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과 놀자!]읽고, 생각하고… 신문 속 통계 제대로 읽기

  • Array
  • 입력 2011년 6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백마디 글보다 도표 1개로… 복잡한 뉴스도 한눈에 쫙∼

《우리 반 아이들이 좋아하는 운동은 뭘까? 전부 다르겠지? 이렇게 막연하게 생각하지 말고 실제 조사해 보면 어떨까요? 주변에서 일어나는 여러 일을 알기 쉽도록 시각화한 것이 통계입니다. 신문은 많은 사안을 통계로 정리해 독자에게 전달합니다. 복잡한 내용을 단순화하는 통계의 매력 덕이지요.
하지만 많은 사람이 통계를 어렵고 복잡하다고 생각하고는 관심을 가지려 하지 않습니다.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매일 엄청난 데이터가 쏟아지는데요, 통계에 대한 이해 없이는 사회를 제대로 알기 힘듭니다. 읽기와 쓰기 못지않게 통계를 제대로 이해하는 능력을 갖춰야 문제점을 알고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1. 신문에서 통계 찾기

동아일보 6월 2일자 A14면에는 그래프로 나타낸 통계가 있습니다. 10대에 결혼한 사람도 있네요. 이 기사를 보면 10대 기혼자가 늘어난 반면 20∼24세 청년층 기혼자는 5년 전보다 줄었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10대 기혼자의 증가를 기사로만 보면 추이가 제대로 와 닿지 않지만 그래프로 나타내면 금방 알아볼 수 있군요. 신문 속의 통계는 이처럼 내용을 알기 쉽도록 전달하는 마술 같은 힘이 있어요.
동아일보 6월 2일자 A14면.
동아일보 6월 2일자 A14면.

신문 속 통계는 사람들이 관심을 갖거나 살아가는 어떤 모습에서 하나하나의 현상을 모아서 숫자로 계산해 전체적 상태나 형태를 나타낸 것입니다. 통계조사를 거친 자료는 도표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주로 그래프로 표현하는데 그림 원 띠 막대 등 여러 형태입니다. 각자 오늘자 신문에서 통계를 찾아서 정리해 보세요.


2. 통계의 구성 이해하기
통계를 살필 때는 구체적 의미를 파악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통계를 구성하는 요소를 먼저 살펴야 합니다. 그래야 통계의 진실성을 알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조사한 기간, 지역, 대상, 기관, 통계단위, 방법을 확인해야 합니다.

‘10대 이혼 및 사별인구 추이’ 그래프를 예로 들어볼까요? 조사기간은 2005년과 2010년, 조사지역은 대한민국, 조사대상은 결혼한 10대, 조사기관은 통계청, 통계 단위는 사람 수를 나타내는 명(名), 조사방법은 전수조사가 됩니다. 전수조사는 모집단(母集團)의 성격을 파악하기 위해 구성원 전체를 측정하는 겁니다. 모집단은 우리가 알고 싶은 대상의 전체를 말합니다. 집단의 일부를 조사해서 전체의 특성을 추정하는 작업은 표본조사라고 합니다.

3. 통계로 그래프 만들기
내가 가장 좋아하는 과일은 하나하나가 단순한 의미지만 학급 또는 학교 전체 학생이 좋아하는 과일을 모두 모아서 평균을 내어 순위를 정하면 통계가 됩니다. 학급 친구들이 좋아하는 과일을 조사해 통계표를 만들고 띠그래프로 표현해 볼까요? 띠그래프를 그릴 때는 다음 사항에 유의해야 합니다.

①전체에 대한 각 부분의 백분율을 구한다.

②백분율의 합이 100이 되는지 확인한다.

③띠 전체의 길이를 정한다. 일반적으로 띠그래프는 10cm(100mm)에 그리므로 1%는 1mm를 나타낸다.

④백분율이 큰 순서대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배열하고 기타는 맨 끝에 그린다.

⑤항목별 구분은 옆 부분과 구분되는 색으로 칠하거나 빗금을 친다.

⑥제목, 자료의 총 수량, 일자를 써넣는다.

4. 기사로 그래프 그리기
권영부 서울 동북고 교사· NIE한국위원회 부위원장
권영부 서울 동북고 교사· NIE한국위원회 부위원장
동아일보 6월 2일자 A25면을 보면 ‘여름 사나이 이대호 50호 홈런 목표’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옵니다. 롯데 이대호 선수가 최근 8년간 기록한 홈런을 월별로 정리한 통계표가 있네요. 이걸 가지고 2004∼2010년의 홈런수를 원그래프를 그려보세요.

원그래프 전체인 100%의 각은 360도이니 1%는 3.6도가 됩니다. 따라서 어떤 항목이 20%를 차지한다면 20에 3.6도를 곱하면 72도가 됩니다. 결국 20%는 원그래프에서 72도의 각만큼의 면적을 차지합니다. 이 점을 이해하면서 원그래프를 그려보세요. 원그래프 그리기에 자신이 있다면 다음에는 막대그래프, 꺾은선그래프, 그림그래프로도 만드세요. 막대그래프를 비율로 만들 때 100%를 10cm²로 하면 됩니다. 10cm²를 100%로 할 경우 1cm²는 10%가 됩니다.

흔히 통계는 어렵다고 합니다. 하지만 통계의 기본 개념과 원리·법칙을 잘 이해하고 활용하면 자신감이 생기고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신문에 등장하는 여러 통계를 스크랩하고 분석하는 활동을 열심히 하도록 해요.


권영부 서울 동북고 교사· NIE한국위원회 부위원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