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me TOWN]PELT완전 정복<3>PELT공인급수

  • 입력 2008년 9월 8일 02시 54분


듣기-독해 main과 쓰기-말하기의 plus로 구성

분리응시 되지만 50%씩 점수따야 급수증 발급

PELT 급수 중 공인급수는 PELT main과 plus로 구성됩니다. standard까지는 각 시험에서 60% 이상 성적을 획득하면 급수를 인정받을 수 있지만, PELT main과 plus는 취득 성적에 따라 급수를 부여받습니다.

문제풀이 부분인 PELT main(듣기/독해)과 원어민 인터뷰가 포함되는 plus(쓰기/말하기)를 합하여 1, 2, 3등급 중 취득 성적대에 따라 공인 급수증을 발급받습니다. main과 plus는 각각 분리 응시가 가능하지만, 급수증은 양쪽 점수가 모두 인정되어야만 발급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각 시험에서 50% 이상 점수를 취득해야 급수가 인정되며, 90%이상 성취한 경우 1급 급수를 부여받습니다.

○ PELT main 시험은 어떻게 출제될까?

Main 시험 중 듣기 시험은 5개 part, 80문제로 되어 있습니다. 각 part는 문제 유형을 설명하는 direction을 들은 후 반복되는 유형의 문제를 10∼20개씩 풀도록 되어 있습니다. Part 1과 Part 2는 간단한 대구를 다는 문제들입니다. Part 3은 서너 줄짜리 대화문을 듣고 짧은 질문에 답하는 문제입니다. Part 3까지의 문제는 중학 수준의 짧은 대화문이고 내용에 등장하는 세부사항을 묻는 단순한 질의지만, 질문이나 대화를 한 번만 들려주므로 집중해서 정확하게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Part 4는 대화문을 듣고 각각 두 개의 질문에 답하는 문제입니다. Part 5는 여러 성격의 모놀로그를 듣고 두 개의 질문에 답하는 문제입니다. 특히 Part 5의 경우 전화안내, 강의, 경기 안내 멘트, 기상예보, 뉴스, 쇼핑몰 안내 방송, 광고문 등의 다양한 소재의 statement 10개가 듣기 지문으로 주어집니다. Part 4와 Part 5는 지문의 길이와 어휘가 대학수학능력시험 정도 수준입니다.

독해는 4개의 part, 100문제로 되어 있습니다. 역시 각 part에는 direction이 먼저 나오고 같은 유형의 문제를 반복해서 보게 됩니다. 독해 문제에는 20개의 어휘 문제와 20개의 문법 문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어휘 문제는 문맥에 맞는 단어를 4개의 품사가 같은 단어 중에서 의미가 가장 어울리는 것으로 채워야 합니다. 듣기 부분에 비해 독해 어휘 문제 부분의 단어들은 상당히 수준 높은 단어로 구성됩니다. 일반 고교 수준을 넘어서는 단어들이므로, 시험에 대비하여 토플 단어장 한 권 정도는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Part 2는 빈칸을 문법에 맞는 말로 채우는 형태입니다. 특히 문법 문제에는 숙어 표현을 묻는 질문도 포함되니, 고교 수준 기본 숙어는 놓치지 말고 익혀둬야 하겠습니다. 문법 문제는 기본적으로 품사를 구분할 줄 아는가 하는 문제에서부터, 접속사와 복합 시제를 묻는 문제까지 모든 문법 분야를 다룹니다.

Part 3부터는 지문을 읽고 이해도를 묻는 질문에 답하는 문제가 나옵니다. 실용성을 강조하는 PELT의 특징이 독해 지문에 잘 드러납니다. 라벨, 공고문, 전자제품 사용법, 장난감 사용 안내문, 상품 사용 스티커 등의 짧은 지문부터 각종 표, e메일, 회원 가입서, 기사, 영수증 등의 다양한 시각 자료가 지문으로 출제됩니다.

Part 4에는 장문 독해 지문들이 포함됩니다. 학교 교과서식의 평이한 독해보다는 성격이 다양한 실용문이 Part 4에도 등장합니다. 길이가 훨씬 길어진 지문에 3개 정도의 문제가 나오는데, 일반적인 독해에서처럼 주제를 찾거나 세부사항을 이해했는지 묻는 질문이 대부분입니다. main시험 독해에서 다루는 다양한 실용문에 익숙해지려면 평소에 인터넷을 통해 영자 신문이나 잡지를 꾸준히 접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명희 영재사관학원 예스영어사관 평촌 본원 교무실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