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단식 중단’ 이재명 시장 “밥 대신 희망으로 배부른 시간…투쟁은 계속 된다”

  • 동아닷컴
  • 입력 2016년 6월 17일 14시 41분


코멘트
사진=이재명 시장 인스타그램
사진=이재명 시장 인스타그램
정부가 추진하는 지방재정개혁의 부당함을 알리기 위해 지난 7일부터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단식 농성을 해온 이재명 성남시장이 17일 “밥 대신 희망으로 배부른 시간이었다”라고 단식 농성 중단 소감을 밝혔다.

이재명 시장은 이날 오전 10시30분께 단식 농성 중단 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단식은 끝났지만, 투쟁은 계속 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동안 보내주신 관심과 격려에 감사드린다”며 “서른 세 끼를 굶었지만, 농성장을 찾아주신 수많은 분들과 SNS를 통해 마음을 보내주신 더 많은 분들 덕분에 천 끼, 만 끼, 십만 끼를 먹었던 시간이었다”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현재 분당 서울대병원에 입원 중인 이재명 시장은 “병원 침대에 누워있으니 참 행복하다. 누워서 편히 티비를 볼 수 있다는 것이, 푹신한 잠자리가 있다는 것이, 보식 중이라 아직은 아니지만 먹고 싶은 것을 먹을 수 있다는 것이 이렇게 큰 행복이란 걸 평소에는 잊고 지낸다”라며 “11일 간의 단식농성이 저에게 안겨준 기대하지 못했던 선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에게는 비록 11일 간의 ‘선택한 불편’에 불과했지만 지금 우리 사회에는 생존 그 자체만으로도 힘겨운 이들이 너무나 많다”며 “대다수 국민이 평생을 단식과도 같은 치열함으로 살아야 근근이 생존할 수 있는, ‘더 잘 살기 위해서’가 아니라 오로지 ‘살아남기 위해서’ 전쟁같은 하루하루를 보내야 하는 사회는 정상적 사회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주의는 우리 사회를 정상적인 사회로 만들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민주주의는 곧 삶의 문제, 민생의 문제다. 지방자치 또한 마찬가지이다. 권력과 재화의 중앙독점화는 정상적 사회를 가로막는 장벽이며, 역사가 발전하는 방향도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단식 농성은 중단했지만 투쟁을 계속 할 거라고 강조하며 “드러나지 않았지만 저보다 더 치열한 11일을 보내온 자원봉사자들과 직원들, 보내주실 격려와 위로가 있다면 그것은 온전히 이 분들의 것이다. 감사해야할 분들이 헤아릴 수 없이 많다. 한 분 한 분 마음에 새기겠다”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이재명 시장은 “제가 보답할 수 있는 길은 머슴을 걱정해주신 주인들을 위해 더 맹렬하게, 더 집요하게 세상과 부딪치는 것이라 생각한다. 단식은 끝났지만, 투쟁은 계속 된다”라고 글을 마무리지었다.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기사제보 dnews@donga.com

▼다음은 이재명 시장 ‘단식은 끝났지만, 투쟁은 계속 됩니다’ 전문▼

오늘 11일 간의 단식농성을 중단했습니다. 그동안 보내주신 관심과 격려에 감사드립니다. 밥 대신 희망으로 배부른 시간이었습니다. 서른 세 끼를 굶었지만, 농성장을 찾아주신 수많은 분들과 SNS를 통해 마음을 보내주신 더 많은 분들 덕분에 천 끼, 만 끼, 십만 끼를 먹었던 시간이었습니다.

광화문광장의 소음과 진동, 뜨거운 햇볕과 쏟아지던 비가 벌써 아련한 옛 일 같기도 합니다. 병원 침대에 누워있으니 참 행복합니다. 누워서 편히 티비를 볼 수 있다는 것이, 푹신한 잠자리가 있다는 것이, 보식 중이라 아직은 아니지만 먹고 싶은 것을 먹을 수 있다는 것이 이렇게 큰 행복이란 걸 평소에는 잊고 지냅니다. 11일 간의 단식농성이 저에게 안겨준 기대하지 못했던 선물입니다.

그런데, 저에게는 비록 11일 간의 ‘선택한 불편’에 불과했지만 지금 우리 사회에는 생존 그 자체만으로도 힘겨운 이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권력과 자원의 부당한 독점, 기회의 불평등과 과정의 불공정으로 인해 꿈을 접고, 희망을 잃어버린 한숨과 눈물이 넘쳐 나고 있습니다. 대다수 국민이 평생을 단식과도 같은 치열함으로 살아야 근근이 생존할 수 있는, ‘더 잘 살기 위해서’가 아니라 오로지 ‘살아남기 위해서’ 전쟁같은 하루하루를 보내야 하는 사회는 정상적 사회가 아닙니다.

민주주의는 우리 사회를 정상적인 사회로 만들 수 있는 유일한 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민주주의는 곧 삶의 문제, 민생의 문제입니다. 지방자치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권력과 재화의 중앙독점화는 정상적 사회를 가로막는 장벽이며, 역사가 발전하는 방향도 아닙니다.

단식농성은 끝났지만, 우리 사회를 보다 공정하고 공평한 정상 사회로 만들기 위한 저의 투쟁은 계속 될 것입니다. 뜻을 모으고, 함께 행동하면 못할 것이 없습니다. 이번 단식농성을 통해 더 단단해진 믿음입니다.

드러나지 않았지만 저보다 더 치열한 11일을 보내온 자원봉사자들과 직원들, 보내주실 격려와 위로가 있다면 그것은 온전히 이 분들의 것입니다. 비정상단체와 비정상언론으로부터 집중포화를 맞으며 곤란을 당한 서울시 관계자 분들께도 따뜻한 박수를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해야할 분들이 헤아릴 수 없이 많습니다. 한 분 한 분 마음에 새기겠습니다.

제가 보답할 수 있는 길은 머슴을 걱정해주신 주인들을 위해 더 맹렬하게, 더 집요하게 세상과 부딪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단식은 끝났지만, 투쟁은 계속 됩니다. ※ 혹시 단식농성 중단 소식 못듣고 먼길 찾아오실 분들이 있을까 걱정입니다. 이 글 많이 공유해주셔서 헛걸음들 하지 않도록 도와주세요.^^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기사제보 dnew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