대학교를 사랑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사과 말씀드린다”며 “교내외 우려를 엄중하게 인식하여 조사와 징계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동국대의 A 교수(55)는 지난해 11월 서울 마포구에서 졸업생인 여성 A 씨와 술자리를 가지면서 강제로 입을 맞추는 등 성추행하고 성희롱 발언을 한 혐의로 지난달 20일 불구속 기소됐다.

이후 김 교수와 독서 모임 등을 통해 만났던 졸업생과 재학생들의 유사 피해 사례 제보가 쏟아졌다. 이들은 김 교수가 “네가 내 은교다”, “따로 만나자”, “여행 가자” 등의 발언을 했으며, 속옷 색깔이나 사이즈를 물어보고 허리에 손을 올리는 등 스킨십을 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지난 8월 30일에는 동국대 B 교수가 정부의 연구지원비 8억여 원을 횡령한 혐의로 구속됐으며, 지난 12일엔 동국대의 C 교수가 대학원생의 장학금을 가로채고 논문심사비 명목으로 수백만 원을 챙겼다는 주장이 제기돼 학교 측이 조사에 나서기도 했다.

위원들은 해당 사건들에 대해 “일련의 사건들이 언론에 노출된 배경에는 지난해부터 학교 당국이 시행한 ‘갑질 행위 퇴출제도’의 영향이 크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동국대는 올해 1학기부터 강의평가란에 성희롱적 발언 등 강의 중 있었던 성차별적 문제를 제보할 수 있게 했다. 또 지난해 5월부터 학생이 지도교수를 교체할 수 있는 ‘지도교수 자유선택제’도 운영 중이다. 이는 지도교수의 폭언, 성추행, 개인업무 지시, 논문 대필 등 비위행위를 학생들이 신고할 수 있는 제도다.

위원들은 “우리 대학은 인권센터를 발족하여 약자의 인권보호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지도교수 자유선택제’를 도입하여 교수와 학생들의 상호존중문화가 정립되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일련의 제도 개선은 학생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교수의 교권과 직원의 근로권이 침해받지 않게 세심하게 추진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을 거울삼아 교수의 교권이 보장되고, 직원의 근로권이 확립되며, 학생의 교육권이 확대되는 인권친화적인 대학문화를 조성해 나가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최정아 동아닷컴 기자 cja091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