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정국교 당선자 340억 주가 차익 주목

  • 입력 2008년 4월 21일 19시 59분


이한정 당선자. 동아일보 자료사진
이한정 당선자. 동아일보 자료사진

검찰이 18대 국회의원 총선거 창조한국당 이한정(57) 당선자에 이어 통합민주당 정국교(48) 당선자에 대해서도 21일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함으로써 각종 자질시비에 휩싸인 비례대표 당선자를 둘러싼 검찰 수사에 속도가 붙고 있다.

검찰 안팎에서는 이 당선자 등에 대한 검찰의 영장 청구를 '또 다른 수사의 출발'이라고 보는 시각도 적지 않아 향후 파장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검찰, "정 당선자 주가조작 관여 증거 확보"=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2부(부장 우병우)는 지난달 증권거래법 위반 혐의로 금융위원회로부터 고발된 정 당선자에 대해 21일 전격적으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11일 정 당선자의 자택과 정 당선자가 대주주인 H&T사의 충북 청주시 본사 사무실을 압수수색한지 불과 열흘 만이다.

비교적 장기간 수사가 진행되는 주가조작 사범 수사를 진행 중인 검찰이 제1야당의 국회의원 당선자에 대한 영장 청구를 신속하게 결정한 것은 이례적이다.

이와 관련해 검찰이 정 당선자가 주가조작에 관여했다는 증거를 확보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많다.

검찰은 H&T가 지난해 4월 우즈베키스탄에서 규소 채굴 사업을 추진한 것 자체가 주가조작을 하기 위한 사전 정지 작업의 하나로 판단하고 있다.

또한 검찰은 주당 4000원 선이던 이 회사의 주가가 지난해 10월 주당 9만 원대로 치솟자 정 당선자를 비롯한 회사 임원 여러 명이 주식을 한꺼번에 매도해 3400억 원 이상의 차익을 올린 사실을 주목하고 있다. 이들이 사업이 무산될 것을 미리 알았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정 당선자는 검찰 조사에서도 주가 조작과는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검찰은 앞으로 정 당선자가 당에 건넨 특별당비와 거액의 차용금 등이 비례대표 공천 대가인지에 대해서도 수사할 예정이다. 정 당선자와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손학규 민주당 대표에게 불똥이 튈지 주목된다.

▽"이 당선자, 학력과 경력 직접 위조"=수원지검 공안부(부장 윤웅걸)가 20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 등의 혐의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한 이 당선자는 21일 영장실질심사 때 예정보다 2시간 정도 늦은 오후 4시 7분경 도착했다.

이 당선자는 약 10분간 학력과 경력 증명서 위조는 사실무근이라고 장황하게 설명했다. 그는 "엔벤대 졸업 경력은 본부대학이 아니라 성인교육원을 5년간 이수했으며, 수원대 석사 과정은 5학기 개근을 하고 최고 논문상까지 받았는데 2000년 선거 때 취소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5·18 부상자회장으로부터 부상자회 고문직을 위촉받았다"며 "(노무현 정부 시절)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상임위원직 기재는 제 실수다. (열린우리)당 정책위원회 부의장직으로 당연직이었는데 사무요원이 착오로 잘못 기재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검찰은 이 당선자에 대한 압수수색을 통해 이 당선자가 광주제일고 졸업사진을 위조한 파일을 비롯해 각종 학력과 경력 증명서를 위조한 증거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원수기자 needju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