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논술하이킥]서울 상계고의 논술교육 비법

  • 입력 2007년 6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18일 오후 3시 서울 상계고 과학실. 방과 후 학교 논술수업이 한창이다. ‘20년 후 세계화된 한국에서의 내 모습’을 두고 ‘논술 심화반’ 학생들이 토론을 벌이고 있다. 김종남 국어교사 주위에 둘러앉은 학생은 16명. 이상하게도 명찰 색깔이 파랑(1학년), 녹색(2학년), 노랑(3학년)으로 제각각이다. 학년을 가리지 않고 1학년부터 3학년까지 비슷한 수준의 학생들이 함께 수업을 듣기 때문이다. 학교 성적이 뛰어난 1학년 조문희 군은 “선생님이 권해준대로 기본반 수업은 안 듣고 바로 심화반에 들어왔어요. 형들과 함께 토론하니까 말도 잘 통하고 좋아요”라고 했다. 방과 후 학교와 사이버논술로 오프·온라인 논술교육을 동시에 진행하는 상계고는 사설학원 못지않게 잘 짜인 논술교육 시스템을 갖고 있다. 다른 학교 교사들도 찾아와 논술 교육 체계와 노하우를 배워 갈 정도다. 상계고 논술교육의 비법은 무엇일까.》

○방과 후 논술: 학년이 따로 없다

12개 반으로 나누어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주 1회 진행하는 방과 후 학교 논술반은 철저한 ‘무학년제’다(표 참조). 기본반(7개) 심화반(2개) 실전반(3개)으로 나누어 반별로 16명 안팎의 학생이 수업을 듣는다.

학생들은 ‘A-B-C-D-E’로 분류된 개인 논술평가 등급에 따라 반을 배정 받는다. 가장 낮은 E등급은 모든 학생이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는 기초단계. 문장쓰기, 단락구성, 요약하기 같은 글쓰기의 기본을 배운다. A등급은 대학별 기출 문제풀이 중심이다. 교재는 지난해 학교 도서관에서 구입한 1200권의 추천도서와 동아일보 논술전문 섹션 ‘이지논술’ 등에서 주제별로 발췌해 만든 유인물을 사용한다.

주말반(3개)도 따로 연다. 평일반은 수업시간이 주 2시간이지만 매주 토요일에 열리는 주말반은 4시간이라 선호하는 학생이 많다.

논술반마다 담임교사가 있는 것도 특징. 담임교사들은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학부모에게 자녀의 출결사항, 다음 시간에 읽어올 책 목록, 기타 과제를 일일이 알려준다. 학부모와 직접 전화로 논술학습 상담을 하기도 한다. 첨삭지도를 하고 논술기록장 정리를 점검하는 것도 담임들의 몫이다.

○사이버 논술: 인터넷 세대를 잡아라

요즘 학생들은 e메일을 쓰고 게시판에 글을 올리는 데 익숙하다. 글쓰기에 거부감을 가진 학생이라면 종이에 쓰기보다는 인터넷에 글을 올리는 논술학습이 더 친숙할 수 있다. 인터넷 지정 사이트에 글을 올리고 교사의 첨삭지도를 받는 ‘사이버 논술’을 중시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방과 후 학교와는 별도로 상계고가 운영하는 ‘사이버 논술반’은 학년별로 2개 반씩 모두 6개 반이다. 사이버 논술반에 속한 학생들은 격주 토요일 특별활동시간에 컴퓨터실로 자리를 옮겨 학교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e-논술교실’이라는 사이트로 들어가 주어진 논제에 따라 글을 써 올린다. 원고지 양식의 화면에 글을 쓴 뒤 ‘제출’ 아이콘을 클릭한다. 이 과정에서 첨삭지도 교사를 학생이 직접 선택할 수도 있다.

교사들은 전자칠판과 같은 기능을 하는 첨삭전용 모니터를 사용해 학생의 글을 첨삭지도한다. 전용 펜을 사용해 모니터에 뜬 학생의 글 위에다 첨삭을 하면 그 내용이 고스란히 저장돼 학생들이 다시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교사는 부분 첨삭과 함께 총평을 쓰고, 정해진 채점기준에 따라 점수를 매긴다. 채점은 서울대가 발표한 논술 채점기준과 마찬가지로 분석력, 논증력, 창의력, 표현력을 2 대 3 대 4 대 1의 비중으로 한다. 학생들은 온라인 첨삭이 된 자신의 답안을 다시 종이로 출력해 논술기록장에 스크랩한다.

‘e-논술교실’은 상계고가 지난해 3월 서울시교육청의 사이버논술 시범학교로 선정되면서 만든 인터넷 논술지도 사이트. 전문 업체에 의뢰해 개발한 사이버 논술지도 프로그램은 첨삭지도뿐 아니라 대학별 기출문제를 싣고 있으며 다른 논술 동영상 강의 사이트에 곧바로 연결할 수 있는 기능도 갖고 있다.

상계고 조정룡 교감은 “공립학교는 교사들의 전근이 잦기 때문에 교사가 바뀌어도 논술교육의 연속성을 확보할 수 있는 확실한 시스템을 정착시키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세미 기자 luckysem@donga.com

상계고의 방과 후 학교 논술수업
단계수준지도 목표수업 내용
실전반A·대학별 실전 논술문제 연습·대학별 구술면접 연습·통합논술 입시경향과 대책·기출문제 분석과 실전 글쓰기·대학별 모의 구술면접
심화반B·단계별 교과 통합과 첨삭·인문+사회/자연+수리 통합 주제 강의(팀 티칭)·5명씩 조별 토론-개요 작성-글쓰기-첨삭지도·실전 글쓰기 600자 이상
기본반C·교과별 논술 해결 능력 ·어려운 제시문 요약 연습·기초 논술문 작성·주제 강의와 찬반 토론
D·논술 기본 이론 완성·심층 독해·교과별 논술주제 요약·비판적 추론 독서
E·논술 글쓰기 요령·독서토론·주제문 만들기 등 문장 연습·요약 연습·비판적 독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