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me TOWN]영어교육 첫 걸음, 가장 좋은 첫 교재는?

  • 입력 2008년 3월 24일 03시 00분


단어카드-비디오- 동화책 200% 활용법

《정부의 영어공교육 강화 정책에 따라 유아 자녀를 둔 학부모의 영어 조기교육 열풍이 거세다.

하지만 사회분위기에 편승한 과열된 영어 교육은 부작용을낳기

쉽다. 유아 영어교육이 효과를 거두려면 네 아이의 발달 단계별 특성을 고려하는 것이 필수다.》

○ 유아기가 영어 학습의 적기

아이들의 모국어 습득은 오랜 기간에 걸쳐 이루어지는데 대체로 생후 1년 6개월이나 2년이 되면 말을 하기 시작하여 만 6세가 되면 문법체계의 기본을 습득한다. 따라서 한글을 이제 막 깨친 아이는 한글 문법 체계를 이미 확고히 형성한 10대 후반 이후의 청소년이나 성인에 비해 다른 언어의 문법 체계에 좀 더 개방적이다. 어린 아이가 영어의 음운 구조와 어형 변화를 쉽고 빠르게 받아들이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외국어와 모국어의 혼동이 적고, 모국어에서 사용하지 않는 외국어만의 문법적 특징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것이다.

○ 단어카드, 비디오, 동화책을 영어 교재로 삼자

모국어처럼 영어를 배울 능력이 있는 유아는 암기나 문법 위주의 교육이 아니라 의사소통과 재미에 중점을 둔 교육을 받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재미있는 동화책, 특정 음운이나 어형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비디오나 카세트테이프 등으로 영어교육을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음운, 어형과 더불어 어휘와 문장구조를 종합적으로 익힐 수 있는 데다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영어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일 수 있다.

<영어 단어카드 활용법>

1. 집 안 아이 시선이 닿을 곳에 영어 단어, 문장이 쓰인 그림이나 사진을 붙여 둔다.

2. 집 안 사물에 그 이름을 적은 영어 단어 카드를 붙여 놓는다.

3. 헌 그림책 등에서 그림만 오려 도화지나 두꺼운 종이에 붙여 그 아래 영어 단어를 써넣으면 훌륭한 월 차트(wall-chart)가 된다. 자녀와 함께 만드는 것도 효과적이다.

<영어 비디오 활용법>

1.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 영화를 영어로 보게 하는 것이 좋다. 단 영어 자막이 효과적.

2. 비디오를 보며 수시로 아이에게 반응을 보인다. 단 너무 자주 보이지 않는다. (“‘너 지금 뭐하고 있니?’가 영어로는 ‘What are you doing now?’이구나.” 등)

3. 나중엔 음성 부분만 따로 녹음해 두었다가 들려준다. (불을 끄고 집중할 수 있는 잠자기 직전 등이 좋다.)

4. 무엇보다 반복해 듣는 것이 중요하다.

5. 아이가 따라 하면 아이의 말에 반응해 주며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6. 비디오에 나온 단어나 문장으로 플래시 카드를 만들어 낱말 찾아 밟기, 문장 찾아 밟기 등의 게임을 해본다.

<영어 그림책, 동화책 활용법>

1. 동화책은 아이가 이미 아는 내용이 좋다.

2. 읽어 주는 방법

영어 한 줄 읽고 우리말로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영어로 계속 읽어준다.

가끔씩 손가락으로 단어를 짚어가며 읽어준다.

감정을 넣어 실감 나게 읽으면 아이들의 호기심을 더욱 자극한다.

여러 번 읽은 후엔 동화 내용으로 역할 놀이를 해본다.

발음에 자신이 없으면 원어민의 음성이 녹음된 테 이프를 이용한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