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스터디]‘개인별-맞춤형’ 외고면접… 4가지 항목 수미일관 답변해야 OK

  • Array
  • 입력 2010년 10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필승 면접 이렇게 준비

2011학년도 외국어고 입시에 자기주도 학습전형이 도입되면서 면접에 큰 변화가 생길 전망이다. 올해 외고 면접에선 교과지식 등을 묻는 방식이 폐지되고 학습계획서 내용을 토대로 진행될 예정이다. 사진은 하늘교육이 진행한 ‘2010 특목고 자사고 국제중 입시전략 설명회’ 모습. 동아일보 자료 사진
2011학년도 외국어고 입시에 자기주도 학습전형이 도입되면서 면접에 큰 변화가 생길 전망이다. 올해 외고 면접에선 교과지식 등을 묻는 방식이 폐지되고 학습계획서 내용을 토대로 진행될 예정이다. 사진은 하늘교육이 진행한 ‘2010 특목고 자사고 국제중 입시전략 설명회’ 모습. 동아일보 자료 사진
《2011학년도 외국어고 입시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경기 및 일부 지역 외고의 경우 22일 원서접수가 마감됐으며 서울 지역 외고는 약 한 달 후부터 원서를 받는다. 올해 외고 입시의 주요한 특징으로는 자기주도 학습전형의 도입을 꼽을 수 있다. 그동안 당락을 결정짓던 영어인증시험 점수, 경시대회 수상실적, 학교별 지필고사가 평가 요소에서 제외되고 △중학교 영어 내신 성적 △교장추천서 △학습계획서 △면접이 합격 여부를 결정짓는 주요 변수로 떠오른 것. 이들 평가요소 중 학습계획서와 면접 결과가 합격 여부를 결정지을 것으로 보인다. 외고 지원 학생들의 내신 성적이 거의 비슷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특히 면접은 진행 방식 등에서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교과지식이나 깊이 있는 질문을 하는 방식이 폐지되고 학습계획서 내용을 토대로 ‘진정성’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 2011학년도 외고 입시 면접엔 어떤 변화가 있을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이에 대한 대비법을 소개한다.》
○ 외고 면접, 어떻게 치러지나?

2011학년도 외고 면접은 학생이 제출한 학습계획서에 기초한 ‘개인별 맞춤형 면접’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학습계획서는 △지원동기 △자기주도 학습과정 및 계획 △봉사 및 체험활동 △독서활동 등 크게 4가지 항목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4가지 항목에 대한 답변이 ‘얼마나 일관성을 갖췄느냐’가 중요한 평가 기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 외고가 ‘자신의 뚜렷한 목표에 대한 활동을 얼마나 꾸준히 지속했는지’를 중요한 평가 기준으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

교과나 시사 관련 질문을 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교육과학기술부가 올해 외고 입시에서 이런 평가 방식을 실시하지 못하도록 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외고 면접을 위해 남은 기간 굳이 교과심화 지식을 쌓거나 시사이슈에 대한 준비를 할 필요가 없다.

올해 외고 면접에서 중요한 또 다른 평가 요소는 ‘서류 내용의 진정성’이다. 면접관들이 학습계획서 내용을 토대로 ‘과연 학생이 작성한 내용이 사실인가’ 하는 점을 파악하는 데 큰 비중을 둘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면접시간이 학생당 30∼40분으로 지난해보다 크게 늘어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와 동시에 다각적인 평가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상당수 외고가 학교 입학사정관 2명과 교육청 파견 입학사정관 1명을 참여시켜 학생을 평가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올해 외고 면접에선 답변의 ‘논리력’과 ‘구체성’이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작성한 서류 내용을 기반으로 이를 ‘얼마나 논리적으로 설명하는가’ ‘구체적인 사실을 제시해 자신의 경험을 설명했는가’를 비중 있게 평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 외고 면접 준비하려면?


면접 준비의 출발점은 학습계획서 작성부터 시작된다. 입학사정관들이 학습계획서에 기록된 내용을 토대로 질문을 하기 때문이다. 학습계획서는 자신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때 교과부가 발표한 ‘자기주도 학습전형 길라잡이’를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학교별로 평가 방식이나 평가 요소의 가중치는 다르지만, 자기주도 학습전형의 공통적인 평가 요소를 대략적으로 가늠해볼 수 있는 자료이기 때문이다. △자기주도 학습 및 계획 △지원동기 △독서활동 △봉사 및 체험활동 등 4가지 항목의 정의와 작성요령 등은 반드시 확인한다.

면접에서 질문에 답변을 할 땐 ‘일관성’과 ‘구체성’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자신이 학습계획서에 작성한 모든 내용이 한 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이란 사실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자신의 학습계획서 내용을 반드시 숙지하고 면접에 들어가야 한다. 또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답을 할 때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본인만의 주특기, 특별한 경험 등을 소재로 얘기한다면 면접관에게 강한 인상을 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단순히 ‘교내 영어 말하기 경시대회에서 1등을 했다’라고 말하기보단 ‘교내 영어 말하기 경시대회 참가를 통해 스스로 자료를 검색하고 발표하는 연습을 하면서 자기주도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익혔다’라고 표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는 ‘대회 참가를 통해 영어 말하기에 자신감을 갖게 됐고 이는 외교관이 되고자 하는 나의 꿈을 이루는 데 좋은 경험이었다’라고 답하는 것도 방법이다.

임성호 ㈜하늘교육 기획이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