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와글와글 토론방(초등)

  • 입력 2007년 1월 23일 02시 53분


코멘트
반달가슴곰 복원 사업

지속 필요 의견이 많아

이번 논제 중에 반달가슴곰 복원사업에 대한 부정적인 측면이 부각되었는데도 불구하고 반달가슴곰 복원사업이 계속 진행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대다수였습니다.

학생들은 반달가슴곰이 밀렵꾼들의 위협으로 위기에 처해 있고, 인간의 잘못된 인식과 욕심 때문에 자연 환경 적응에 실패한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만일 반달가슴곰을 회수한다면 반달가슴곰뿐 아니라 멸종위기의 다른 동물도 복원시키는 일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반달가슴곰 복원 사업을 성공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반달가슴곰 사업을 성공하기 위한 개성 있는 대안들을 제시하였습니다. 반달곰을 지리산이 아닌 비무장지대(DMZ)에서 복원시키자는 의견과 지리산 안에서 철저하게 인간과 반달가슴곰을 분리시켜 모두를 보호하자는 의견이 주를 이뤘습니다. 반대 의견의 학생들은 멸종위기의 반달가슴곰을 지리산에 방치하는 것이 오히려 반달가슴곰에게 상처를 주고 사람에게도 피해를 주기 때문에 회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과거에는 반달가슴곰뿐 아니라 호랑이 범 등의 맹수들이 산의 주인이었습니다. 인간은 그들을 두려워하고 신성하게 여겼으며 그들과 조화를 이루고 살았습니다. 하지만 현대인은 인간을 위한 개발에만 몰두하고 환경의 소중함을 망각한 결과, 멸종위기의 동물들이 나타나게 된 것입니다. 학생들의 소망처럼 인간들이 이기심을 버리고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멸종위기의 동물들을 보호하여 환경과 인간이 조화를 이루는 날이 돌아왔으면 좋겠습니다.

◇선정된 학생: 김종훈 방명혁 류신애 민푸름 신은지

:초등 다음 주제: 최근 TV프로그램에서 일반시민이나 연예인을 대상으로 한 몰래카메라의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습니다. 몰래카메라는 촬영을 당하는 사람들의 가식적인 모습이 아닌 본래의 인간성을 보고자 하는 시청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그들의 당황하는 모습과 상황에 따라 대처하는 모습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여 시청자들에게 재미와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당사자의 인격침해 논란과 짜여진 각본이라는 의혹이 생기면서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몰래카메라에 관한 프로그램이 인기를 얻고 더 다양한 몰래카메라 프로그램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몰래카메라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여러분의 의견을 마음껏 펼쳐보세요.

31일까지 인터넷 이지논술 사이트(www.easynonsul.com)에 여러분의 의견을 올려주세요. 잘된 내용을 선정해 선물을 드립니다.

이계희 엘림에듀 논술연구소 연구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