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2008 정시논술… 달라진 점 주의할 점

  • 입력 2007년 12월 24일 03시 05분


코멘트
《22일 서울대가 정시 원서접수를 마감했다. 25일에는 고려대 서강대 성균관대 이화여대 연세대 등이, 26일에는 경희대 숙명여대 한국외국어대 한양대(서울) 등이 접수를 마친다. 이제 지원 대학의 경쟁률에 연연하지 말고 남은 기간에 논술, 면접 등 대학별고사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

계열별 논술강화… 문항 늘고 논제 다양화

‘자나 깨나 통합’ 응용 - 해결 능력 키워야

2008학년도 정시 논술고사는 시행 대상이 자연계열까지 확대되고, 계열별로 통합교과형 논술고사로 시행되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한 대학별로 논술고사에 대한 영향력이 높아지면서 정시 논술도 수시 논술과 마찬가지로 문항 수 및 논제가 다양화되고 세분화되는 점도 특징이다.

서울대는 작년과 달리 계열별로 통합교과형 논술고사를 시행한다. 인문계열은 사회 도덕 경제 국사 문학 등의 통합 교과형 문항, 자연계열은 수학 과학 통합 교과형 문항이 출제되는 경향이다.

논제 및 서술 방식은 인문계열이 요약하기, 반론, 의견 기술 등이 대부분이고 자연계열은 개념을 설명하거나 문제의 해결 과정에 대한 논리적인 설명, 과학적 원리에 대한 서술이 중심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고려대는 인문계열이 통합교과형 언어 및 사회 논술, 자연계열은 수리 및 과학 논술을 실시한다. 전년도와 비교할 때 자연계열까지 논술고사가 실시되고 고전제시문 중심의 일반 논술에서 통합교과형 논술고사로 바뀌는 점이 특징이다. 다소 쉽게 출제되었던 최근 수시 논술고사의 경향을 볼 때 정시 논술도 제시문과 논제는 평이하지만 논리의 전개 과정에서 세부적인 변별력을 갖는 문항이 출제될 것으로 보인다.

서강대는 수시와 마찬가지로 3개 계열별로 출제될 예정이다. 인문계열은 문학과 고전 지문, 경상계열은 경제 관련 지문과 비경제 지문, 자연계열은 수학, 과학 관련 문항이 나오고 계열별로3문항이 출제될 것으로 전망된다.

성균관대는 계열별 교과 통합을 원칙으로 인문계열은 제시문에 나타난 견해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고, 이를 구체적인 현상에 적용하여 설명하는 문제가 나온다. 자연계열은 과학의 기본적 개념에 대한 이해를 묻고, 이를 바탕으로 논리적으로 해결하는 문제가 나올 예정이다.

연세대는 계열별로 다면사고형 통합논술로 시행될 예정이다. 인문계열은 인문 및 사회 등의 통합교과형 논술 문항이 출제되고, 자연계열은 수학 및 과학 교과 중심의 통합형 논술이 출제될 예정이다. 지난 2학기 수시 출제 경향을 보면, 인문계 논술임에도 불구하고 최근 학문 융합적 사고의 흐름에 맞추어 수리적 소양을 인문, 사회적 가치와 연결하여 평가하고자 한 점이 특징이다. 자연계열은 수리 및 과학 중심으로 문제별로는 2, 3개의 소문항이 주어져 단계적이고 세부적으로 논술을 하도록 하였다.

한양대는 통합교과형 논술로 시행되고, 인문계열은 4개 이상의 제시문을 주고 지문의 분석과 관계 파악 능력, 논점에 대한 비판적인 능력 등을 묻는 형식으로, 자연계열은 수리 및 과학 소재와 관련된 4개의 문제(각 2개의 소문항)가 출제되는 경향이다.

계열별 논술이 강화되는 추세이므로, 인문계는 통합교과형 언어 및 사회논술, 자연계는 수리 및 과학 논술을 중심으로 대비한다.

면접 및 구술고사는 전체 계열별로 출제되는 논술고사와 달리 모집단위별 특징에 맞추어 출제되는 경향이다. 소 계열별 전공학부의 특성에 맞추어 다양한 유형의 문제가 나온다.

먼저, 기본소양평가는 가치관과 관련하여 시사적인 문제가 주로 출제되므로 최근에 이슈가 되었던 시사적 쟁점들을 중심으로 주제별로 정리해 두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하인스 워드의 성공 신화와 혼혈인 문제, 출산율 저하에 따른 인구 증가의 정체와 노령화 현상, 스크린 쿼터와 한미 FTA 논란 등에 대하여 사회 교과와 연관하여 쟁점별로 분석하고 정리한다.

전공적성평가는 전공에 대한 지식과 태도, 학습 능력 등을 평가하므로 기본적으로 교과 학습에 충실해야 한다. 인문계열이라면 국어 및 사회 교과서, 지원 대학에 따라 영어 제시문 출제에 따른 대비가 필요하고, 자연계열이라면 수학 및 물리, 화학, 생물 등의 교과서 주요 단원 등에 대한 개념과 기본 문제를 익히도록 한다.<끝>

오종운 청솔학원 평가연구소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