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인천지역 경제단체 목소리 커졌다

  • Array
  • 입력 2010년 12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민관합동간담회 활성화, 인천상의 등 적극 의견개진

인천지역 경제단체들이 인천시 등을 상대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달라’며 각종 건의사항을 쏟아내고 있다. 경제단체들은 “산업현장의 목소리가 제대로 정책에 반영되지 않고 있다”며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해결해 달라고 요구하고 나선 것.

인천상공회의소는 7일 민관합동간담회를 열고 기업 활동에 걸림돌이 되는 제도와 규제, 행정 등 16건을 개선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 가운데 인천상의가 시에 수년째 건의하고 있으나 해결되지 않고 있는 남동공단 교통 문제에 불만이 많았다. 공단에 설치된 자전거도로가 심각한 교통 체증을 유발하는 것은 물론이고 제품과 부품 반출입에 방해가 되고 있어 재정비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심각한 주차난도 도마에 올랐다.

또 시가 2007년부터 도로의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1사 1도로 클린 관리제’의 개선을 요구했다. 시와 도로관리를 위한 환경협약을 맺었지만 사업에 필요한 비용을 기업들이 대부분 부담하고, 시는 유류비 등만 지원하고 있어 경영에 많은 부담을 느끼고 있다는 것.

인천에 있는 400곳의 주유소 업계는 올 들어 7월까지 유사 석유를 판매하다가 17건이 적발되는 등 유사 석유 제품 판매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이에 대한 강력한 단속을 호소했다. 인천건설자재협의회도 관급공사의 경우 인천지역에서 생산된 건설자재를 활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계약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김광식 인천상의 회장은 “2005년부터 시와 함께 간담회를 열어 기업 활동에 걸림돌이 되는 각종 제도와 행정절차 개선요구 214건의 77%인 165건을 해결했지만 아직 남동공단 주차공간 부족 문제 같은 민원은 계속되고 있다”며 “기업의 애로사항이 해결되도록 시가 더욱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남동공단 교통 문제를 포함해 16개 건의사항에서 현실적인 문제점과 원인 등을 진단한 뒤 개선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답변했다.

중소기업중앙회 인천지역본부가 8일 개최한 ‘출입국관리사무소장 초청 간담회’에서는 외국인 근로자를 고용하고 있는 중소기업들이 생산 활동에서 겪는 다양한 고충을 토로했다.

우선 외국인 근로자의 비자 신청에서 발급까지 걸리는 시간을 단축해 달라는 요구가 가장 많았다. 중소기업은 제품 주문량과 주문시기에 따라 인력을 탄력적으로 공급받지 못하면 납기일을 맞추지 못해 피해가 크다는 것이다. 또 외국인 근로자 이탈신고가 접수된 업체에 충분히 소명할 기회를 줄 것, 고용 인원과 제한기간을 완화해 줄 것, 출장소 운영 확충 등을 요청했다.

한국산업단지 남동공단경영자협의회도 이날 ‘2011년 주요 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하는 임원회의를 열어 현안사업인 △남동공단 내 버스 승강장 시설 개선 △제2유수지 주차장 조성 △중앙로(공단 입구∼해안도로) 안내표지판 설치 등을 시와 협의해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남동공단에는 5500여 중소기업에서 7만 명이 넘는 내외국인 근로자가 일하고 있다.

황금천 기자 kchw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