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침몰]“아들아, 축하한데이…” 눈물의 29번째 생일상

  • Array
  • 입력 2010년 4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 실종 신선준 중사 아버지

2함대 식당에 아침상 차려
“8년간 한번도 못 챙겨줬는데”… 빈자리 식판 바라보며 눈물

지난달 31일 열렸던 실종자 가족 대표 기자회견장에서 신선준 중사의 아버지 신국현 씨가 지친 표정으로 앉아 있다. 평택=김재명 기자
지난달 31일 열렸던 실종자 가족 대표 기자회견장에서 신선준 중사의 아버지 신국현 씨가 지친 표정으로 앉아 있다. 평택=김재명 기자
아버지 옆자리에는 밥과 다슬기 해장국, 김, 계란부침이 담긴 식판이 놓여 있었다. 봄나물도 있었다. 식판이 올려진 자리는 텅 비어 있었다. 빈자리를 보고 아버지는 말했다. “아들아. 생일 축하한데이. 마이(많이) 묵어라. 마이 묵어라….”

25년 전 아내를 잃은 뒤부터 아들 생일상을 차리는 일은 늘 아버지의 몫이었다. 하지만 이날 아버지는 ‘주인 없는 식판’을 바라보며 차마 말을 잇지 못하고 그저 눈물만 흘렸다.

2일 아침 경기 평택시 해군 제2함대사령부 내 식당에서는 특별한 생일상이 차려졌다. 지난달 26일 백령도 인근에서 침몰한 천안함 실종자 신선준 중사(29)의 아버지 신국현 씨(59)가 이날 스물아홉 번째 생일을 맞은 아들의 생일상을 손수 차려준 것이다.

“특별히 식사 1인분을 더 달라고 했습니다. 오늘이 아들 생일이다 보니. 그런데 막상 빈자리에 놓인 식판을 보니 눈물만 나는군요.”

2일 생일을 맞은 신선준 중사의 미니홈피 방명록에는 무사히 돌아오길 바란다는 기원의 글이 줄을 이었다. 신선준 중사 미니홈피 화면 캡처
2일 생일을 맞은 신선준 중사의 미니홈피 방명록에는 무사히 돌아오길 바란다는 기원의 글이 줄을 이었다. 신선준 중사 미니홈피 화면 캡처
신 중사의 생일은 양력으로 3월 23일이지만 집에서는 음력 생일(2월 18일)을 지내다 보니 올해는 4월 2일이 생일이 됐다. 아버지는 신 중사가 입대한 이후 그동안 한 번도 생일을 함께하지 못했다. 어느새 8년이 지났다. 울산에서 올라온 아버지는 “입대한 뒤 아들 생일상을 한 번도 차려주지 못한 게 이렇게 한이 될 줄은 몰랐는데…”라며 울먹였다.

“생일날 그 차가운 바닷속에 있을 생각을 하면 정말 가슴이 찢어져요. 마지막으로 전화라도 한 번 해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가족들도 이날 신 중사의 생일을 축하했다. 오후 4시에는 신 중사의 고모와 고모부가 빨간색 상자에 담긴 생크림 케이크를 들고 아버지 신 씨가 있는 해군 제2함대사령부로 찾아왔다. 가족들은 케이크에 통닭 한 마리, 그리고 소주 한 잔을 앞에 놓고 신 중사의 생일상을 차렸다.

멀리 울산 집에서는 누나 신영선 씨가 미역국과 생일 케이크를 아침 밥상에 올렸다. 이날은 신 중사의 생일이자 누나의 출산예정일이었다. 이날 출산하지 않은 누나는 울면서 동생의 생일을 맞았다.

사건이 일어난 지 딱 일주일이 된 2일. 영선 씨는 자신의 미니홈피 일기에 동생의 생일을 축하하는 글을 남겼다.

“선준아. 생일 축하해…. 다들 니가 돌아오길 기도하는데…. 도대체 넌 어디 있는 거야? 오늘은 돌아올 거지? 누나 점점 더 힘들어. 갈 수도 없구…. 이제 그만 돌아와….”

바닷속에서 맞은 신 중사의 스물아홉 번째 생일을 가족들은 각자 다른 곳에서 축하했다. 이들은 재개된 수색 작업에 희망을 걸고 하루라도 빨리 신 중사가 돌아오기만 기다리고 있었다. 이날 주인 없는 신 중사의 인터넷 미니홈피에는 622명의 사람이 찾아와 축하했다.

평택=이은택 기자 nabi@donga.com
박희창 기자 ramblas@donga.com
▼ 문규석 중사도 상사 승진 ▼

해군은 천안함 침몰 사건의 실종자인 김태석 중사(38)에 이어 문규석 중사(36)도 예정대로 상사로 승진시켰다고 2일 밝혔다.

군 인사규정에 따르면 행방불명자 등은 진급을 승인하지 않고 복직 이후 인사를 단행하지만 해군은 김 중사 등이 천안함에서 작전을 수행하던 중 실종된 상황을 감안해 진급을 결정했다.

최우열 기자 dnsp@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