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주민소환투표’ 장외 신경전 치열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6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보수단체 진상규명위 구성… 주민 서명부 허위서명 의혹 제기
진보단체는 “물타기 작전” 반박

‘성완종 게이트’ 재판 결과와 함께 홍준표 경남지사의 정치적 미래를 좌우할 주민소환 투표는 어떻게 될까. 현재 선거관리위원회가 주민소환투표 청구인 서명부 심사를 진행 중인 가운데 보수단체와 진보단체의 장외 신경전이 치열하다.

보수단체로 구성된 ‘도지사 주민소환 서명 진상규명위원회’는 주민소환 서명부에 대한 열람이 끝나자마자 허위 서명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이들은 최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홍 지사 주민소환 과정의 불법성을 밝혀내 주민소환을 막고 사법 당국에도 고발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명부 열람 과정에서 동일 필체로 의심되거나 동일인 중복 서명 등 2만 건 이상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고 선관위에 이의신청을 했다는 것. 서명부의 주소와 성명은 대필이 가능하지만 ‘이름 서명’은 반드시 본인이 해야 한다. 이 단체 대표인 공병철 경남예총 회장은 “일부 좌파 단체와 정치 세력 주도로 주민소환이 추진되면서 막대한 혈세 낭비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경남서부권발전협의회(회장 김진수 진주문화원장)도 “허위 서명이 전체의 30% 이상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홍 지사에 대한 주민소환 이유였던 진주의료원 폐쇄, 무상급식 중단은 정리가 끝난 사안”이라며 “170억 원이 들어가고 지역을 쪼개 놓는 정치 공세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진보, 학부모단체로 구성된 홍 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도 강하게 반박했다. 이들은 “대다수 도민은 홍 지사를 끌어내리고 민주적 도정을 실현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고 공격했다. 이어 “우리는 홍 지사 측근들이 골방에서 불법으로 박종훈 경남도교육감 주민소환 서명부를 작성한 것과 달리 거리를 돌며 직접 서명을 받았으므로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강성진 운동본부 집행위원장은 “홍 지사 주민소환의 사유는 여전히 살아 있다”며 “보수단체의 물타기 작전에 말려들지 않고 투표를 준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역에서 나돌고 있는 홍 지사의 ‘소환 투표 공고 전 중도 사퇴설’과 관련해서는 “많이 듣긴 했으나 주민소환투표는 예정대로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 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는 도내 유권자 35만4651명이 서명한 용지를 선관위에 냈다. 투표가 시행되려면 경남 유권자의 10%(2014년 말 기준)인 26만7416명의 서명이 ‘유효’해야 한다. 현재 서명부는 8만7235명이 더 많다. 도내 22개 시군구 선관위는 지난달 9일부터 서명부 심사를 벌이고 있다. 다음 달 초까지 심사를 끝낼 계획이다. 심사가 마무리되면 선관위는 주민소환운동본부에 서명 보정 기간 15일을 준다. 물론 유효 서명이 10% 이상이면 그럴 필요가 없다. 보정은 주소의 일부가 누락됐거나 잘못 기재된 부분을 고쳐서 내도록 하는 절차다. 다시 보정 명부의 열람, 이의신청과 심사 등이 끝나면 주민소환 투표 발의(공고)를 한다. 여기에는 투표일과 투표안, 소환투표 청구 요지, 소환 대상자의 소명 요지가 모두 담긴다. 유효 서명이 10%를 채우지 못하면 무산된다.

선관위는 보정 기간이 없으면 8월 초, 보정을 거친다면 9월 초중순경 투표 발의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투표 날짜는 공고일부터 20일 이상 30일 범위에서 선관위가 정한다. 10월 이전 주민투표가 가능하다는 얘기다. 공고일부터 투표 결과 공표일까지 홍 지사의 권한은 정지되고 행정부지사가 권한을 대행한다.
 
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