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클릭 손품’만 잘 팔면 영어 공짜로 배워요

  • 입력 2009년 4월 21일 02시 56분


초등학교 5학년 아들을 둔 주부 김선아 씨(38·경기 수원시)는 공짜로 영어공부를 하는 알뜰주부다. 출퇴근길엔 무료로 내려받은 영문법 강의를 휴대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PMP)로 시청하고, 강의자료는 출력해 놓고 냉장고 문에 붙인 뒤 식사준비를 하며 틈틈이 외운다.

“아이 학원비가 만만치 않아 (엄마가) 학원을 다니는 건 엄두도 못 내요. 맞벌이를 하기 때문에 따로 공부할 시간을 내기도 어렵고요. 그렇다고 영어공부를 포기할 수 없어 손품을 팔아 ‘공짜’로 공부하는 방법을 찾았죠.”

김 씨처럼 인터넷의 무료 학습 프로그램을 이용해 영어공부를 하는 주부가 적지 않다. 인터넷엔 엄마의 영어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영어회화, 영문법 강의는 물론 영어 게임, 단어퍼즐, 영어동요처럼 자녀의 영어 지도에 도움이 되는 공짜 학습 자료가 의외로 많다. 시간과 돈을 절약하면서 공부할 수 있는 영어학습 사이트, 지금 ‘클릭’해 보자.

‘영어 초보’라면 Click here!

‘영어 초보’ 엄마라면 기초 문법이나 회화 강의로 영어공부를 시작해 보자.

어학학습포털 정철닷컴(www.jungchul.com)에선 ‘죽은 문법 살리기’ 영문법 강의를 무료로 제공한다. 엄마들이 잘 아는 격언이나 이야기에서 발췌한 문장을 예로 들어 문법을 설명하기 때문에 내용 이해가 비교적 쉬운 편. 회원 가입은 필수.

“단어는 아는데 그 단어를 활용해 말하고 쓰지 못하겠어요.” 이런 문제를 호소하는 엄마라면 능률교육에서 운영하는 이티하우스(www.et-house.com)의 ‘능률영어검색 창’이 도움이 된다. 한글 또는 영어 단어를 검색 창에 입력하면 단어의 뜻은 물론 자주 함께 쓰이는 단어, 예문까지 한 번에 찾아볼 수 있다. 어휘, 문법, 회화 실력을 확인하는 ‘영어진단테스트’를 제외하면 모든 자료를 회원 가입 없이 바로 이용할 수 있다. 발음에 자신이 없는 엄마라면 윤선생영어교실(www.yoons.com)에서 제공하는 영영발음사전을 활용해 보자. 홈페이지 하단의 검색 창에 단어를 입력하면 영어로 단어의 뜻과 발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사전은 해당 단어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동의어까지 함께 찾아준다.

미국 아이오와주립대(www.uiowa.edu/∼acadtech/phonetics/#)가 제공하는 발음교정 프로그램도 도움이 된다. 원어민이 단어를 소리 내 읽는 동영상을 보며 발음을 익히도록 구성돼 있어 정확한 입 모양이나 혀의 위치까지 확인할 수 있다.(단, 위 홈페이지 주소 그대로 인터넷 주소 창에 입력해야 프로그램을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영어 고수’라면 Click here!

어느 정도 영어 실력을 쌓은 엄마라면 영자신문 읽기나 토익, 토플 같은 공인영어시험에 도전해 보자.

해커스토익(www.Hackers.co.kr)은 ‘AP뉴스 받아쓰기’ 코너를 통해 최신 해외 뉴스를 제공한다. 아나운서의 정확한 발음을 들으며 받아쓰기를 하도록 구성돼 있어 듣기 실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토익, 텝스 리딩 강의도 무료로 들을 수 있다. 엄마가 공부하는 영자신문과 시험 강의는 중고등학생 자녀에게도 좋은 학습 자료가 된다.

윈글리쉬닷컴(www.winglish.com)은 요일별로 다채로운 무료 학습 자료를 제공한다. 월요일은 토익 같은 시험 관련 자료, 화요일엔 비즈니스 어휘, 금요일엔 만화 또는 팝송을 이용할 수 있다. 회원 가입은 필수.

자녀를 위한 학습 자료는? Click here!

자녀가 영어에 흥미를 갖게 하는 방법을 찾고 싶다면 다음 사이트를 살펴보자. 재능에듀닷컴(www.jei-edu.com)은 초등학교 저학년인 자녀의 어휘 학습에 도움이 되는 그림영어사전과 음식 계절 등 같은 범주에 속하는 수십 개의 단어를 함께 공부하는 그림영어단어를 제공한다.

YBM ECC(www.ybmecc.com)의 ‘온라인 공부방’에선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노래와 챈트로 배워보는 코너가 마련돼 있다. 발음을 듣고 단어를 찾는 게임은 자녀의 학습 흥미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영국 공영방송 BBC(www.bbc.co.uk/cbeebies)의 홈페이지에 있는 색칠공부도 재미있게 영어공부를 할 수 있는 활동 중 하나. 동물과 자연에 관심이 많은 자녀에겐 내셔널지오그래픽의 어린이 사이트(kids.nationalgeographic.com), 야후(kids.yahoo.com/animal)의 동물 코너가 좋은 학습 자료가 된다.

이혜진 기자 leehj0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