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승아, 그렇게 찾았는데 결국…”

  • 입력 2007년 4월 25일 02시 53분


코멘트
제주 실종 여아 40일 만에 시신 발견

집근처 과수원서… 타살 가능성에 무게

제주 서귀포시에서 실종된 서귀북초등교 3년 양지승(9·사진) 양이 40일 만에 결국 싸늘한 시체로 돌아왔다.

24일 오후 5시 40분경 서귀포시 서홍동 양 양의 집인 썬빌라 서북쪽 70m 지점 감귤과수원에서 검은색 비닐에 싸인 어린이 시체를 경찰특공대가 수색 중 발견했다. 양 양의 집에서 불과 70m, 실종 추정 지점에서는 20m 떨어진 곳이었다.

비닐에서 양 양이 실종 당시 입었던 갈색 운동복과 단화 등이 발견됐다. 시체는 형체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심하게 부패했다.

경찰은 특공대원이 수색견과 함께 감귤과수원 관리사 주변을 수색하던 중 관리사 담 밑에서 시체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발견 당시 시체는 폐가전제품 사이에 있었다.

경찰은 양 양의 시체가 발견된 직후 과수원 관리인 S(49) 씨 등 2명을 붙잡아 조사했으며 이날 오후 11시 반경 한 명에게서 범행을 자백받았다.

○ 재수색 과정에서 발견

양 양은 3월 16일 오후 5시 20분경 학원 차량에서 내린 뒤 실종됐다. 집에서 불과 50m 떨어진 지점에서 사라진 뒤 행방이 묘연했다.

경찰은 서귀포경찰서 중앙치안센터에 수사대책본부를 설치하고 탐문수사를 벌였으나 그동안 단서를 찾지 못했다. 34건의 제보도 신빙성이 떨어졌다.

경찰은 수사가 장기화되자 신고포상금을 500만 원에서 1000만 원으로 올리고 1계급 특진을 내걸었다. 양 양의 수색작업에 연인원 3만여 명이 동원됐다.

경찰은 원점에서 수사를 다시 시작한다는 원칙을 세우고 경찰특공대원 등을 동원해 양 양 집 주변부터 수색작업을 벌이는 과정에서 시체를 발견했다.

○ 성범죄의 희생양일 가능성 높아

경찰은 양 양의 시체가 발견됨에 따라 타살로 잠정 결론을 짓고 수사를 하고 있다.

처음에는 관리인 두 명을 참고인으로 부르던 경찰은 24일 오후 10시경부터 “두 명 중 한 명은 용의자로 수사 중”이라고 말을 바꾸었고 11시반경에는 “한 명에게서 범행을 자백받았다”고 밝혔다.

경찰은 양 양이 금품을 노린 납치보다는 성범죄에 희생됐을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경찰 일각에서는 양 양의 시체가 발견된 지점이 실종 추정 지점에서 불과 20m 내외인 점을 들어 초기 수색이 허술하지 않았느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실종 당시에도 감귤과수원 관리사 담에는 폐가전제품이 쌓여 있어 수색팀이 그냥 지나칠 수 없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수사본부 측은 양 양이 실종된 지점의 주변 집이나 시설물에 대해 경찰이 조사를 할 것이라는 소문이 나돈 뒤에 발견된 점으로 미뤄 범인이 최근 시체를 옮겼을 가능성도 높다고 보고 있다.

양 양이 살아 돌아오길 바라며 희망을 버리지 않았던 아버지 양모(43·목재회사 직원) 씨는 울분을 토하며 비통해했다.

양 씨는 “딸이 살아 있을 것이라고 확신하고 살아 돌아왔으면 했는데 이럴 수는 없다”며 흐느꼈다.

제주=임재영 기자 jy78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