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때부터 다문화와 친하게… 다양한 체험교육 필요”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5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 조윤선 여성가족부 장관 인터뷰
“다문화지원센터 지속적으로 늘려… 가족당 일대일 맞춤서비스 제공”

“황민우 군의 어머니가 다른 나라에서 오셨다고 해서 악성 댓글을 다는 건 문명사회에선 결코 있을 수 없는 부끄러운 일입니다”

조윤선 여성가족부 장관(47·사진)은 6일 본보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리틀 싸이’ 황민우 군에게 가해진 악성 댓글 사건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조 장관은 우리 사회의 배타성이 이번 사건의 원인이라고 진단했다. 잘못된 우월주의 심리가 작용하고, 다른 문화를 존중하는 자세를 갖추지 못해 일어났다는 얘기다.

우리 사회의 다문화 수용 능력을 조 장관은 “아직 낮은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대표적인 예가 지난해 실시한 여성부의 다문화 수용성 조사. 다문화 주민이 함께 어울리는 문화 공존을 찬성하는 비율이 유럽 18개국은 74%였는데, 한국은 36%에 그쳤다. 다문화 가족 지원을 반대하는 일부 의견도 걱정거리라고 말했다. 현재 국내에서 다문화를 반대하는 시민단체는 ‘다문화 범국민 실천연대’를 비롯해 10여 개에 이른다.

해법은 없을까. 조 장관은 교육과 적극적 홍보를 제시했다. 우선 다른 사람과의 차이를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는 어린 시절부터 다문화에 익숙해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 결혼이주여성과 자녀가 성실히 사는 모습만 보여도 국민의 인식 변화에 큰 도움이 된다고 했다. 이를 위해 다문화 관련 교육과정이나 체험 프로그램을 더 많이 개발해 제공하기로 했다.

다문화 가정 아동을 위해 꼭 필요한 정책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조 장관은 “다문화 아이가 자신을 다문화라는 별도의 범주로 느끼지 않도록 공교육이 지원해야 한다”고 답했다. 학교에서부터 다문화라는 말이 자신을 따라다니는 주홍글자가 되면 안 된다는 말이다. 이를 위해 다문화 아동이 학교 현장에서 차별받지 않는 통합 공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교육부와 적극 공조하겠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여성부가 구상하는 다문화 정책의 청사진도 제시했다. 그는 “세계화가 진전되고 결혼연령인구의 성비가 맞지 않기 때문에 앞으로도 다문화 가족은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전제한 뒤 “전국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지속적으로 늘리고 가족당 일대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다문화 가족의 어려움을 직접 상담하고 정부와 연결해주는 ‘다문화가족사례관리사’ 50명을 전국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배치해 지역사회 복지·교육기관이 다문화 가족을 직접 지원하도록 하겠다는 구상도 내놓았다.

국내 다문화 가족은 작년을 기준으로 70만 명에 이른다. 국제결혼은 연간 2만8000건 정도. 이런 점을 들어 다문화 가족을 특이한 집단으로 보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조 장관은 “이제는 초기 정착에 집중하는 다문화 정책을 넘어서야 한다. 결혼이주자와 자녀의 역량을 강화해 그들이 자신 있게 사회 활동을 하도록 정부가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철호 기자 irontiger@donga.com
#조윤선#다문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