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소환…검찰-민주당 다시 정면충돌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7월 18일 12시 12분


코멘트

교섭단체 대표연설 공세에 檢 바로 '맞불'

민주통합당과 검찰의 '기싸움'이 재점화했다.

애초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에 대한 수사 사실이 확인되며 촉발됐던 논란이 이해찬 당 대표의 '허위진술 강요' 발언으로 힘겨루기 양상이 된 데 이어 급기야 검찰이 박 원내대표에게 소환 통보를 하면서 양측 대립이 극한으로 치닫는 형국이다.

검찰은 박 원내대표에게 19일 소환을 전격 통보했다. 대선을 목전에 두고 검찰이 제1야당의 원내 수장에 대한 사법처리 절차에 착수하겠다며 초강수를 둔 것이다.

이미 검찰은 박 원내대표가 저축은행 측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수사 중이라고 공식화한 터라 소환 통보 자체가 그리 놀랄만한 사실은 아니다.

그러나 시점을 보면 검찰과 민주당 간의 묘한 알력이 감지된다.

애초 검찰은 소환 통보 시점을 놓고 고심을 거듭했다. 마침 박 원내대표가 17일오전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상당 시간을 검찰을 비판하는 데 할애하자 더는 기다릴 수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원내대표의 공세에 바로 '맞불'을 놓은 셈이다.

검찰 관계자는 18일 "원래 어제 소환 통보를 할지 결정된 바가 없었다"며 "박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연설을 보고 시기를 늦출 수 없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시간이 갈수록 수위를 높이는 민주당의 공세를 지켜만 보고 있다가는 자칫 수사동력이 상실돼 소환 시점을 놓칠 가능성을 우려한 것이다.

공교롭게도 소환 통보 시점은 파이시티 인허가 비리로 구속기소된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파이시티 측으로부터 받은 6억원은 한나라당 경선용 자금 명목"이라는 '폭탄진술'을 한 직후였다. 이 때문에 '대선자금 물타기'라는 말도 나왔다.

예상됐던 대로 박 원내대표는 소환 불응을 선언했다. 민주당은 "설만 퍼뜨리지 말고 법원에서 영장을 받아오라"고 맞받아쳤다.

이와 관련, 민주당 관계자는 "영장을 가져오면 출두하겠다는 의미가 아니라 증거가 없이는 우리가 협조하기 어렵다는 것"이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박 원내대표에게 직접 (금품을) 전달했다는 진술은 없다고 검찰 내부로부터 전해들었다"며 검찰이 확실한 물증 없이 박 원내대표를 옥죄려 한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박 원내대표의 불출석에 대비해 체포영장 청구를 고려하고 있다.

민주당과 검찰의 공방은 지난달 말부터 연일 강도를 높이며 이어지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달 29일 검찰이 박 원내대표를 수사하고 있다고 공개한 직후부터 검찰 개혁을 공언하는 등 고강도로 비판하고 있다.

'돈을 받았으면 할복하겠다'던 박 원내대표도 '생명을 걸고 싸우겠다'고 목청을높이는 상황이다.

대응을 자제하던 검찰은 지난 10일 이해찬 대표가 사법처리된 자신의 친구를 거론하며 "이해찬에게 돈을 줬다고 허위진술을 하도록 검찰이 강요했다"고 주장하자 "근거없는 명예훼손"이라고 사과를 요구하며 공식 대응에 나섰다.

이후 양측은 '허위진술' 발언을 둘러싸고 공방을 이어가다 이내 잠잠해졌지만, 박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연설과 소환 통보를 계기로 다시 정면충돌하게 됐다.

사실 박 원내대표와 검찰의 악연은 지난 2003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는 당시 현대그룹으로부터 비자금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기소됐지만 대법원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다.

그 이듬해 박 원내대표는 대기업들로부터 돈을 받은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은 뒤 구속기소돼 징역 3년형을 선고받고 복역했다.

지난 2009년에는 박 원내대표가 천성관 당시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기업가와의 부적절한 관계 등 각종 의혹을 제기해 천 후보자를 낙마시켜 검찰에 생채기를 내기도 했다.

<동아닷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